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디자인/방송(최종수정일시:2017-04-17 15:40:18.0)
테마파크디자이너

1어떤 일을 하나요?

유럽의 중세 마을 모습, 유럽풍의 복장, 해적선 놀이기구. 이렇게 우리의 주변에서 찾아보기 힘든 새로운 분위기를 느끼면서 즐거운 경험을 갖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테마파크입니다.

테마파크는 놀이기구 중심의 유원지와 다르다고 합니다. 테마파크는 단지 놀이기구를 가져다 설치한 곳이 아니라 특정한 주제(Theme)에 따라 탑승시설에서 건물,공연, 퍼레이드, 식음, 기념품 등에 이르기까지 공통의 스토리를 갖고 구성함으로써 방문객들로 하여금 비일상적인 공간의 분위기 속에서 즐거운 경험을 갖게 하는 공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상상속으로의 여행 (Journey into Imagination)’이라는 테마로 2006년 4월 오픈 30주년을 맞이하는 에버랜드와 작은 지구마을 (Small world)이라는 테마를 갖고 1989년 7월 개원한 롯데월드 등이 전형적인 국내 테마파크 입니
다. 이러한 테마파크를 기획, 설계, 디자인하는 사람들이 테마파크디자이너입니다.

엄격한 의미에서는 하나의 테마파크를 건설하기 위하여 기획하고 설계하며 건설을 위해 총체적으로 지휘하는 사람이 테마파크디자이너입니다. 그러나 광의의 의미로는 테마공원이나 휴식공간의 모든 시설과 물품을 디자인하며 테마파크가 조성된 이후에는 유지∙보수까지 책임을 지는 사람을 테마파크디자이너라 볼 수도 있습니다.

어떤 주제의 테마 공원을 만들까 고민하는 것으로부터 테마파크디자이너의 일은 시작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테마파크디자이너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기획력입니다. 즉 테마파크에 찾아오는 고객들에게 가장 어필할 수 있는 주제가 무엇인가를계획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 관련된 부서와 잦은 아이디어회의를 갖는답니다.만약 특정 국가, 예를 들어 스위스 분위기의 테마공원을 조성하는 것으로 주제가 결정되면 디자이너들은 실제 스위스를 방문하거나 각종 자료를 참조하여 스위스의 전통 의상이나 가옥, 풍습, 풍물들에 대해 연구를 합니다. 그리고 연구된 내용을 토대로 테마공원을 꾸미게 되는데 건물 입구의 사인표시부터 안내사인, 가옥, 식당, 관련된 사람들의 의상, 심지어 화장실, 쓰레기통까지 모두 스위스 풍으로 꾸며지게 됩니다.

테마파크디자이너의 활동무대는 실∙내외를 넘나듭니다. 디자인은 사무실에서 하지만 공사가 시작되면 현장에 나가 계획대로 진행되는지 여부를 감독합니다. 또한 해당 건물의 작업은 외부에 요청을 하거나 소품 등을 직접 구입합니다.
보통 규모의 공사는 기획 1년, 시공 2년 등 공사 완료시 까지 3~4년 정도가 소요되며 어떤 경우는 10여년 동안 기획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사가 마무리되면 고객의 평가를 토대로 개선작업을 하거나 노후화된 부분을 유지∙보수하기도 합니다.

2어떻게 준비하나요?

테마파크디자이너의 업무 중 총괄적인 기획을 위해서는 이 분야에서 오랜시간활동하면서 얻은 실무경험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학교를 졸업 한 후 처음부터 테마파크디자이너가 될 수 없으며 우선 관련 분야의 학문을 전공하고 테마파크 관련 업체에 취업해야 합니다.

