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전망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전망
분류별 검색 > 사회복지 > 시민단체활동가
시민단체활동가

채용 시 학력에 제한을 두고 있지 않으나 시민사회단체의 활동 분야가 세분되고 전문화되는 추세여서 관련 분야의 학사 또는 석사학위 이상을 소지하고 지식과 경험을 갖춘 자가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대졸 이상의 학력을 갖추는 것이 유리하다. 주로 사회학, 행정학, 법학, 사회복지학, 경제학 등 인문사회계열 전공자가 지원하나, 특정 학력이나 전문 학위를 갖추는 것보다 다양한 사회 활동 경력을 갖는 것이 좋다. 일부 대학 및 대학원의 NGO 관련 과목의 경우 시민사회단체에서 인턴으로 활동하면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코스가 개설되어 있다.

■ 관련 학과: 사회학, 행정학, 법학, 사회복지학, 경제학, 도시·지역학과, 정치외교학과, 환경공학과 등

적성 및 흥미

사회 전반에 대한 관심이 높고, 대안적 삶을 존중하며, 공익에 대한 열정이 있는 사람들이 시민단체활동가로 활동하고 있다. 사회 이슈에 대한 문제 제기와 정책 방향 및 대안 제시, 관련 사업 수행 등 직접적이고 포괄적인 활동을 하기 때문에 탐구심, 조사 연구 능력, 실행력, 진취성 등이 필요하다. 활동의 대부분이 대면사업이기 때문에 리더십과 친화력, 사람에 대한 이해와 통찰이 필요하다. 또한, 비영리 분야 종사자로서 윤리성과 청렴성이 중요한 자질이다.

경력 개발

청소년기나 대학 재학 시 자원봉사활동을 하거나 사회운동을 하면서 관련 분야의 시민단체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다. 과거에는 결원이 생기면 비공개 채용으로 인력을 충원하는 형태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공개채용 방식으로 입직이 이루어지며, 필기 및 면접시험 등을 거쳐야 한다. 신입의 경우 인턴이나 자원봉사 등의 활동 경험이 있으면 가점이 부여되며, 시민단체의 회원으로 활동하다가 상근 직원으로 전환되는 경우도 있다. 기관마다 차이가 있지만 신입으로 취업 시 간사로 채용되며, 3~5년 경력이 쌓이면 팀장, 처장으로 승진할 수 있고, 때로는 대표의 위치에 오를 수도 있다. 시민단체의 특성상 근속연수가 짧은 편이고 이직이 잦아 팀장급에서 잦은 이동이 있다. 주로 자신의 전문성을 살려 좀 더 전문적인 주제를 다루는 시민단체로 이직하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