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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직업사전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사전
『한국직업사전』 에 수록된 직업들은 직무분석을 바탕으로 조사된
정보들로서 수많은 일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유사한 직무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호텔현관사무원

직무개요

고객에게 객실을 배정하고 객실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수행직무

고객의 예약여부를 확인하고, 예약하지 않은 고객에게는 객실형태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프론트데스크 시스템에 숙박등록(고객의 주소, 성명, 직업, 여권번호, 체재기간, 객실종류, 객실요금, 객실번호, 서명 등)을 하고, 객실을 배정한다. 고객에게 이용안내서를 교부하기도 한다. 호텔벨맨에게 객실열쇠를 건네주고 특이사항을 지시한다. 고객에게 온 메모 및 전달사항 등이 있으면 기록하고 고객에게 전달한다. 고객에게 호텔이용방법, 관광지안내, 식당안내, 쇼핑, 항공기티켓확인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고객의 필요에 따라 환전을 해주거나 고객의 귀중품을 보관해준다. 객실열쇠를 관리한다.


부가직업정보

  • 정규교육 : 12년 초과 ~ 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 숙련기간 : 3개월 초과 ~ 6개월 이하
  • 직무기능 : 자료 (비교) / 사람 (말하기-신호) / 사물 (관련없음)
  • 작업강도 : 가벼운 작업
  • 육체활동 : -
  • 작업장소 : 실내
  • 작업환경 : -
  • 유사명칭 : 프런트클럭, 프런트데스크사무원, 호텔프런트사무원
  • 관련직업 : 콘도프런트사무원
  • 자격/면허 : 호텔서비스사
  • 고용직업분류 : [0291]안내·접수원 및 전화교환원
  • 표준직업분류 : [3922]안내·접수원 및 전화교환원
  • 표준산업분류 : [I551]일반 및 생활 숙박시설 운영업
  • 조사연도 : 2021
  • 비고 :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김중진,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