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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및 전자기기설치수리원

하는 일

내근직은 고객이 직접 가져온 기기를 현장에서 바로 수리해 주며, 고장 상태가 심각한 경우 공장에 수리를 의뢰하여 다시 소비자가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외근직은 개인휴대단말기(PDA)를 통해 고객지원센터로부터 고객의 서비스 의뢰를 전송받고,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방문일자를 정해 애로사항을 처리해준다. 수리가 끝나면 그 결과를 PDA를 통해 고객지원센터로 전송하고, 센터 에서는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서비스 만족도를 확인한다. 외근직 수리원은 제품에 따라 컴퓨터· 사무기기 설치 및 수리원과 가전제품 설치 및 수리원으로 나뉜다. 먼저 컴퓨터·사무기기 설치 및 수리원은 고객의 주문에 따라 제품을 배송한 후 수동공구, 동력 공구 등을 사용하여 설치하고, 고장에 따른 수리 의뢰를 받은 경우 제품을 가동해보고 원인을 찾은 뒤에 부품을 교체하여 수리한다. 컴퓨터시스템 운영체제나 소프트웨어상의 고장은 컴퓨터 환경을 조정하거나 소프트웨어를 새로 설치하여 문제를 해결하기도 한다. 현장 수리가 어려울 경우 제품을 서비스센터나 공장으로 가져와 수리한 후 고객에게 고장원인과 사용상의 주의점을 설명하고 수리 견적을 산출해 준다. 수리업무 외에 컴퓨터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해 주기도 한다. 가전제품 설치 및 수리원은 가전제품 A/S기사라고도 불리며, 가전제품을 설치해 주고, 시운전하여 작동상태를 확인시켜주며 고장인 경우 부품교체나 납땜 등을 이용하여 수리해 주는 일을 한다. 일반적으로 냉장고, 에어컨, 휴대폰 등 자신의 전문분야 제품을 중심으로 수리 업무를 한다. 그러나 한 가지 가전제품을 위주로 수리한다고 해도 전반적인 기기의 작동원리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방문수리의 경우 직접 자동차를 타고 운전하면서 자신의 서비스 지역을 돌아다니며 업무를 수행하는데, 부품의 교체 여부 등에 따라 고객에게 수리비용을 청구하기도 한다. 큰 결함 으로 수리가 어려운 경우 제조사 공장으로 의뢰한다. 수리를 마친 후에는 고객에게 고장의 원인과 올바른 사용법을 설명해 준다.

근무환경

서비스센터 내에서 근무하는 경우와 현장에 직접 나가 활동하는 경우로 나뉜다. 센터 내에서 근무하는 경우 일정한 근무시간 동안 센터 내에 머물며 방문고객의 제품을 수리하 는데, 현장 파견 수리원의 경우는 고객이 있는 곳으로 출장을 다니며 다양한 작업환경에서 일을 처리해야 하므로 육체적으로 힘들 수 있다. 가전제품 수리의 경우 전력사용이 많은 여름철에는 에어컨 등 수리 물량이 많고, 계절과 수리물 량에 따라 근무시간이 유동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