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체대출금에 대한 채권회수, 우량고객에 대한 일상적인 관계형성, 관리대상기업에 대한 특별감리 등 여신사후 관리업무를 수행한다.
수행직무
대출신용기준 및 이자납부기준에 따라 고객리스트를 확정하여 고객관리 전산프로그램에 등록·관리하고, 우량고객, 연체고객, 상습연체고객을 관리한다. 특별약정을 체결한 기업에 대해 약정이행상황을 점검한다. 지점에서 발송된 불량거래처 사유발생이나 부도발생 상황보고를 접수한다. 부실징후대상기업에 대해 대책을 강구하며 대출원리금 상환, 여신기일, 조건변경, 기간연장과 같은 대출금 관리업무를 한다. 정상여신고객이 여신거래 도중 임의상환하는 경우 금리감면, 거래조건 완화의 조치를 취하며 부실거래 고객에게는 독촉장발송, 원리금상환 등의 적정한 여신제재를 한다. 취득담보물에 대한 멸실, 훼손, 가치변동이 발생하거나 담보물 재감정기일이 도래하는 등 기존 담보물에 대한 가치산정 또는 보존대책을 실시하는 채권보존업무를 수행한다. 재산압류 및 해제관계문서를 접수하여 일선 영업점에 이첩하고 사후관리 관계보고서를 집계하여 보고한다. 여신관리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문제점 개선방안 및 여신사후관리방법을 개발하여 품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