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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10년간 만화가 및 애니메이터의 취업자 수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콘텐츠산업통계조사」에 따르면, 만화산업 사업체 수는 2012년 8,856개 에서 2016년에는 7,726개로 감소한 반면, 종사자 수는 2012년 10,161명에서 2016년 10,127명으로 비슷한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매출액과 수출액은 크게 증가해 매출액은 2016년 979,257백만 원으로 전년 대비 6.2% 증가하고 최근 5년간 연평균 6.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만화콘텐츠 수출액은 2012년 17,105천 달러에서 2016년 32,482천 달러로 2배 가까이 증가 하였다. 이는 웹툰시장의 활성화가 만화산업 전반의 변화를 주도한 결과로, 2014년 웹툰의 유료화 서비스가 본격화되면서 ‘온라인 만화제작·유통업’의 매출액이 최근 5년간 연평균 21.0% 증가 하는데 기여했다. 또한 웹툰 제작에 대한 작가들의 수익이 다소나마 안정적으로 보장됨에 따라 다양한 웹툰 신작이 활발하게 제작되고 신진 웹툰작가의 등장이 앞으로도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 된다. 한편, 출판산업의 위축으로 기존의 만화출판시장을 겨냥한 만화가의 활동영역은 크게 축소 될 전망이다.
구분 | 사업체 수(개) | 종사자 수(명) | 매출액(백만 원) | 부가가치액(백만 원) | 부가가치율(%) | 수출액(천 달러) | 수입액(천 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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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 8,856 | 10,161 | 758,525 | 313,877 | 41.4 | 17,105 | 5,286 |
2013년 | 8,520 | 10,077 | 797,649 | 322,569 | 40.4 | 20,982 | 7,078 |
2014년 | 8,274 | 10,066 | 854,837 | 336,854 | 39.4 | 25,562 | 6,825 |
2015년 | 8,145 | 10,003 | 919,408 | 362,028 | 39.4 | 29,354 | 6,715 |
2016년 | 7,726 | 10,127 | 976,257 | 392,558 | 40.2 | 32,482 | 6,554 |
전년대비증감률(%) | △5.1 | 1.2 | 6.2 | 8.4 | - | 10.7 | △2.4 |
연평균증감률(%) | △3.4 | △0.1 | 6.5 | 5.8 | - | 17.4 | 5.5 |
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콘텐츠산업통계조사
중분류 | 소분류 | 2014 | 2015 | 2016 | 비중 | 전년대비 증감률 | 연평균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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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 출판업 | 만화 출판사(만화잡지, 일일만화, 코믹스 등) | 119,056 | 132,154 | 143,655 | 14.7 | 8.7 | 9.8 |
일반 출판사(만화부분) | 291,245 | 315,258 | 341,225 | 35.0 | 8.2 | 8.2 | |
소계 | 410,301 | 447,412 | 484,880 | 49.7 | 8.4 | 8.7 | |
온라인 만화 제작,유통업 | 인터넷/모바일 만화 콘텐츠 제작 및 제공(CP) | 21,564 | 25,578 | 27,255 | 2.8 | 6.6 | 12.4 |
인터넷 만화콘텐츠 서비스 | 59,482 | 73,852 | 90,226 | 9.2 | 22.2 | 23.2 | |
모바일 만화콘텐츠 서비스 | 20,153 | 24,458 | 30,662 | 3.1 | 25.4 | 23.3 | |
소계 | 101,199 | 123,888 | 148,143 | 15.2 | 19.6 | 21.0 | |
만화책 임대업 | 만화임대(만화방, 만화카페 등) | 21,152 | 21,856 | 23,288 | 2.4 | 6.6 | 4.9 |
서적임대(대여)(만화부분) | 47,141 | 45,825 | 44,228 | 4.5 | △3.5 | △3.1 | |
소계 | 68,293 | 67,681 | 67,516 | 6.9 | △0.2 | △0.6 | |
만화 도소매업 | 만화서적 및 잡지류 도매 | 59,812 | 60,782 | 61,056 | 6.3 | 0.5 | 1.0 |
만화서적 및 잡지류 소매 | 215,232 | 219,645 | 214,662 | 22.0 | △2.3 | △0.1 | |
소계 | 275,044 | 280,427 | 275,718 | 28.2 | △1.7 | 0.1 | |
합계 | 854,837 | 919,408 | 976,257 | 100.0 | 6.2 | 6.9 |
단위:백만 원,%, 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콘텐츠산업통계조사
