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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원강사 및 학습지교사

일자리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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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10년간 학원강사 및 학습지교사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리 및 어학, 컴퓨터, 기술 및 기능, 예능 강사의 세부 영역별 인력수급전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10년간 문리 및 어학 강사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9-2029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20)에 따르면, 문리 및 어학 강사는 2019년 약 322 천 명에서 2029년 약 294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28천 명(연평균 -0.9%)정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10년간 컴퓨터 강사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9-2029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20)에 따르면, 컴퓨터 강사는 2019년 약 17천 명에서 2029년 약 17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현상유지(0.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10년간 기술 및 기능계 강사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9-2029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20)에 따르면, 기술 및 기능계 강사는 2019년 약 30천 명에서 2029년 약 29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1천 명(연평균 -0.1%)정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향후 10년간 예능 강사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9-2029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20)에 따르면, 예능 강사는 2019년 약 190천 명에서 2029년 약 198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8천 명(연평균 0.4%) 정도 미미하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끝으로, 향후 10년간 학습지 및 교육 교구 방문강사의 취업자 수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9- 2029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20)에 따르면, 학습지 및 교육 교구 방문강사는 2019년 약 63천 명에서 2029년 약 48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15천 명(연평균 -2.6%) 정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교육통계연보에 의하면 최근 입시학원 수는 정체현상을 보이고 있다. 입시학원 수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2006년 2만 8,762개였던 입시학원은 매년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여 2019년에는 4만 740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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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학원 수 변화
연도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입시학원 수 28,762 30,818 33,062 34,568 37,207 37,812 38,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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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학원 수 변화
연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입시학원 수 38,464 38,665 39,076 38,738 39,970 40,375 40,740

출처 :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각 연도). 교육통계연보

학령인구 감소추세에도 불구하고 사교육 시장의 학원강사 수요는 쉽게 시들지 않고 있다. 일반적 으로 학원강사의 경우 학원 간 과다경쟁이 유발되고, 학원들의 대형화, 체인화 추세 속에서 소규모 학원들이 경영난을 겪고 있어 향후 학원강사의 일자리 수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통계에 따르면, 사설학원 강사 수는 2014년 316천 명을 정점으로 2019년 307천 명으로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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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학원 강사 수 변화
연도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학원강사 수 182,096 180,913 187,375 204,996 218,239 234,144 236,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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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학원 강사 수 변화
연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학원강사 수 241,853 316,324 279,211 279,857 295,052 301,949 307,225

출처 :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각 연도). 교육통계연보

2019년 교육통계연보에 의하면 사설학원 중 약 90.4%에 해당하는 7만 3,146개 학원이 학교교과 교습학원이고, 나머지 9.6%에 해당하는 7,791개의 학원이 평생직업교육학원에 해당한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사설학원강사로 활동하는 사람은 30만 7,225명인데, 이중 입시검정 및 보습, 예능 계열의 학원 등 학교교과 과정보습학원에서 활동하는 학원강사가 전체 학원강사의 약 85.7%를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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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사설학원 현황
구분 사설 학원 수 수강자 수 강사 수 총계 80,937 16,487,888 307,225 사설 교과교습학원 소계 73,146 13,357,400 263,423 입시검정 및 보습 40,740 7,661,835 153,763 국제화 6,329 1,713,996 32,156 예능 19,956 2,209,783 44,429 특수교육 18 863 93 종합 3,269 1,188,065 24,331 기타 2,834 582,858 8,651 평생직업교육학원 소계 7,791 3,130,488 43,802 직업기술 4,292 951,451 19,045 국제화 566 699,027 5,640 인문사회 602 483,775 6,679 기예 1,737 187,173 5,596 종합 594 809,062 6,842

자료 :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2019). 교육통계연보

학부모들의 높은 교육열로 인하여 사교육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이는 학원강사와 학습지교사의 수가 증가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공교육이 내실화되더라도 사교육 선호 현상이 유지될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학생들도 자발적으로 공부하기보다는 학원강사의 지도를 받고 싶어 하기 때문에 학원강사 고용이 감소하지 않는다. 그리고 유아~초등학생 영어학원 수강률은 경제 상황과 관계없이 감소하지 않고 일정 수준을 유지할 것이다. 한 과목만 가르치는 단과 학원보다는, 수익성을 위해 관련 교과 영역을 묶거나 타 과목을 병행하는 종합 학원이 증가하고 있다. 학생들의 동선을 줄이기 위해 종합반이 선호되기도 한다. 4차 산업혁명은 사교육 시장이 그 영역을 확대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평생직업교육 수요가 증가하면서 향후 직업교육 및 훈련 분야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저출산으로 인한 학생 수 감소는 사교육 시장에도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다. 학생 수 감소, 운영비의 증가 및 손익분기점 미달성으로 인해 폐업하는 학원 수가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학원 및 개인과외 겸업 강사 수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해마다 논술 선발 인원이 감소되면서 학생들의 관심도가 낮아져 논술학원 강사 고용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무원 준비를 하는 수험생들의 인터넷 강의 선호도가 증가하여 전체적인 공무원 준비 학원강사 감소가 예상된다. 더불어 유아-초등생의 학습지 및 학원 수요는 꾸준하지만, 학원강사의 업무 환경 및 급여가 좋지 않은 편이고 시간제 강사를 많이 고용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정규직 고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민들의 사교육비 경감을 위해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등과 같은 공교육의 확대와 학원 수업시간의 제한, 각종 경시대회의 철폐 등과 같은 교육정책이 지속되고 있고, 온라인 혹은 TV 강좌 등을 이용하는 사람이 더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사설학원의 대다수를 구성하고 있는 학교교과 교습학원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특히 영세한 규모의 입시 및 보습 등을 담당하는 학원, 수강생이 고가의 학원비와 부수적인 비용 등에 부담을 느끼는 예능계열의 학원 등에 적잖이 타격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학습지 및 방문교사의 경우, 저출산의 여파로 줄어든 초등학생 수로 인해 수요가 다소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학습지 회사의 증가로 인한 과다경쟁과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강의의 확산 역시 학습지 시장을 힘들게 할 전망이다. 경기침체로 인한 교육비 지출의 감소 역시 학습지 및 방문교사의 고용에 부정적인 원인이 된다. 그러나 학습지교사들의 잦은 이·전직으로 인해 신규 일자리가 생길 수 있다. 학습지 회사 및 교사 간의 회원 수 확보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회원 모집 능력이 부족한 교사는 일자리를 유지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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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하면,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 변화 전망요인의 영향에 따라 학령인구가 감소하고, 가치관 라이프 스타일 변화 요인의 영향에 따라 높은 교육열은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보이고, 과학기술 반전 요인의 영향에 따라 평생직업교육 수요가 증가하는 동시에 인터넷 강의도 증가하는 추세가 지속되고, 법 제도 및 정부정책 요인의 영향에 따라 공교육 내실화 정책이 지속될 것으로 판단할 때, 향후 10년간 학원강사 및 학습지교사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 직업

보습학원강사, 문리학원강사, 외국어학원강사, 예능학원강사, 운전학원강사, 직업휸련강사

분류 코드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 2141, 2142, 2143, 2144, 2145, 2149

한국표준직업분류(KSCO) : 2541, 2542, 2543, 2544, 2545, 2549

관련 정보처

교육부 (02)6222-6060 www.moe.go.kr

한국학원총연합회 (02)798-8881 www.kaoh.or.kr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02)3145-1200 www.kcc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