관련 학문으로는 건축설계, 의상, 조경, 실내장식, 공예, 조소 등이 있으며 전공 으로는 건축학과, 의상학과, 조경학과, 실내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학과 등이 있습니다. 대졸 정도의 학력이면 업무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은 없으며 채용시 개인 자료집인 포토폴리오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테마파크디자이너에게 가장 요구되는 능력은 어떤 주제로 공원을 꾸밀까하는 기획력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획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평소 외국의 건축양식이나 문화 등에 대한 관심과 이런 내용이 소개된 책자를 주의를 기울여서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외국으로 여행을 다니거나 각종 문화행사를 직접 경험함으로써 시각을 넓힐 필요가 있습니다. 본인이 하고 싶거나 추구하는 디자인보다는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이 밖에 본인의 생각을 남에게 잘 표현하는 프리젠테이션 능력이 필요하며 건축 및 디자인에 관한 지식과 미술감각, 공간지각력, 색채감, 창의성 등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3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현재 테마파크디자이너 중 종합적인 기획과 설계를 할 수 있는 인력은 불과 손에 꼽을 정도라고 합니다. 기획 이후 의상, 무대 등 세부적인 디자인을 하는 사람들을 테마파크디자이너에 포함한다면 그 수는 훨씬 많아 질 것입니다. 대부분 삼성에버랜드, 롯데월드 등과 같이 테마파크업체에 소속되어 근무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프리랜서 형태로 일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임금은 소속된 사업장의 임금체계에 따라 받으며 경력이 쌓이면 승진을 할 수 있습니다.

테마파크디자이너의 일자리는 테마파크 산업의 향후 전망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아직까지 국내의 테마파크 산업은 시작단계라고 합니다. 그러나 생활수준의 상과 주5일 근무제 등 여가생활에 대한 관심과 관광 및 레저산업 등, 서비스업에 한 투자가 늘어나면서 테마파크에 대한 관심도 증가할 것입니다. 최근에는 소규모의 테마파크도 생기고 있어서 테마파크디자이너에 대한 꿈을 키워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4INTERVIEW

Q) 어떤 일을 하시는지 소개해주세요.
A) 테마파크 디자인은 파크 내의 모든 부분을 관장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회사에서는 일반적인 그래픽 장식, 웹 디자인 등 여러분야로 갈라져 있는데 저희의 경우는 파크 내 모든 시설들안에 여러 가지 아이템이 들어와 있기 때문에 거기에 따라서 관련된 모든 디자인을 총체적으로 담당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시설들 즉, 식당도 있고 아이스크림 판매대와 관련된 디자인부터 실내장식 소품, 또 그 소품을 연출하는 분야, 공연무대의 무대세트 관리까지도 복합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Q) 어떤 동기로 이 일에 종사하게 되셨나요?
A) 저는 건축을 전공 했습니다. 사회로 진출하면서 인테리어 회사 쪽에서 일을 시작하였습니다. 인테리어를 하다가 파크네 관련된 테마전시관 등을 통해 테마파크가 어떤 곳인지 알게 되었고 그래서 그걸 계기로 연관되어서 몇 가지 프로젝트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그걸 시작으로 테마연출전시, 하나의 공간 테마파크를 꾸미는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Q) 직업의 매력이라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단적으로 딱 이야기하면 테마파크 디자인에는 모든 부분이 다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매력적입니다. 굉장히 다양한 아이템을 담당하고 그러한 다양한 아이템을 추출하기 위해서 조사도 많이 해야 됩니다. 이런 점에서 일반디자인에서는 하지 않는 다른 분야의 전문적 특성에 대해서도 많이 알아야 된다는 독특함이 있습니다. 다양한 전공의 사람들이 모여서 자기 전공분야를 떠나 좀 더 포괄적으로 일을 하게 됩니다. 자기 전공을 기본으로 해서 굉장히 많은 응용을 하면서 일을 합니다. 기본적인 베이스를 가지고 그 감각을 살려서 굉장히 많은 아이템을 추출하고 응용을 해야 한다는 것 또한 매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다양한 아이템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특별히 기억에 남는 아이템이라면 무엇인가요?
A) 기본적으로 일반 회사는 전문 디자인 회사에 디자인을 의뢰하거나 그러는데 저희 경우는 파크 디자인이 전체적으로 다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본적인 컨셉 디자인부터 조형설계까지 소화하고 있습니다. 그 중 기억에 남는 아이템이라면 ‘축제’가 가장 기억에 남아요. 저희 파크 내에서는 계절별로 월별로 다양한 축제를 선보이게 되고 그것과 관련된 많은 것들이 다 기억에 남습니다. 축제는 반응을 보고 바로 보람을 느낄 수 있거든요. 11월 초부터 거의 두달 동안 시기적으로 당겨서 하는 축제임에도 불구하고 모든 사람들이 좋은 반응을 보내주셨던 겨울 축제는 정말 보람이 있었습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별로 이루어지는 하나의 이벤트를 본격적인 축제다운 축제로 만들려고 하고 있습니다.

