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전망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전망
분류별 검색 > 금융·보험 > 투자 및 신용분석가
투자 및 신용분석가

투자 및 신용분석가에게 반드시 요구되는 정규교육과정은 없으나 대학에서 경영이나 경제, 회계, 통계, 금융 등의 관련학을 전공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업체마다 다소 차이는 있으나 투자분석가는 일반적으로 신입으로 입사 후 RA(Research Assistant)로서 2~3년의 조사분석업무 등의 경험을 하고 자체시험에 통과한 후 본격적인 투자분석가(애널리스트)로 근무하기도 한다. 재무관리, 투자, 파생상품, 재무제표 분석, 회계, 통계, 국제경제 관련한 전문 지식이 필요하며 일부 기관에서는 취업 시 경영, 경제 분야의 석사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한다. 또한 다양한 산업 및 기업분석을 위해 이공계열 전문지식이 필요 할 때도 많아 이공계열 전공자가 경영, 경제 등에 대한 추가지식을 쌓은 후 입직하는 경우도 있다.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담당 업종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므로 해당 업계에서 오랜 경력을 쌓은 후 투자분석가로 입문하는 경우도 있다. 투자분석가가 되기 위해서는 경제 신문, 증권사 기업분석리포트 등을 꾸준히 숙독하는 것이 필요하다. 과거보다 세계경제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고 서로 간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어서 미국, 중국, 일본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의 경제, 무역, 정치상황 등을 파악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모의투자게임을 해보거나 적은 금액으로 실제로 주식에 투자를 해보는 소액실전투자 등 증권 관련 경험을 쌓는 것도 도움이 된다. 신용분석가는 입사 후 실무경험을 거쳐 해당 분야 전문가로 육성되거나 관련 금융업계에서 경험을 쌓은 후 경력직으로 입직하는 경우가 많다. 신용분석가가 되기 위해서는 기업회계, 재무, 현금 흐름, 시장 환경, 법규 등과 관련된 자료해석 능력이 매우 중요하며 수시로 변화하는 경제 환경과 국가정책에 대한 정보수집 노력도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최근에는 빅데이터, SNS 등을 분석하는 등 새로운 방식의 신용평가를 실시하는 스타트업에서는 이공계열(정보통신, 통계 등) 전공자들이 신용분석 및 평가를 위해 입직하기도 한다. 그리고 신용평가전문업체 및 기관, 국가 등의 신용등급을 분석, 조정하는 국제 신용평가회사에서 근무하기도 한다.

■ 관련 학과: 금융·보험학과, 경영학과, 세무·회계학과, 경제학과, 통계학과, 국제경영학과, 국제경제 학과, 산업경제학과 등

■ 관련 자격: 증권분석사, 투자자산운용사, 금융투자분석사, 재무위험관리사(이상 금융투자협회), 여신심사역(한국금융연수원), CFA(국제재무분석사), CIIA(국제공인증권분석사), CRA (신용분석위험분석사), 신용분석사(한국금융연수원) 등

적성 및 흥미

투자 및 신용분석가는 금융, 경제, 경영 등에 대한 전문지식과 정보에 대한 논리적 분석력, 상황에 대한 판단력, 업무에 대한 집중력 등이 필요하다. 또한 관련 데이터 자료를 신속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는 수리능력과 통계 분석력도 요구된다. 성격이 차분하고 이성적이며 꼼꼼하고 세밀한 사람에게 적합하며 투자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사회적 책임감과 도덕성도 갖추어야 한다. 팀 단위로 일을 수행해야 하므로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잘할 수 있고 팀워크를 잘 이룰 수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그리고 각종 해외경제동향 파악을 위해 외국어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유리하다.

경력 개발

투자 및 신용분석가는 증권사, 자산운용사, 선물회사, 투자자문회사, 증권금융회사, 은행, 경제연구소 등으로 진출이 가능하며 외국계 신용평가회사에 진출할 수도 있다. 주로 공채를 통해 입사하거나 경력자 위주의 소규모 수시 채용을 통해 입사할 수 있다. 근무하는 곳에 따라 다르지만 투자분석가는 보통 3년 정도 보조 애널리스트(RA)로 일하며 업무를 배우면서 일정 이상의 업무 경험과 해당 산업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뒤에야 자신의 이름으로 리포트를 쓸 수 있다. 신용분석가는 일반적으로 소속된 금융기관의 직급체계에 따라 승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