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전망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전망
분류별 검색 > 금융·보험 > 증권사무원
증권사무원

증권사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의 상경계열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대학에서는 상경계열 학과나 법학 전공을 하면 채용과 업무수행에 유리한 편이다. 일반적으로 입사 후 회사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직무교육을 받고, 실무부서에 배치되어 6개월~1년 정도의 수습기간을 거치게 된다.

■ 관련 학과: 경영학과, 경제학과, 세무·회계학과, 금융·보험학과, 수학과, 통계학과 등

■ 관련 자격: 자산관리사(이상 한국금융연수원), 종합자산관리사(생명보험협회)

적성 및 흥미

증권사무원은 고객을 상대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예의바른 사람에게 적합하다. 또한 현금의 수납 및 지급과 관련하여 산출계산을 정확히 할 수 있는 수리능력, 정확성, 성실성이 필요하며 금전 및 관련 서류를 다루기 때문에 신뢰감을 줄 수 있어야 하고, 정직함과 책임감도 요구된다.

경력 개발

예전에는 주로 대규모 공개채용 형식이었으나 최근에는 업무별로 결원이 발생하면 수시로 채용하기도 한다. 대졸사원 공채는 서류, 인성적성검사(또는 필기), 면접 등의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 인터넷을 통해 미리 원서를 접수해 놓고 결원이 생기면 인력을 채용하는 상시 채용제도(또는 인력풀제도)를 시행하는 곳도 있다. 공채를 통해 입사하면 보통 ‘사원→계장→ 대리→과장→차장→부장(지점장)’의 순으로 진급한다. 과거에는 순환보직을 맡아 여러 업무를 수행하였지만, 최근에는 신입사원 때부터 본인이 원하는 영역에 배치하여 전문가를 양성하는 체계를 갖춘 기관이 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