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전망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전망
분류별 검색 > 전기·전자·정보통신 > 전기공학기술자
전기공학기술자

하는 일

전기공학기술자는 전기모터, 레이더 및 운항시스템, 통신시스템, 발전 장비와 같은 전기 장비의 제조를 위한 설계·개발·감리를 담당하며 자동차나 비행기의 전기시스템을 설계한다. 이들의 활동 분야는 크게 전기장비제조업, 전기공사업 등 전기기기의 연구·개발·생산·관리 및 설치·시공과 관련된 분야와 발전소의 전력생산에서 송전·배전 등 전기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운용 하는 분야로 나뉜다. 전기가 사용되는 분야만큼이나 전기공학기술자의 업무도 다양하다. 먼저 발전 관련 전기공학기술자는 전기공학 이론을 적용하여 각종 장비를 이용한 실험실습을 병행하면서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에서부터 변전·송전·배전에 이르는 전기 수송 일련의 과정과 신기술을 연구·개발한다. 또한, 설비들을 안정적으로 운용하고 성능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연구 한다.

- 변전 : 전류의 전압을 올리거나 내리거나 교류 전류를 직류 전류로 바꾸거나 주파수를 바꾸는 일

- 송전 :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을 교류 전류 전력을 끌어들여 그 전압을 바꾸어서 내보내는 시설인 변전소로 보내는 일

- 배전 : 발전소에서 보내온 전력을 이용자에게 분배하거나 공급하는 일

 반면, 전기공사와 같이 건설 시공과 관련된 전기설계기술자는 발전·변전 설비, 내외선 동력설비 공사를 비롯해 아파트, 공장, 건물 등 각종 시설물에 필요한 전기를 설계하며 건물의 용도, 규모, 예산 등을 바탕으로 안전성, 효율성 등을 고려한 설계를 구상한다. 전기감리기술자는 설계도면대로 시공되고 있는지 감리하며 기존의 전기설비들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용되고 있는지도 정밀 진단한다. 이때 문제점이 발견되면 위험요소 제거방법 등 해결책을 제시한다. 계장기술자는 전기설비와 관련된 각종 계기, 스위치, 밸브, 분산제어 시스템(DCS : Digital Dis- tributed Control System) 등을 설계하고 운용하며, 전기안전관리자는 메인보드나 모니터 점검, 순찰 등을 통해 전기 부하량을 점검하고 적정한 용량상태를 점검한다. 전기공학기술자 중에는 반도체 재료나 소자에 관한 기술개발과 연구를 하거나 전기 관련 제품의 설계를 담당하는 기술 자도 있다. 전기기기 제조산업과 관련된 전기공학기술자는 고효율 전동기, 변압기 등의 대용량 전기기기 변환장치를 비롯해 반도체 장비, 전지 등의 소용량 전기기기와 부품을 개발·생산 및 검사·평가 한다. 태양광, 풍력 및 조력 등 신에너지 생산 기술을 개발·산업화하기 위한 전기재료 산업분야 에서 일하기도 한다. 최근 전자공학, IT 분야와 접목된 전기 관련 연구 및 기술 개발이 진전되고 있으므로 전기공학 기술자는 이에 대한 지식을 쌓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근무환경

업무환경은 전문 분야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전기공사, 안전진단, 감리 등을 주로 담당하는 전기공학기술자는 현장을 직접 방문해야 하므로 외부에서 근무하는 시간이 많으며 변전시설과 발전시설 등의 전기안전관리자는 정해진 시간에 점검해야 하기 때문에 야간과 주말에 근무하기도 한다. 이에 비해 연구와 개발업무를 하는 사람들은 주로 실내에서 일하는 편이지만 실험을 위해 전기 장비를 다루는 경우도 많다. 한편, 작업 중에 감전, 화재 등 전기와 관련한 안전사고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