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전망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전망
분류별 검색 > 운전 및 운송 > 항공기조종사
항공기조종사

민간항공회사에서 근무하는 항공기조종사가 되는 길은 크게 여섯 가지가 있다. 첫 번째로 공군 사관학교에 진학하여 4년간의 생도생활을 마친 뒤 공군 소위로 임관하여 15년간 군조종사로 복무한 후, 민간항공기 조종사로 근무할 수 있다. 단, 군생활 중 운송용조종사 면장을 획득해야 하며, 민간항공사에 채용되어야 한다. 두 번째 방법은 한국항공대, 한서대, 한국교통대 항공운항학과에 진학하여 공군 학생군사교육단 (ROTC)를 거쳐 공군 소위로 임관하여 군조종사로 복무한 후, 의무복무기간(조종하는 항공기의 종류에 따라 10년 또는 13년)을 마치면 민간항공기 조종사로 근무할 수 있다. 단 군생활 중 운송용 조종사 면장을 획득해야 하며, 민간항공사에 채용되어야 한다. 세 번째는 항공운항학과가 개설된 대학(한국항공대, 한서대, 경운대, 극동대, 중원대, 청주대, 초당대, 충청대, 한국항공직업전문학교 등)에 진학하여 항공기조종사로 진출하는 방법이다. 네 번째는 일반 4년제 대학에 진학하여, 국내 4년제 정규대학 1~4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공군에서 모집하는 공군 조종장학생으로 선발되어 조종사가 될 수도 있다. 다섯 번째 방법은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항공조종사 전문교육기관의 조종사 과정에서 교육을 받아 조종사가 될 수 있다. 2018년 11월 현재, 전문교육기관은 항공대학교 비행훈련원, 항공대학교 울진비행훈련원, 한서대학교 비행교육원, 공군교육사령부 비행학교, 육군 항공학교, 해군 6전단, 한국항공전문학교 울진비행훈련원, 한국교통대학교, 초당대학교 콘도르비행교육원, 한국항공 우주산업(주), 청주대학교 비행교육원, 써니항공 비행교육원, 경운대학교 비행교육원이 지정되어 있다. 상기 교육기관 졸업 후 조종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자격 취득을 위해서는 운송용 조종 사의 경우 약 1,500시간의 비행시간이 요구되며, 사업용 조종사는 약 200시간 이상, 자가용 조종 사는 약 40시간 이상의 비행시간이 필요하다. 또한 자격증 취득 후 특정 항공기를 운항하기 위한 한정 자격증명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A380과 같은 최신의 비행기를 조종하려면 기본 조종사 면허를 취득한 후 추가적 교육과 훈련을 통해 이 기종을 조종해도 된다는 자격을 부여 받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항공기조종사 ‘先선발 後교육’ 제도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민간항공사의 항공기 조종사 훈련생으로 선발되어 훈련기관에서 훈련을 이수하고 자격을 취득하여 정식 채용될 수 있다. 대다수의 항공기조종사는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 등의 대형항공사(F.S.C. : Full Service Carrier)나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에어인천 등의 저비용항공사(L.C.C. : Low Cost Carrier)에서 근무한다. 그 밖에 항공기 사용 사업체에서 근무하기도 하며, 비행교육원 등에서 항공기조종사를 양성하기 위한 비행교관으로 일하기도 한다. 공군조종사로 최소 10년 이상의 의무 복무를 마친 후 민간항공사에 취업하거나, 또한 외국의 항공학교나 사설 비행교육원에서 조종 면허를 취득한 후 국내의 항공사에 지원할 수 있다.

■ 관련 학과: 항공운항학과, 항공조종학과(3년제) 등

■ 관련 자격: 운송용·사업용·자가용·경량항공기조종사(이상 교통안전공단)

적성 및 흥미

복잡한 비행기 계기판과 관제사의 지시, 비행 중에 눈에 들어오는 다양한 정보 들을 한눈에 파악하고 비행할 수 있는 집중력이 요구된다. 외국의 항공관제사와 의사소통하기 위해 외국어 실력이 수준급 이상이어야 한다. 건강한 체력도 필요하다. 항공사에서 신체검사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는 국내 항공법 시행규칙 및 미국 연방항공국(FAA)의 신체검사 기준에 따른 ‘항공종 사자 신체검사’를 우선적으로 통과해야 한다. 또한 많은 사람들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게 되므로 건전한 정신과 강한 책임감이 요구된다. 기상이변 등 갑작스런 상황 발생 시 정확한 판단력이 필요 하며, 오랫동안 가족과 떨어져 생활할 수도 있으므로 외로움을 견딜 수 있는 인내심도 필요하다.

경력 개발

항공기조종사는 부기장으로서 일정경력을 쌓은 뒤 기장으로 승진할 수 있다. 항공기 조종의 전문성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므로 국내외 타 항공사로의 이직도 가능하다. 최근 중국과 중동지역 등 좋은 근로조건을 제시하는 외국 항공사에 취업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항공기조종사의 정년은 일반적으로 만 55세이나 민간항공사에서는 숙련된 경력 조종사를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정년 이후 65세까지 촉탁조종사로 근무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