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과학/공학/IT(최종수정일시:2016-08-25 11:39:49.0)
온라인결제서비스기획자

1어떤 일을 하나요?

온라인결제서비스기획자는 모바일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금융결제 지식 등을 바탕으로 기업들의 다양한 비용 수납 서비스 환경 및 트렌드를 분석해서 사용자들의 목적에 맞는 결제서비스를 설계한다. 이 일은 온라인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사용자들의 소비 및 결제 행태가 경제성과 편리성을 띠게 되면서 등장한 직업이다. 따라서 소비자의 결제 행태 등을 면밀히 분석해 이를 기초로 온라인 결제시장 동향을 수시로 파악하고, 빠르게 변하는 추세 등을 체크해 고객의 결제 패턴과 니즈에 부합한 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해야 한다.

2어떻게 준비하나요?

은행 및 카드사 등의 전자금융서비스 업무 또는 기업의 회계, 재무 등 결제업무를 담당한 경험이 있다면 진입에 유리하다. IT, 전산, 경영학, 경영정보시스템학 등을 전공한 경우도 마찬가지다. 특히 모바일결제는 금융과 IT가 결합된 영역이므로 IT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기획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기획단계에서는 브레인스토밍 등 아이디어 도출회의 및 아이템을 창출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과정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외향적인 성격의 소유자에게 잘 맞는 일이다. 또한 급변하는 트렌드 속에서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분석력과 영업력이 필요하다.

3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국내현황|

전문 PG업체, 자체통신 인프라를 기반으로 PG 서비스를 제공하는 VAN사업자, 통신사업자, 유무선 전화결제를 기반으로 한 PG업체 등에 진출하여 활동할 수 있다. 현재 온라인결제서비스기획자로만 종사자수를 파악하기는 힘들다. 은행 혹은 카드사의 전자금융업무 담당자, 기업의 회계 또는 경리부서 자금수납 담당자 등이 관련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기획업무의 경우 최소 5년 이상의 경력을 요구한다.
기획자로 신규로 채용되는 경우보다는 각 부서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은 후 기획업무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임금은 일반적으로 10년차 과장급 이상의 경우 6,000만 원 수준이며, 회사별, 능력에 따라 각각 다르다 .

|향후전망|

국내에서는 휴대폰 소액결제와 모바일 뱅킹이 모바일결제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무엇보다 편리하고,보안 안정성 등 서비스 품질 수준이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결제시스템 이용의 편리성과 안정성 등을 체험한 소비자들이 지속적, 반복적으로 모바일결제를 하는 등 선순환 구조가 이어지고 있어 향후에도 모바일결제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3년 카드사 정보유출 사고 및 해킹 등으로 ICT기술을 활용한 금융서비스의 안전성 확보에 대해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따라서 향후 온라인 결제시장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보안 문제 해결이 가장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로 손꼽히는 중이다.

4INTERVIEW

새틀뱅크(주) | 이성권 차장

"편리하고 안정성 있는 모바일 결제, 앞으로도 환영받을 겁니다"

Q)편리하고 안정성 있는 모바일 결제, 앞으로도 환영받을 겁니다
A) 인터넷에서 상품 하나를 사도 신용카드, 계좌이체, 휴대폰결제, 상품권 등 수많은 결제방식이 있습니다. 이때 사업자가 각각의 업체와 계약을 맺고 결제 서비스 가입을 하는 데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게 됩니다. 저는 카드사, 은행 외에 다양한 결제업체와 제휴를 맺고 정산, 보안, 서버 운영 등 결제에 필요한 온라인 결제서비스 상품 기획 및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함께 거래하는 결제 관련 업체로는 대형 및 글로벌 가맹점까지 다양한 업체들이 있고요.

