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사전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사전
『한국직업사전』 에 수록된 직업들은 직무분석을 바탕으로 조사된
정보들로서 수많은 일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유사한 직무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운송고객관리사무원

직무개요

고객으로부터 전화를 받아 배송을 하며, 화물의 손실 및 분실의 원인을 조사·분석하여 분실물을 추적하고 보상대책을 수립한다.

수행직무

고객으로부터 전화, 인터넷을 통해 주문을 받는다. 고객의 전화번호, 주소, 화물의 종류 및 수량, 수송지 주소를 확인하여 전산입력을 한다. 용달화물차운전기사에게 배송을 지시한다. 고객으로부터 손실 및 분실신고를 받고 화물의 내역을 전산출력하여 전표번호를 확인 후 화물의 배송경로를 추적하고 배송이상의 유무를 확인한다. 파손 또는 분실된 화물의 보상계획을 수립하여 관계부서에 의뢰한다.


부가직업정보

  • 정규교육 : 9년 초과 ~ 12년 이하(고졸 정도)
  • 숙련기간 : 6개월 초과 ~ 1년 이하
  • 직무기능 : 자료 (수집) / 사람 (말하기-신호) / 사물 (관련없음)
  • 작업강도 : 아주 가벼운 작업
  • 육체활동 : -
  • 작업장소 : 실내
  • 작업환경 : -
  • 유사명칭 :
  • 관련직업 :
  • 자격/면허 : 물류관리사
  • 고용직업분류 : [0282]운송 사무원
  • 표준직업분류 : [3126]운송 사무원
  • 표준산업분류 : [H529]기타 운송관련 서비스업
  • 조사연도 : 2021
  • 비고 :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김중진,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