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전망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전망
분류별 검색 > 금융·보험 > 출납창구사무원
출납창구사무원

하는 일

금전의 수납, 환전, 지불 또는 우편서비스와 관련하여 은행, 우체국, 신용금고, 새마을금고, 기타 유사 금융기관 등에서 고객을 대상으로 관련 업무를 처리한다. 출납창구사무원은 일반은행, 저축은행, 신협, 우체국 등에서 고객을 대상으로 예금 및 출금 업무, 예금의 신규 및 해약, 공과금 수납 업무 등의 금융서비스를 수행한다. 이들은 고객의 현금·예금과 인출, 수표, 명의변경, 어음, 신용카드 지급, 우편환, 보증 수표 및 기타 은행거래와 관련된 업무를 처리한다. 계좌를 개설하고 저축계획, 채권 구매와 같은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여행자수표, 외화 및 우편환을 매도한다. 컴퓨터프로그램, 계산기를 사용하여 매일의 거래를 계정잔액이 맞는지 결산한다. 예금전표 및 수표를 분류하고 철해 둔다. 고객의 거래에 관한 문의에 답하고 문제점이나 차이점을 해결하고, 고객의 요청에 따라 화폐를 환전해 준다. 기타 청구서 대금지불, 송금 등의 관련 업무를 수행한다.

업무 환경

출납창구사무원은 대부분의 시간을 영업점, 점포를 비롯해 사무실에서 보낸다. 업무수행을 위해 매일 컴퓨터를 사용하며, 장시간 앉은 자세로 자료를 세밀하게 검토해야 하므로 어깨 결림, 목 디스크나 눈의 피로, 두통 등에 시달리는 경우가 있다. 금융권 점포의 영업시간은 일정한 편이나 정산시기인 월말이나 연말에 야근을 하는 경우도 많으며 영업실적과 관련한 스트레스가 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