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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10년간 관제사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연도 | 통과비행량 | 항로 관제량 | 관제탑 관제량 |
---|---|---|---|
2008 | 38,077 | 459,936 | 494,345 |
2009 | 34,912 | 455,287 | 499,101 |
2010 | 36,962 | 485,288 | 523,859 |
2011 | 37,056 | 531,922 | 551,486 |
2012 | 38,433 | 551,744 | 608,247 |
2013 | 37,016 | 585,016 | 647,651 |
2014 | 41,348 | 626,000 | 795,668 |
2015 | 45,593 | 675,653 | 879,289 |
2016 | 46,893 | 738,683 | 961,060 |
2017 | 46,382 | 763,729 | 954,443 |
단위:건, 자료 : 국토교통부 통계누리(2018). 항공교통관제업무통계
세계화 및 운송 산업의 발전 등으로 해양과 항공 부분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 경제성장 및 여가 활동 증가로 해외여행객과 항공물류가 증가하였으며, 각국과의 FTA 체결로 외국과의 선박교역량 증가와 국내항에 출입하는 외국 국적선도 증가하여 관제대상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항로관제량과 관제탑 관제량은 2017년 각각 76만 건, 95만 건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항로 관제량과 관제탑 관제량 모두 증가함에 따라 현재 인천공항에 있는 항공교통센터(항공로관제센터, ATC)의 뒤를 이어 2017년 대구 항공교통센터(제2 항공로 관제센터, 제2 ATC)가 설립되었다. 또한 사전에 교통량을 예측·분산하여 교통혼잡과 지연운항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항공흐름관리시스템(ATFM)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항공사업체 설립, 개인 레저항공사업 추진 등 항공 산업에 대한 규제가 완화 되면서 향후 항공교통량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항공교통관제사의 일자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도 | 척 수 | 톤 수 |
---|---|---|
2008 | 8,068 | 24,764,743 |
2009 | 8,650 | 26,801,461 |
2010 | 9,374 | 31,285,948 |
2011 | 9,796 | 35,862,632 |
2012 | 9,863 | 40,128,889 |
2013 | 9,844 | 43,709,221 |
2014 | 9,823 | 46,196,572 |
2015 | 9,831 | 46,498,120 |
2016 | 9,704 | 44,595,009 |
2017 | 9,620 | 45,728,557 |
단위:척,톤, 자료 : 해양수산부 통계시스템(2018). 운항선박통계
세월호 등 해양안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관제업무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인지도가 상승하였고, 안전강화 측면에서 해상교통관제 인력 충원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011년에 경인항 VTS, 2012년에 여수연안VTS, 2014년에 통영연안VTS가 설치되었으며, 해양경찰청은 2017년 부터 2021년까지 8개 VTS를 확대 구축할 계획이어서 이에 따른 신규 인력 충원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2018년 2월 기준 총 20개 관제센터에 446명의 관제사가 근무 중이며, 2018년에는 신임 관제사 25명을 채용하여 현장에 배치하였다. 따라서, 해상교통관제사의 일자리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도 | 철도수송인원 | 철도수송물량 | 차량보유 |
---|---|---|---|
2008 | 1,018,977,063 | 46,805,628 | 18,411 |
2009 | 1,020,318,980 | 38,897,704 | 18,128 |
2010 | 1,060,941,252 | 39,217,445 | 18,259 |
2011 | 1,118,621,999 | 40,011,987 | 18,181 |
2012 | 1,151,522,536 | 40,308,928 | 18,095 |
2013 | 1,224,819,764 | 39,822,270 | 18,003 |
2014 | 1,263,471,741 | 37,379,168 | 16,736 |
2015 | 1,269,416,684 | 37,093,642 | 16,528 |
2016 | 137,549,868 | 32,555,441 | 16,899 |
2017 | 147,309,211 | 31,669,610 | 16,799 |
단위:명,톤,대, 자료 :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2018). 2017 철도통계연보
철도 수송의 경우 물류량은 감소하고 있으나 수송 인원은 증가하고 있다. KTX, SRT 등 고속철도가 도입되고 이용객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지하철 노선 신설 및 연장 등으로 인해 사용자는 지속적 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최근 열차 탈선, 정전 및 지하철 내 안전 사고 등의 발생과 이에 대한 신속한 대처가 이뤄지지 않아 추가사고로 이어지는 등 안전 운행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2017년 7월부터는 관제자격증명시험에 합격하여 안전한 업무 수행을 할 수 있는 역량을 입증한 사람만이 철도관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기관사로 취업하여 관제사가 되는 경로 외에 자격 취득 후 관제사로의 입직이 가능하게 되어 취업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망요인 | 증가요인 | 감소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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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 변화 | 여행수요 증가, 안전에 대한 관심 증가 | |
국 내외 경기 | 항공, 선박 물류 증가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관제센터 확대 구축 |
항공교통관제사, 항공운항관리사, 해상교통관제사, 선박운항관리사, 철도교통관제사, 철도 및 전동차기관사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 6214
한국표준직업분류(KSCO) : 2383
국토교통부 1599-0001 www.molit.go.kr
해양경찰청 www.kcg.go.kr
한국교통안전공단 1577-0990 www.ts2020.kr
한국항공협회 (02)2669-8700 www.airtransport.or.kr
한국항공교통관제사협회 (02)2663-0979 www.katc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