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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장식디자이너

하는 일

실내장식디자이너는 주택, 호텔, 백화점, 병원, 상점, 레스토랑 등의 실내공간을 기능과 용도에 맞게 설계·디자인하고 장식한다. 실내건축가, 인테리어디자이너라고 불리기도 하고, 세부직업으로는 디스플레이어, 무대 및 세트디자이너 등이 있다. 실내장식디자이너는 내부시설의 목적과 기능, 고객의 기호, 예산, 건축형태, 시설장비 등 내부 환경이 장식에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고, 디자인을 결정하기 위해 고객과 협의하며, 조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검토·분석하여 설계계획을 수립한다. 이들은 몇 가지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기도 하고, 프로젝트에 따라 팀 단위로 일하기도 한다. 실내장식 디자인은 의뢰인과 충분한 협의를 거쳐 디자인 콘셉트를 잡고, 건물의 용도를 고려하여 실내 공간 전체의 디자인 방향을 세우는 것에서 시작된다. 의뢰인의 요구에 맞게 디자인이 완성되면 내부공간의 기능이나 사용목적 등에 따라 공간을 어떻게 분할하고 배치할 것인지를 세부도면으로 작성하여 시공업자에게 전달해 공사를 의뢰하며, 공사가 원활히 진행되는지 점검·감독한다. 설계와 시공이 끝난 내부공간에 각 공간의 기능, 필요한 시설장비, 소요예산, 의뢰고객의 취향 등을 고려하여 동선계획, 색채계획, 조명계획 등을 세우고, 커튼과 벽지, 조명기구 등 기초 재료를 선정하며 가구를 배치하는 등 실내를 좀 더 편리하고 아름다운 공간이 되도록 꾸민다. 대다수 업체가 디자인과 시공 분야를 명확하게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실내장식디자이너가 디자인에서 시공까지의 전 과정에 관여하기도 하고, 시공 도중 현장상황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 도면을 수정하기도 한다. 따라서 실내장식디자이너가 미장, 도배, 도색, 철거 등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작업과정을 꼼꼼히 점검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어는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상품판매 전략을 반영하여 매장 내외부에 상품을 감각적으로 구성하여 배치한다. 먼저 외부장식(쇼윈도 디스플레이)은 의뢰받은 상품이나 브랜드의 디자인 의도와 목적, 판매전략 등이 소비자에게 정확히 전달되도록 소품을 선정하고 디스플레이 시안을 구성하며, 확정된 시안대로 필요한 소품 및 물품들을 구매· 제작하고 쇼윈도에 시공·설치한다. 내부 장식의 경우, 상품디자인, 판매 전략뿐 아니라 매장 인테리어와 구조, 고객의 동선을 꼼꼼히 파악하여 연출의 포인트를 설정하고 기획한다.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도록 연출 포인트를 최대한 살려 상품 진열을 기획하고 이를 매장 담당자나 브랜드 담당자 등과 의논하여 확정한다. 결정된 기획에 따라 필요한 소품 및 물품들을 구매· 제작하고 매장 내에 설치하며, 내외부 장식이 완료되면 이를 유지·관리하는 데에도 관여한다. 무대 및 세트디자이너는 연극, 영화, 방송프로그램 등을 제작하기 위해 연출 목적에 맞게 무대장치를 디자인한다. 무대장치의 종류, 크기, 색상 등을 결정하기 위해 대본을 검토하고, 미술감독과 협의하여 도면을 작성한다. 이들은 무대조립원의 활동을 감독·지시하고, 세트의 시각적 효과를 위해 작가와 협의한다. 또한 소품도구를 수집, 임대, 제작, 배치하는 작업원의 활동을 감독하기도 한다.

업무 환경

실내장식디자이너는 사무실과 시공현장을 오가며 작업하는 일이 많다. 공사 마감이 가까워지면 일정에 맞추기 위해 초과근무를 하거나 휴일근무를 할 때도 있다. 의뢰인이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파악해 디자인에 반영하는 것이 전체 디자인 만족도를 좌우할 정도로 중요하므로 고객과 의견을 조율하는 시간이 많은 편이다. 무대 및 세트디자이너는 무대조립원이 작업을 시행하고 완료하는 동안 연출 효과가 제대로 안전하게 구현되는지 꼼꼼하게 점검하고 확인해야 하는 일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