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전망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전망
분류별 검색 > 보건의료 > 보건의료정보관리사
보건의료정보관리사

의무기록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보건의료정보관리사 국가면허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의무기록 관련 학과에서는 의무기록관리, 질병 및 수술 분류, 의학용어 및 해부학, 임상지식, 전산실기, 건강보험 청구 및 심사, 의료의 질 관리, 병원 및 보건 통계, 의료관계법, 개인정보보호법, 병원 경영과 조직 등에 대해 공부한다.

■ 관련 학과: 보건행정학과, 병원경영학과, 병원관리학과, 의료경영학과, 의무행정학과, 의료정보 학과, 건강관리학과, 보건관리학과, 보건의료정보과, 의약정보관리과 등

■ 관련 자격: 보건의료정보관리사 국가면허(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보건의료정보사(대한의무기록협회)

적성 및 흥미

진료기록을 전산으로 관리하는 일이 주 업무로 기억력이 좋고 의료, 사무, 영어, 컴퓨터 등의 분야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유리하다. 업무의 특성상 사소한 오류가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하고 세심해야 한다. 동일한 업무가 반복되고 오랜 시간 앉아서 근무하기 때문에 인내심이 요구되며, 정신적 스트레스를 잘 견뎌야 한다.

경력 개발

주로 종합 및 대학병원, 개인병·의원의 의료정보팀 또는 의무기록과에서 근무하며, 원무과나 행정부서에서 환자관리, 보험청구, 구매, 기획 및 의료 질 향상(QI : Quality Improvement) 업무를 담당하기도 한다. 공무원 시험에 응시하여 보건기술직 공무원으로 진출하기도 하며, 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질병관리본부, 통계청 등과 같은 공공기관과 보건 관련 연구소와 교육기관에도 취업할 수 있다. 보험회사에서 손해배상이나 상품기획 및 심사 분야에 종사하거나 기업체의 보건담당 업무를 맡기도 한다. 의료기관의 경우 대졸 사원으로 취업 후 경력에 따라 주임, 계장, 과장, 차장, 부장 등으로 승진하게 되며, 기획·행정업무를 함께 담당하는 경우 임원진(이사)으로 진출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병원의 전자의무기록(EMR : Electronic Medical Record) 개발경험을 이용하여 의료정보시스템 개발회사의 임원 또는 전문 컨설턴트 등으로도 진출하며, 병원심사 인증기관의 컨설턴트 등으로 진출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다. 면허 취득 후 일정기간의 경력을 가진 보건의료정보관리사의 경우 대한의무기록협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하면 보건의료정보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WHO- FIC(보건의료 분야 표준화 협력센터)에서 실시하는 시험을 거쳐서 국제원사인분류를 할 수 있는 자격1)을 부여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