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전망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전망
분류별 검색 > 경영·회계·사무 > 조세행정사무원
조세행정사무원

하는 일

조세행정사무원은 개인 또는 사업체가 납부하는 세금, 부담금 및 기타 형태의 과징금 등의 금액을 결정하기 위하여 세금신고서, 판매영수증 및 기타 서류를 검사한다. 조세행정사무원은 각종 세법에 따라 개인 또는 사업체가 납부하는 각종 세금의 금액을 결정하기 위하여 신고서, 판매영수증, 세금계산서 및 기타 관련 서류를 검토하고, 과세자료를 추적·조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각종 세금을 부과, 승인 결정하는 데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며, 이를 위해 각종 세금의 결정과 납부에 관한 법령의 올바른 해석 및 국민의 권리와 의무에 관하여 단체, 기업, 시민에게 조언한다. 모든 업무는 관련 법령과 업무처리 규정에 따라 조세행정 업무를 계획하고 시행하며 각종 보고서나 문서를 기안, 시행하고 기타 조세행정 업무를 수행한다. 이들은 주로 국세청이나 세무서 등에 근무하며 세무직 공무원에 해당된다.

업무 환경

조세행정사무원은 대부분의 업무시간을 사무실 내에서 보내며 방문 및 유선 상 세금 관련 민원인의 상담과 질의에 응하기도 한다. 업무 특성상 세금부과 및 정산시기에는 상대적으로 업무가 많은 편이다. 작은 실수나 오류로 인해 국민들에게 손해를 입힐 수도 있으므로 스트레스가 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