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전망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전망
분류별 검색 > 법률·경찰·소방 > 경찰관 및 수사관
경찰관 및 수사관

4년제 경찰행정학과를 졸업하고 순경 공개채용에 합격하면 일정 교육이수 후 순경으로 일할 수 있다. 반드시 대학을 나올 필요는 없지만, 경찰행정학과 등을 졸업한 후 경찰시험을 준비하면 좀 더 유리할 수 있다. 경찰간부로 일하기 위해서는 경찰간부후보생시험에 합격하여 경찰간부후보생이 되거나 경찰대학에 입학해야 한다. 경찰대 학생은 4년간 경찰대학에서 법·행정 학사학위과정을 수료하고, 학위과정 내에 사이버범죄수사, 테러리즘 등 경찰학 심화과정을 이수하며 전문적인 경찰실무능력을 배양한다. 학교전담경찰관 경채의 경우 아동·청소년·교육·상담·심리 분야 전공 학사 이상인 자, 과학수사 경채는 과학수사 관련 분야 학사학위 이상인 자, 외국어 전문요원은 해당 언어 전공으로 2년제 이상 대학 졸업자 또는 해당 언어를 공식어로 사용하는 국가에서 2년 이상 체류자를 대상으로 하는 등 분야별로 자격이 상이하기에 본인이 원하는 분야에 맞추어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 관련 학과: 경찰대학, 경찰학과, 경찰경호과, 경찰행정학과, 사이버경찰학과, 경찰행정법학과, 여성경찰행정학과, 법학과 등

적성 및 흥미

법 집행이나 규칙준수 및 질서유지를 위해 무엇보다도 인내력과 솔직하고 도덕적인 정직성이 요구된다. 아울러 다른 사람을 계도하고 올바른 길로 이끄는 사회적이고 교육적인 능력을 필요로 하는 일에 흥미를 느끼는 사회형 흥미유형, 그리고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활동을 선호하는 진취형 흥미유형이 필요한 직업이다.

경력 개발

경찰관 및 수사관은 경력직 공무원 중 특정직 공무원으로 분류되며, 업무특성을 고려하여 공개채용(공채)과 경력경쟁채용(경채)으로 나누어 선발한다. 공개채용은 경찰대학생 (경찰대학), 경찰간부후보생(경찰교육원), 순경공채로 구분하여 선발하고 있다. 경찰대학생과 경찰간부후보생은 경위로 순경공채는 순경으로 임용된다. 순경공채는 남녀순경 공채, 101경비단 공채로 구성되며, 경력경쟁채용은 특수한 기술·자격·전문지식을 보유한 자에 대해 특정부서 근무를 조건으로 선발하고 있다. 경채 채용분야는 변호사, 항공, 경찰특공대, 사이버수사, 과학수사, 학교전담, 지능범죄, 외사 등으로 임용계급도 순경부터 경감까지 다양하다. 채용 절차는 필기· 실기시험, 신체검사, 체력·적성검사, 면접시험, 가산점 적용 후 최종 합격 순으로 이루어진다. 응시 분야에 따라 응시자격이 상이하며, 사이버경찰청 인터넷 원서접수(gosi.police.go.kr)에 방문하면 매년 채용인원과 지원기준 등에 대한 상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순경공채(경력경쟁채용 다수 포함) 시험 합격자는 34주간 중앙경찰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신임교육을 수료해야 한다. 치안 현장에서 바로 활동할 수 있는 신임경찰 양성을 목표로 경무, 생활안전, 수사, 형사, 교통, 사격, 운전 등 경찰실무와 현장실습을 한다. 경찰대학생은 4년간 경찰대학에서 법·행정 학사학위과정을 수료하고 학칙이 정하는 졸업요건을 충족하면 졸업과 동시에 경위로 임용된다. 경찰간부후보 시험 합격자는 52주간 경찰교육원에서 신임교육을 받고, 수료하면 경위로 임용된다. 경찰계급은 순경·경장·경사·경위·경감·경정·총경·경무관·치안감·치안정감·치안총감의 11개 등급으로 나누어져 있다. 승진 방법은 시험, 심사, 특별승진, 근속승진 4가지로 분류된다. 순경부터 경위까지는 국민과 직접 소통하며 일하는 실무자이고, 경감·경정은 중간관리자, 총경부터는 지휘관 역할을 담당하며 경무관 이상 치안총감은 중앙 경찰 조식을 이끌어가는 경찰의 수뇌부라 할 수 있다. 일선 경찰서의 보직을 살펴보면 지구대장(파출소장)은 경감이나 경정이, 경찰서장은 대부분 총경이지만 규모가 큰 경찰서의 경우 경무관이 담당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