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의 표면을 화학적 표면처리, 도장 처리하기 전·후에 동체 및 각종 부품·조립품의 표면을 검사한다.
수행직무
항공기 표면에 결점(가는 선, 작은 구멍, 눌린 자국, 기포, 먼지 등)이 있는지 알기 위하여 회중전등, 거울, 마이크로미터 등 각종 계기를 사용해 금속 표면(페인트칠·도금·열처리 및 보호막을 입혀 전기분해가 된 상태)을 검사한다. 표면경화(Surface Hardening:중심부는 무르게 하고 외부 표면의 강도를 증가), 담금질(Quenching:고온에서 형상된 금속을 기름이나 물에 담가 빨리 식힘), 도금, 풀림(Annealing:금속을 미리 정해진 온도로 가열해 일정 시간 동안 그 상태로 유지한 다음 실온에서 냉각시킴으로써 가단성(可鍛性)을 높이고 깨지기 쉬운 성질을 줄임) 작업의 전·후에 마이크로미터와 경도시험기를 사용하여 부품·재료 및 조립품의 청결, 내성, 경도 등을 검사한다. 전기안전도 기기를 사용하여 금속부품의 안전도를 검사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