애니메이터의 경우, 디지털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라 온라인 애니메이션 제작과 유통 등이 활발해 지면서 고용이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콘텐츠산업통계조사」에 따르면, 애니메이션산업 사업체 수는 2012년 341개에서 2016년 447개로 증가하였고, 종사자 수는 2012년 4,503명에서 점차 증가해 5,142명이 활동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매출액과 수출액은 최근 3년간 눈에 띄게 증가해 2016년에는 매출액 676,960백만 원, 수출액은 135,622천 달러를 기록했다. 특히 매출액 부문에서 애니메이션의 제작업이 연평균 9.5% 성장하고, 애니메이션 유통 및 배급업이 10.6% 성장, 온라인 애니메이션 유통업도 연평균 9.9% 성장해 온라인 시장이 애니 메이션 산업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구분 | 사업체 수(개) | 종사자 수(명) | 매출액(백만 원) | 부가가치액(백만 원) | 부가가치율(%) | 수출액(천 달러) | 수입액(천 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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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 341 | 4,503 | 521,005 | 219,999 | 42.2 | 112,542 | 6,261 |
2013년 | 342 | 4,502 | 520,510 | 219,232 | 42.1 | 109,845 | 6,571 |
2014년 | 350 | 4,505 | 560,248 | 221,750 | 39.6 | 115,652 | 6,825 |
2015년 | 376 | 4,728 | 610,175 | 218,202 | 35.8 | 126,570 | 7,011 |
2016년 | 447 | 5,142 | 676,960 | 222,442 | 32.9 | 135,622 | 7,324 |
전년대비증감률(%) | 18.9 | 8.8 | 10.9 | 1.9 | - | 7.2 | 4.5 |
연평균증감률(%) | 7.0 | 3.4 | 6.8 | 0.3 | - | 4.8 | 4.0 |
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콘텐츠산업통계조사
중분류 | 소분류 | 2014 | 2015 | 2016 | 비중 | 전년대비 증감률 | 연평균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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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제작업 | 애니메이션 창작 제작업 | 260,365 | 292,353 | 312,428 | 46.2 | 6.9 | 9.5 |
애니메이션 하청 제작업 | 108,330 | 124,245 | 128,242 | 18.9 | 3.2 | 8.8 | |
온라인(인터넷/모바일) 애니메이션 제작 | 8,950 | 9,964 | 11,854 | 1.8 | 19.0 | 15.1 | |
소계 | 377,645 | 426,562 | 452,524 | 66.8 | 6.1 | 9.5 | |
애니메이션 유통 및 배급업 | 애니메이션 유통, 배급 및 홍보업 | 19,620 | 21,152 | 23,445 | 3.5 | 10.8 | 9.3 |
극장 매출액 | 151,908 | 149,162 | 184,919 | 27.3 | 24.0 | 10.3 | |
방송사 수출액 | 95 | 315 | 1,410 | 0.2 | 347.6 | 285.3 | |
소계 | 171,623 | 170,629 | 209,774 | 31.0 | 22.9 | 10.6 | |
온라인 애니메이션 유통업 | 온라인 애니메이션 서비스업(인터넷/모바일) | 10,980 | 12,984 | 14,662 | 2.2 | 12.9 | 15.6 |
합계 | 560,248 | 610,175 | 676,960 | 100.0 | 10.9 | 9.9 |
단위:백만 원,%, 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콘텐츠산업통계조사
따라서 장기적으로 디지털 미디어 환경 변화로 온라인 애니메이션 제작과 유통 분야가 성장하면서 온라인 애니메이션 부문 애니메이터의 일자리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의 발전으로 초보자도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고, 온라인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작품을 공유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됨에 따라 온라인 유통을 겨냥한 애니메이션 제작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사회적으로도 웹툰 및 애니메이션에 대한 대중의 인기가 커지고, 로봇이나 인공지능 등으로 대체될 수 없는 창의성이 강조되는 영역이라는 점에서 산업 발전과 함께 일자리 증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망요인 | 증가요인 | 감소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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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 변화 | 웹툰 및 애니메이션 인기 증가 | |
과학기술 발전 | 디지털 미디어 환경 발달, 온라인 미디어 플랫폼 활성화 | |
기업의 경영전략 변화 | 웹툰 유료화 서비스 확대 | |
산업특성 및 산업구조 변화 | 웹툰시장 활성화, 온라인 애니메이션 제작, 유통시장 확대 | 출판만화 시장 위축 |
법,제도 및 정부정책 | 저작권법 강화 |
만화가, 애니메이터, 웹툰작가, 웹툰기획자, 만화에이전트, 만화출판기획자, 만화컬러작가, 애니메이션감독, 클레이애니메이터, 인형애니메이터, 퍼핏애니메이터 등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 4143
한국표준직업분류(KSCO) : 2843(사)한국만화가협회 (02)757-8485 www.cartoon.or.kr
(사)우리만화연대 (02)752-6525 www.urimana.co.kr
(사)한국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 (02)777-9025 www.koreaanimation.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