Q)업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A) 각종 온라인 모바일결제서비스 구현을 위해 은행, 카드사 등 금융기관의 고유 결제 기능을 활용해 편의성과 안전성을 고려한 상품을 기획합니다. 또한 다양한 기관들에게 온라인 결제 서비스 제공 및 확대를 위한 마케팅을 진행하기도 하고요. 요즘 ‘핀테크’에 대한 이야기 많이 나오죠. 핀테크란 스마트폰이나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서 현금이나 신용카드 없이도 돈을 쓸 수 있게 만든 건데요. 새로운 형태의 결제 방식이어서 결제하는 방법도 다양합니다. 스마트폰 앱으로 생성한 1회용 신용카드 번호나 요즘 유행하는 기프티콘처럼 바코드를 이용해서 결제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니면 신용카드 정보를 아예 스마트폰에 내장한 다음 그 정보를 갖고 결제하는 방법도 있고요. 스마트폰 자체를 신용카드처럼 갖다 대는 방법도 있습니다.

Q)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현재 이 일을 하게 되었나요?
A) 경영학을 전공한 후 첫 직장에서 영업 마케팅 업무를 하였습니다. 그곳에서 직접 고객과의 접점에서 그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대인관계의 기본을 배우게 됐죠. 그 후 보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금융영업기획 분야에 관심이 생겨 ‘VAN’(Value Added Network, 카드사와 가맹점간 결제프로세스를 가능하게 하는 네트워크 업체)사로 이직을 하게 됐습니다. 그곳에서 다수의 고객에 자금수납이 요구되는 기업을 대상으로 가상계좌 및 기업펌뱅킹(Firm-banking, 자동이체 등)서비스 등을 기획하고 컨설팅을 진행하는 업무를 담당했고요.

Q)이 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A) 기존 결제수단의 한계, 문제점 등을 파악해 현재 기업의 니즈를 분석하는 능력이있어야 합니다. 또한 결제 고객의 편의성 및 안정성을 위해 결제오류를 철저히 제거해서 간편 명료한 상품을 구성하기 위한 기획력도 요구되고요. 상품기획을 하기 위해서는 금융기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전자금융 서비스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수많은 기관들의 복잡한 수납형태 사례를 연구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수납자동화 등 회계처리에 대한 IT 전문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마케팅을 위해서는 기획자료 작성을 위한 오피스 활용능력과 프레젠테이션 등 발표력이 요구됩니다. 마지막으로 고객결제정보(카드번호, 계좌번호, ID/PW 등)의 유출이 없도록 안전성 확보에도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남들보다 앞서 시장의 변화를 예측하고 경쟁사보다 한발 빠르게 대응해서 고객들에게 높은 만족감을 주는 것이 큰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이 일을 하며 힘든 점과 보람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기획이라는 업무는 단순히 책으로 공부해서 알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온라인 결제 전체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 및 고객의 니즈를 분석하는 등 시장의 미세한 흐름을 놓치지 않기 위해 늘 촉각을 곤두세워야 합니다. 특정 상품을 기획하고 고객의 구미에 맞게 수정, 피드백을 과정을 반복하여 서비스 런칭이 되었을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결제 직전 본인인증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등의 보안 장치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는 여전히 결제 정보유출 가능성, 해킹 가능성 등을 우려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이 힘든 점은 아닙니다. 핀테크 분야는 보안문제부터 가맹점 등을 늘리는 범용성 확대까지 넘어야 할 산이 참 많습니다. 이 과정에 저도 전문 인력으로서 한 몫을 담당하고 있다는 점에서 자부심을 느낍니다.

Q)이 직업의 전망을 어떻게 보시나요?
A) 온라인 결제 활성화는 사용자 편의 증대에 따라 전자상거래시장을 활성화시켜서 결국 전체 시장 확대를 부를 겁니다. 따라서 결제를 기기 기반에서 하느냐, 아니면 인터넷 홈페이지, 모바일 웹사이트, 온라인 쇼핑몰에서 하는 것이냐에 따라서 무한경쟁시대가 다가올 겁니다. 무한경쟁시대에 전문성을 갖춘 기획자의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Q)이 직업에 도전하려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A) IT와 금융 분야는 온라인을 넘어 모바일 그리고 제3영역과의 융합을 통해 계속 변화해 나갈 것입니다. 모든 분야에서 뛰어나기보다는 서로 다른 영역을 넘나드는 창조적 아이디어가 있는 사람에게 더욱 유리한 직업입니다. IT기술, 금융, 인터넷쇼핑 등 다양한 산업 동향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이 있다면 꼭 도전해 볼 유망한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이유진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