Q) 파크 디자인이 독특한 특성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 파크의 특징은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다른데와 좀 다릅니다. 우선 나름대로의 디자인의 성향이 본인이 하고 싶은 디자인, 본인이 추구하는 디자인을 하는 것이 아니고 정해져있는 테마파크의 이미지가 정해져 있습니다. 설정된 테마 안에서 고객이 놀란 만한 주제를 발전시켜나가는 입장에서 디자인이 이루어지고 있어요. 그리고 철저하게 고객 중심입니다. 고객의 반응이 좋지 않으면 모든 것이 수포로 돌아가게 되죠. 그리고 그러한 점 안에서 다양한 고객층(아이들, 청소년, 어른들 등)을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는 점에서의 어려움도 있습니다. 고객이 선호하는 것들, 취향이 너무나 다양한데 그런 부분을 공통적으로 만족시켜야 한다는 점 등도 어려운 부분입니다.

Q)고객만족을 이끌어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시나요?
A) 감동을 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한편의 영화를 생각해보세요. 뚜렷한 주제를 가지고 각 장면 마다 접근해 나가는 하나의 스토리, 각각의 스토리별로 보여지는 다양성, 스토리를 풀어나가며 고객들에게 주는 즐거움을 생각하신다면 테마파크라는 한편의 영화입니다. 감동을 받는 고객을 위해서 테마파크는 존재하는 것이니까요. 고객의 만족을 위해서 고객의 반응을 보고 어떤 아이템으로 어떤 테마설정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 연구하는 것이 노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Q)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A) 테마파크산업은 일반적으로 레저문화, 놀이문화와 가깝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사회적인 흐름도 주 5일제가 생겨서 쉬는 시간, 자기시간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아마, 쉬는 것만이 아니라 앞으로는 살아가는 방식 자체가 많이 달라질 것 같아요.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제공해주는 일을 하기 때문에 앞으로 전망은 좋지 않을까? 하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Q) 어떤 사람들이 이 일에 종사하고 있고 연봉은 어느 정도인가요?
A) 미대출신, 건축출신도 있고 산업디자인 하시는 분들도 있어요. 근래에는 실내장식, 시각환경, 주거환경 등 다양한 전공의 사람들이 일을 하고 있습니다. 연봉은 대부분의 기업체에서 직책에 따라 받는 것과 비슷합니다. 직무 근수연수에 따라 일반 대기업 수준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Q) 이 일을 하기 위해서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A) 손님들은 계속 달라지고 변화된 모습을 보고 싶어 합니다. 색다른 체험도 원하고 있구요. 디자인 전공자의 경우는 디자인은 기본적인 것이고 그것을 기본으로 상당히 많은 응용작업을 해야 합니다. 창의력 및 상상력을 위해 남들은 하지 못한 체험들이 좀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기 뿐 아니라 다른 많은 상황의 모습, 자기 지역이 아닌 다른 지역의 삶의 모습과 같은 넓은 세상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좀 넓게 본다면 전 세계의 문화도 알고 가능하면 직접체험도 했다면 좀 더 풍부하게 색다르고 좋은 경험을 일반 고객이 느낄 수 있게끔 디자인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반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한 것을 풀어내야하는 것을 위한 노력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학생들 같은 경우 자기 전공 이외의 다른 전공에 대해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무엇보다도 종합적인 사고를 해야 합니다.

Q) 취업 준비자에게 도움이 될 한마디
A) 기본적인 소양은 사실 인간, 인간에 대한 관심과 연구입니다. 각양각층의 사람들을 상대로 하는 일이기 때문에 사람들의 특성 행태, 습성 등과 시대별로 시기별로 계절별로 변하는 취향과 요구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디자인 실무를 통해서 자기 전문분야를 더 알고 다양한 부분의 실무경험이 있어도 좋겠습니다. 우선적으로는 자신에 대한 창의 적인 자기어필을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이유진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