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전망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전망
분류별 검색 > 보건의료 > 간호조무사
간호조무사

고졸 이상자로 간호학원 등 간호조무사 양성기관에서 1년간 교육을 받거나 간호 관련 특성화고를 졸업한 후 간호조무사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1,520시간의 교육(740시간의 이론교육과 780시간의 실습과정)을 이수한 후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간호조무사로 활동할 수 있으며, 매년 8시간의 법정보수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3년 이상의 근무경력이 있는 간호조무사 중 700시간의 방문간호교육을 이수하면 간호사들과 동등한 자격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른 방문간호를 수행할 수 있다. 방문간호교육은 간호학과가 있는 대학 및 전문대학에서만 개설된다.

■ 관련 자격: 간호조무사(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적성 및 흥미

환자를 상대하는 업무로 서비스 지향적인 사람에게 적합하다. 병원에서 근무하기 때문에 응급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므로 신속한 결정과 빠른 대처능력 등을 가져야 한다. 타인에 대한 배려와 협조적인 태도를 지녀야 하며, 경미한 화상이나 자상 등에 노출될 위험이 많으므로 주의력과 집중력이 요구된다.

경력 개발

자격증 취득 후 학원의 추천이나 공개채용을 통해 종합(대학)병원 및 병원, 치과병원, 한방병원, 의원, 치과의원, 한의원 등 의료기관과 보건소 및 보건지소 등 보건기관, 정신보건시설, 사회복지시설, 노인복지시설, 노인장기요양기관, 영유아보육시설, 교육기관, 산후조리원 등에 취업할 수 있다. 특히 전체 보건의료기관에 취업한 간호조무사 약 3명 중 2명은 의원급 의료기관에 근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