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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인 및 전통예능인

하는 일

국악인 및 전통예능인은 오랫동안 전승되어 온 우리나라 전통음악이나 무용, 연극, 각종 놀이와 의식 등을 계승하고 보존하기 위한 다양한 예술활동을 한다. 국악인은 거문고, 가야금, 해금과 같은 국악기를 연주하거나 판소리, 민요를 부르면서 국악의 맥을 잇는다. 보통 전문 분야에 따라 국악연주가, 국악성악가, 국악작곡 및 편곡가 등으로 불린다. 국악연주가는 가야금, 거문고, 해금, 아쟁, 장구 등의 국악기로 국악을 연주하거나 창작국악을 연주한다. 연주단체에 소속되어 있는 경우 정기·비정기 연주회를 비롯한 각종 행사에 참가하거나 타 단체와 협연하기도 하며, 단독으로 개인연주회 등을 가진다. 이들은 악기 조율, 악곡 연습 등을 반복하며 연주회를 앞두고는 리허설을 한다. 국악성악가는 북, 장구, 가야금, 거문고, 대금 등 국악기의 장단에 맞춰 가곡, 가사, 시조를 노래하며 판소리, 민요, 창극 등을 부르는 사람으로 연주단체와 함께 공연을 하거나 개인 공연을 연다. 창극은 대부분 판소리를 하는 사람과 함께하며, 노래와 연기 실력이 모두 필요하다. 예전에는 고전작품을 중심으로 공연하였으나 요즘에는 창작곡을 무대에 올리기도 한다. 국악작곡가 및 편곡가는 새로운 창작국악을 만들거나 연주단체의 공연 성격에 맞게 곡을 편곡하며, 작품발표회를 하기도 한다. 작곡을 하기 위해서는 국악이론을 알아야 할뿐 아니라 국악기도 다룰 줄 알아야 한다. 이밖에 넓은 의미에서 국악 전반에 대한 학문적 이론을 연구하는 국악이론가도 국악인에 포함된다. 국악이론가는 국공립박물관 등에 소속되어 있으면서 고악보(古樂譜), 고서(古書), 민속악 연구, 해외 민속음악 비교연구 등 국악 관련 연구를 담당하며, 대학교수, 대학강사로도 활동한다. 전통예능인은 처용무, 악무, 궁중무용인 정재와 승무, 살풀이 등의 민속무용을 추거나 전통적인 가면극이나 연극을 벌이는 사람이다. 전통연극인, 전통무용인, 전통무예인이 여기에 포함된다.

업무 환경

단체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연주단체에 소속되어 있는 경우 매일 출근하여 일정 시간 함께 공연 연습을 한 후 개별 연습시간을 가질 수 있다. 특히 공연 준비기간에는 저녁 늦게까지 연습할 때가 많다. 공연은 주로 주말이나 저녁에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연주회, 공연을 위해 지방이나 해외로 출장을 갈 때도 있다. 일반적으로 공연 다음 날은 쉬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