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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기획자

상품기획자가 되기 위해 특별히 정해진 교육이나 훈련과정은 없으나 대학교에서 경영, 경제, 무역, 유통을 전공하거나 의상, 섬유, 식품 등 특정한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는 것이 유리하다. 그리고 채용 시 아르바이트나 인턴, 창업 등 해당 분야에서 활동한 경력을 높이 사는 업체도 많으므로 유통 분야의 경험을 쌓는 것도 좋다. 이외에도 사설교육기관에 개설된 MD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하여 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관련 자격증 및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취업에 유리할 수 있다. 상품기획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심리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하고,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과 유행을 이끌 수 있는 능력 등이 요구된다. 상품기획자는 홈쇼핑업체, 백화점, 대형마트, 인터넷쇼핑업체 등의 유통관련업체, 의류회사, 바잉 오피스, 식품업체, 가전업체, 가구업체, 귀금속업체 등으로 진출하여 머천다이저로 활동할 수 있다. 대부분의 업체에서는 공개채용의 형태로 채용하며, 경력자에 한해 특별채용을 하기도 한다. 해당 업체의 인턴이나 아르바이트 경험, 그리고 상품판매 경력이 있다면 입직 후 업무파악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 관련 학과: 경영학과, 경제학과, 정보경영학과, e-비지니스학과, 국제통상학과, 광고마케팅학과, 무역학과, 유통학과, 물류유통학과, 의상학과, 섬유학과, 패션디자인학과, 식품관련 학과 등

■ 관련 자격: 유통관리사, 전자상거래관리사(이상 대한상공회의소), 물류관리사, 패션머천다이징산업 기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적성 및 흥미

상품기획자는 소비자의 구매심리와 소비트렌드를 파악하고 욕구를 평가·분석 하여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는 일을 수행하기 때문에 늘 새로운 것에 대한 탐구적인 자세와 흥미를 갖고 있어야 한다. 또한 기본적으로 조사 및 분석 능력과 아이디어 창출력도 있어야 하며,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잘 표현하고 이를 타인에게 전달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 설득력도 갖추어야 한다. 또한 상품의 기획에서부터 유통의 전반에 이르는 과정을 총괄하기 때문에 각 부문의 전문가 및 사무직원들과 원만히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친화력, 대인관계 능력, 협상능력 등도 뛰어나면 유리하다. 그리고 해외트렌드를 파악하고 바이어 상대를 위해 외국어 능력을 갖춘다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된다.

경력 개발

상품기획자는 처음에 전문가의 업무를 보조하는 일에서부터 시작해 점차 경력을 쌓으면 전문가로서 인정받게 된다. 상품기획에서부터 제조, 판매에 이르기까지 유통의 전반적인 분야를 익히는 직업인만큼 경력을 쌓은 후 오퍼상이나 제조업체, 제품소싱업체 등을 창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