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전망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전망
분류별 검색 > 문화예술 > 방송작가
방송작가

하는 일

방송작가는 방송프로그램 제작을 위한 대본을 작성한다. 방송작가는 크게 단막드라마, 연속드라마 대본을 작성하는 드라마작가와 다큐멘터리, 교양, 쇼, 오락, 코미디, 라디오 등의 프로그램 대본을 작성하는 구성작가로 구분된다. 드라마작가는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드라마 제작을 위한 주제를 선정하여 줄거리를 구성하고 인물별 캐릭터를 만들어 생동감 있는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드라마를 통해서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 및 소재를 설정하고, 문헌조사나 인터뷰 등의 자료조사를 통해 주제 및 극의 초점을 구체적으로 다듬는다. 극의 사건과 갈등을 표현할 등장인물을 창조하고 시간적·공간적 환경을 구체적으로 설정한다. 인물, 사건, 환경을 구성하여 스토리(한 작품의 서술요소를 구성하는 일련의 사건들)를 창작한다. 스토리를 플롯(plot, 극작품의 복잡화를 구성하는 극행동들의 집합, 음모, 계획, 책략) 형태로 구성한다. 플롯으로 짜인 스토리를 분해하여 시퀀스(seuqence, 같은 생각들이 연속적으로 모여진 몇 개의 장면들의 집합. 한 편의 드라마는 몇 개의 시퀀스가 모여서 완성됨)로 나누고, 다시 씬(scene, 장면)으로 세분화하고 극의 전개 순서대로 배열한다. 각 씬마다 그 특징과 내용을 간략히 표시하여 대본을 완성한다. 시놉시스(드라마의 제목, 주제, 기획 및 집필의도, 등장인물, 줄거리를 요약한 드라마의 설계도)를 작성한다. 대본 작업 전에 소재를 찾기 위해 헌팅(촬영장소 답사)에 참여하거나 헌팅사진을 받아 참고하기도 한다. 배역캐스팅에 관여하기도 한다. 미리 작성된 시놉시스를 드라마프로듀서(PD)에게 제출하거나, 드라마프로듀서로부터 집필의뢰를 받기도 한다. 드라마촬영을 시작하면서 다음 회 대본을 작성하거나 여러 상황에 따라 대본을 수정하기도 한다. 구성작가는 다큐멘터리, 교양, 쇼, 오락, 코미디, 라디오 등의 드라마를 제외한 프로그램의 대본을 작성한다. 프로그램 기획회의에 참여하여 방송프로듀서(방송연출가)를 비롯한 방송제작진과 협의하여 프로그램 기획안(타이틀, 방송시간, 형식, 방송채널, 희망방송일시, 기획의도, 제작방향, 구성내용, 예상 아이템)을 작성한다. 기획안을 바탕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고, 자료를 바탕으로 대본을 작성한다. 예능작가는 취재 및 섭외를 통해 출연자를 확정하며, 진행자 및 출연자의 몸짓, 말투, 대화방식, 장점 등을 연구하고 시청자의 요구, 프로그램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대본을 작성한다. 담당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코미디 프로그램, 시트콤, 토크쇼, 퀴즈쇼, 가요쇼 등의 대본을 전문으로 작성한다. 프로그램에 따라 방송제작 현장에서 즉흥적으로 대본을 작성하기도 한다. 다큐작가는 취재 및 섭외를 통해 사실관계를 확인하며 어떤 영상을 찍을 수 있고 어떤 상황이 연출될 것인지 구상·확인한다. 촬영구성안을 작성하여 프로듀서와 카메라감독에게 제시한다. 촬영구성안을 토대로 촬영이 진행되면, 촬영된 내용을 프리뷰하고 프리뷰노트(촬영된 화면에서 영상과 현장음을 적은 노트)를 작성하며 내용을 검토하고 프로듀서와 카메라감독에게 제작방향을 조언한다. 프리뷰노트를 기초로 편집구성안(편집콘티)을 작성하여 프로듀서에게 제시한다. 편집구성안을 토대로 프로듀서가 가편집본을 제작하면 프로듀서와 함께 Final cutting(작가가 편집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구성의 틀을 협의하는 일)을 진행한다. 시사(Chief producer와 함께 프로그램을 보면서 평가하는 과정)와 종합편집(영상에 필요한 효과나 자막, 컴퓨터 그래픽 등을 넣어 방송 가능한 영상으로 마무리하는 작업) 과정을 거쳐 완성된 영상을 보면서 내레이션 원고(Narration, 장면 밖에서 들려오는 목소리. 내레이터가 더빙하도록 커트, 씬, 시간이 표기된 원고)를 작성한다. 라디오작가는 라디오 편성에 따른 방송 운행표(라디오 프로그램의 시작과 종료시각, 광고의 길이와 내용, 캠페인의 내용과 시간, 시각고지 등이 표시된 표)를 확인하고 프로그램의 편성의도를 파악한다. 라디오프로듀서와 함께 기획회의를 진행하여 코너, 큐시트, 패널, 청취자 참여 등을 기획하고 프로그램 기획안(타이틀, 방송시간, 형식, 방송채널, 희망방송일시, 기획의도, 제작방향, 구성내용, 예상 아이템)을 작성한다. 기획안이 승인되어 프로그램 제작이 확정되면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자료조사를 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모니터한다. 청취자 참여, 콩트, 음악코너, 경제코너 등 다양한 코너를 기획한다. 오프닝, 음악, 코너, 클로징 등을 순서대로 배치하여 프로그램 구성을 한다. 라디오 프로듀서와 함께 프로그램의 시그널, 타이틀, 로고, 큐시트를 만든다. 출연자를 섭외한다. 방송원고를 작성한다. 방송이 시작되면 스튜디오 밖에서 청취자 전화연결 등 방송진행을 보조한다. 라디오 방송의 종류에 따라 음악 토크 프로그램, 라디오 시사정보 프로그램, 편지쇼 프로그램, 라디오 공개방송, 라디오 다큐멘터리, 라디오 드라마 등의 구성대본을 작성하기도 한다.

업무 환경

방송작가의 경우 제작진과의 회의, 방송 스케줄에 따라 방송사 내부의 작가실에서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작품에 필요한 자료 수집을 위해 도서관을 비롯해 다양한 곳을 찾아다니며, 다양한 사람을 만난다. 언제나 새로운 창작품을 발표해야 한다는 부담감으로 타 직업인들에 비해 스트레스가 많은 편이다. 시청률, 청취율을 높여야 한다는 정신적 압박을 받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