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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10년간 항공기조종사의 취업자 수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연도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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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국인 | 3,949 | 4,469 | 4,805 | 5,088 | 5,494 |
외국인 | 581 | 552 | 603 | 579 | 591 |
계 | 4,530 | 5,021 | 5,408 | 5,667 | 6,085 |
단위:명, 자료 : 항공정보포털시스템(2018), 항공종사자 현황, 주요정책통계
연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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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송용 | 270 | 306 | 374 | 437 | 404 |
사업용 | 783 | 867 | 1,014 | 1,227 | 1,454 |
자가용 | 431 | 493 | 601 | 581 | 571 |
단위:명, 자료 : 항공정보포털시스템(2018), 항공종사자 현황, 주요정책통계
연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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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선 | 여객실적(천명) | 22,353 | 24,648 | 27,980 | 30,913 | 32,406 |
화물실적(천톤) | 253 | 283 | 288 | 293 | 290 | |
운항실적(천회) | 162 | 170 | 183 | 191 | 197 | |
국제선 | 여객실적(천명) | 50,987 | 56,779 | 61,434 | 73,001 | 76,956 |
화물실적(천톤) | 3,246 | 3,411 | 3,519 | 3,781 | 4,032 | |
운항실적(천회) | 339 | 366 | 388 | 439 | 457 |
자료 : 항공정보포털시스템(2018), 우리나라 항공수송실적 요약, 주요정책통계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면서 여가시간이 늘어나고 국내·외 여행수 요가 증가하였다. 국내의 해외여행객들도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외국여행객들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형항공사들은 국외 노선을 증편하거나 노선을 신설하고 있으며, 저가 항공사들도 신기종 항공기를 도입하고 신규 노선을 취항하는 등 전반적인 항공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국내선과 국제선 모두에서 여객 수송 실적이 증가하고 있는데, 2016년에는 국내선 수송실적이 3천 만 명을 넘었으며, 국제선 수송실적은 7천만 명을 넘어, 합쳐서 1억 명의 여객 수송 실적이 달성되었다. 인터넷 거래 활성화 및 FTA 체결 등에 따라 항공물류량이 증가하고 있다. 국내기업이 해외에 제조 공장을 설립하거나, 베트남, 인도네시아, 라오스 지역의 화물 수요가 증가하면서 국내·외의 화물 수송 실적도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국제선의 화물수송실적은 2017년 4백만 톤에 이를 만큼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운항 실적도 꾸준히 증가하여 2017년에는 국내선 운항 실적이 거의 20만회에 이르렀고, 국제선 운항실적은 45만회를 기록했다. 이러한 수요에 대응하여 각 항공사에서는 항공기조종사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14년부터 2018년까지 국내 항공사에서 확보한 항공기조종사의 수는 연간 약 10%씩 증가하고 있어 2018년에는 국내 항공사의 조종사가 6천 명 이상까지 확보되었다. 국토교통부가 조종사 취업 희망자를 항공사가 먼저 선발한 후 훈련기관에 위탁, 훈련이수·자격취득시 정식 채용하는 ‘先선발 後교육’ 제도를 2018년부터 도입하여 항공기조종사의 일자리 확대를 부추길 전망이다. 저가 항공사들이 시장 내에서 자리를 잡으며 점차 노선을 확장하고 있는 것도 항공기 조종사의 일자리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저가항공사의 경우 국내를 비롯하여 중국, 일본 등 비교적 가까운 단시간 비행노선만을 운영하였으나 점차 동남아, 남태평양 노선 등 서비스 지역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항공운송사업 신규면허 심사 추진계획을 발표하여 신규 항공사가 설립될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 중에 있어 항공기조종사의 새로운 일자리가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 항공기 조종사 면장은 국제적으로 통용되어 해외 취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국내로 한정된 다른 직업에 비해 취업 가능성이 높으며, 활동범위가 넓다. 그러나 외국항공사에 의한 국내시장 잠식 효과와 화석 에너지 고갈로 인한 비용 상승 등의 문제도 있어 상승 등의 문제는 고용을 다소 감소 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전망요인 | 증가요인 | 감소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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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 변화 | 여행수요 증가 | |
기업의 경영전략 변화 | 항공노선 확대 | |
산업특성 및 산업구조 변화 | 화물 수송 증가 | |
법,제도 및 정부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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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조종사, 항공교통관제사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 6211
한국표준직업분류(KSCO) : 2381국토교통부 1599-0001 www.molit.go.kr
대한항공 1588-2001 kr.koreanair.com
아시아나항공 (02)2669-8000 www.flyasiana.com
한국항공협회 (02)2669-8700 www.airtransport.or.kr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02)300-0114 www.kau.ac.kr
한서대학교 항공운항학과 (041)660-1144 www.hanseo.ac.kr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 (02)2662-2297 www.alpak.or.kr
한국교통안전공단 1577-0990 www.ts2020.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