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전망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전망
분류별 검색 > 경영·회계·사무 > 광고 및 홍보전문가
광고 및 홍보전문가

광고 및 홍보전문가는 주로 광고사나 홍보대행사, 기업 및 공공기관의 홍보나 마케팅 부서 등에서 근무하며 프리랜서로 활동하기도 한다. 광고회사에서는 수시채용을 일반적으로 채택하고 있다. 회사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주로 대졸자 위주로 채용이 이루어지며 전공에 제한을 두지는 않는다. 지원서나 이력서, 자기소개서 등의 서류심사를 거쳐 단계별 면접을 통해 채용이 이루어진다. 대학 시절 광고동아리, 온라인 홍보단 등의 활동을 하거나 사설 광고학원을 통해 관련 지식과 경험을 쌓고 광고회사에서 실시하는 인턴사원 제도에 참여해 실무를 경험할 수 있다. 개인 블로그 운영이나 SNS 포스팅 역량을 확인하기도 한다. 또한 주요 광고사에서 실시하는 공모전에 응모하여 입상하면 취업 시 가산점이 부여되는 이점이 있다. 관련 업체에서는 경력자를 선호하는 편이기 때문에 기업에서 광고 및 홍보 업무의 경력을 인정받아 광고사나 홍보대행사의 경력사원으로 입사하는 경우도 있다.

■ 관련 학과: 신문방송학과, 언론정보학과, 정보미디어학과, 광고마케팅학과, 광고(홍보)학과, 매스컴 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영상학과, 경영학과, 심리학과, 사회학과, 영상디자인학과 등

적성 및 흥미

광고 및 홍보전문가는 새로운 광고, 홍보물을 제작하기 위한 창의력과 예술적 감수성이 필요하다. 또한 본인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이를 타인에게 잘 전달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 설득력 등이 요구되며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트렌드에 민감해야 한다. 다양한 광고채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팀 단위로 업무가 수행되기 때문에 대인관계가 좋고 팀워크를 잘 이룰 수 있는 사람이 적합하다. 특히 광고기획자는 팀원을 비롯해 광고주, 제작자 등 여러 사람의 의견을 조율할 수 있는 협상능력과 친화력이 있어야 한다.

경력 개발

광고 및 홍보전문가는 광고사나 홍보대행사, 기업 및 공공기관의 홍보나 마케팅 부서 등에서 일정기간 실무경험을 쌓고 능력을 인정받아 프리랜서로 활동하거나 독립하여 관련 사업체를 직접 운영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