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사전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사전
『한국직업사전』 에 수록된 직업들은 직무분석을 바탕으로 조사된
정보들로서 수많은 일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유사한 직무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통신서비스요금상담원

직무개요

통신서비스 이용자의 전화요금의 문의내용을 확인한다.

수행직무

전화문의에 응대를 한다. 가입자의 인적사항에 따라 컴퓨터상 요금의 청구내역을 확인한다. 해당 이용자의 요금부과에 부당성의 이의제기가 있으면 처리기준에 따라 매출취소 및 환불을 한다. 적용이 되지 않는 경우는 상황을 서면으로 작성을 하여 관리자에게 전달한다. 요금체계 및 사용내역에 대하여 설명하거나 고객이 불편에 의해 해지를 요구할 경우 해지방어 안내를 한다.


부가직업정보

  • 정규교육 : 9년 초과 ~ 12년 이하(고졸 정도)
  • 숙련기간 : 1개월 초과 ~ 3개월 이하
  • 직무기능 : 자료 (비교) / 사람 (서비스 제공) / 사물 (관련없음)
  • 작업강도 : 아주 가벼운 작업
  • 육체활동 : -
  • 작업장소 : 실내
  • 작업환경 : -
  • 유사명칭 :
  • 관련직업 : 무선통신요금상담원, 가입상담원
  • 자격/면허 :
  • 고용직업분류 : [0292]고객 상담원 및 모니터 요원
  • 표준직업분류 : [3991]고객 상담 및 모니터 요원
  • 표준산업분류 : [J612]전기 통신업
  • 조사연도 : 2013
  • 비고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김중진,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