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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학관·연구원 및 교육관련 전문가

하는 일

장학관(사)은 학교의 교과과정, 교육방법 등의 개선에 관하여 지도하고, 교육당국에게 권고 하는 업무를 한다. 교육 연구관(사)은 교과과정, 교육방법 및 기타 교육 실무 등에 대한 연구와 교육기관 도입에 관하여 조언 및 기획하는 업무를 한다. 그 밖의 교육 관련 전문가는 교구교재 개발, 이러닝 콘텐츠 개발, 대학입학 사정 등 다양한 교육 관련 전문적 업무를 한다. 장학관은 장학사의 장학활동을 관리·감독하고, 각급 학교를 시찰 및 지도(조언)한다. 이들은 지방 교육시책을 기획·추진하고 교육공무원의 재교육 및 연수에 관한 계획을 수립한다. 교육과정, 교육방법, 장비 및 기타 사안에 대해 행정기관 및 교사와 협의하고, 교과용 도서의 편찬·발행· 공급 등을 지도·감독한다. 연구관은 교육연구사의 교육연구 활동을 조직하고 운영·관리한다. 교재 및 교구개발자는 교육교재 및 교구 제조회사 등에서 학생들의 학습에 유용한 교재나 교구를 개발한다. 이러닝 교육 전문가는 이러닝 제작에 참여해서 교육과정을 기획하고, 운영 설계를 담당한다. 입학사정관은 대학에서 대학입학 전형에 따라 신입생 선발 업무를 담당한다.

업무 환경

장학관·교육연구관은 교육청에서 주로 실내 근무를 한다. 이따금 교육 일선 현장을 방문하여 교육행정을 협의하고 지도한다. 교재 및 교구개발자 및 이러닝 교육전문가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재택근무가 가능하며 주로 실내 근무를 하며 사람들 앞에서 공식적인 발표를 빈번히 한다. 입학사정관은 업무수행을 위해 빅데이터 분석이나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문서를 통해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고 업무상 실수의 파급효과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