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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및 금융상품개발자

하는 일

보험 및 금융상품개발자는 보험 및 금융상품을 파악하고, 사회트렌드, 고객니즈, 금리변동 이나 영업비용 같은 제반 운영비용과 회사이익 등을 고려하여 보험 및 금융 상품을 개발하는 일을 수행한다. 보험 및 금융상품개발자는 개발되는 상품의 성격에 따라 보험상품개발자(또는 보험계리사) 와 금융상품개발자로 크게 구분되나, 생명보험, 상해보험, 화재보험, 연금상품, 은행금융상품, 증권금융상품, 파생금융상품, 인터넷금융상품 등 상품별로 세분될 수 있다. 보험상품개발자는 일반적으로 보험계리사가 담당하기도 하는데 보험회사가 보험료를 지급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돈(책임준비금 및 비상위험준비금)에 관한 사항, 보험계약자의 배당금 배분에 관한 사항, 보험료 산출에 필요한 계산 등의 일을 수행한다. 업무는 크게 보험상품 개발, 책임준비금 산정, 보험 관련 각종 통계자료 작성 및 분석 등이다. 보험상품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에 따라 어떤 보험상품이 필요하고, 어느 수준에서 보험료가 책정되어야 하는지를 파악하며, 금리변동률과 영업비용, 회사이익 등을 고려하여 보험상품을 개발한다. 새로운 상품이 개발되면 보험설계사를 위해 판매지원 자료를 작성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보험상품 개발까지 대략 1~2년 정도 소요된다. 또한, 보험사업자(보험회사)가 담보하는 보험금, 환급금 등 계약상 책임이행을 위하여 회사 내부에 적립하는 책임준비금을 산정한다. 통계기법을 활용하여 위험률을 분석하고 보험료를 계산하며 보험율의 산정, 조정, 검증 업무를 수행한다. 보험계약에 의한 배당금 계산, 손익의 원인 분석 및 평가를 통한 잉여금의 합리적인 배분, 기타 보험사업 전반에 걸친 수리 및 통계 분석 업무 등을 수행한다. 보험계리사는 일반적으로 보험사업자에게 고용된 고용 보험계리사와 보험사업자에게 고용되지 않고 보험계리업을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독립보험계리사로 나눌 수 있다. 금융상품개발자는 각종 예금, 투자신탁, 주식 및 채권 등 금융과 관련된 각종 자료를 조사·분석하여 새로운 금융상품을 개발하고, 고객의 연령, 직업, 환경 등을 분석하고 시장조사를 통해 적합한 금융상품을 개발한다. 금융 시장 및 금리 리스크 등을 감안하여 상품 내용과 금리, 서비스 내용을 결정하며, 금융 신상품에 대한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향후 금융 상품개발에 반영한다.

업무 환경

보험 및 금융상품개발자는 대부분의 업무시간을 사무실에서 보내며 장시간 앉아서 컴퓨터를 활용해 자료를 검토할 때가 많다. 하지만 상품개발을 위한 시장조사, 고객 니즈 파악, 컨설팅, 회의 참석, 개발상품의 점검 등을 위해 외부출장을 갈 때도 있다. 상품개발과정 및 출시된 상품의 고객반응, 판매실적 등을 점검하는 과정에서 정신적 스트레스가 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