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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직업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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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제사

일자리 전망

향후 10년간 취업자 수 전망- 감소:-2% 미만, 다소감소:-2%이상 -1%이하, 현 상태 유지:-1%초과 +1% 미만, 다소증가 1% 이상 2% 이하, 증가:2% 초과 중 다소 증가

향후 10년간 관제사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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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교통 관제량
연도 통과비행량 항로 관제량 관제탑 관제량
2008 38,077 459,936 494,345
2009 34,912 455,287 499,101
2010 36,962 485,288 523,859
2011 37,056 531,922 551,486
2012 38,433 551,744 608,247
2013 37,016 585,016 647,651
2014 41,348 626,000 795,668
2015 45,593 675,653 879,289
2016 46,893 738,683 961,060
2017 46,382 763,729 954,443

단위:건, 자료 : 국토교통부 통계누리(2018). 항공교통관제업무통계

세계화 및 운송 산업의 발전 등으로 해양과 항공 부분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 경제성장 및 여가 활동 증가로 해외여행객과 항공물류가 증가하였으며, 각국과의 FTA 체결로 외국과의 선박교역량 증가와 국내항에 출입하는 외국 국적선도 증가하여 관제대상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항로관제량과 관제탑 관제량은 2017년 각각 76만 건, 95만 건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항로 관제량과 관제탑 관제량 모두 증가함에 따라 현재 인천공항에 있는 항공교통센터(항공로관제센터, ATC)의 뒤를 이어 2017년 대구 항공교통센터(제2 항공로 관제센터, 제2 ATC)가 설립되었다. 또한 사전에 교통량을 예측·분산하여 교통혼잡과 지연운항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항공흐름관리시스템(ATFM)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항공사업체 설립, 개인 레저항공사업 추진 등 항공 산업에 대한 규제가 완화 되면서 향후 항공교통량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항공교통관제사의 일자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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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항선박 통계
연도 척 수 톤 수
2008 8,068 24,764,743
2009 8,650 26,801,461
2010 9,374 31,285,948
2011 9,796 35,862,632
2012 9,863 40,128,889
2013 9,844 43,709,221
2014 9,823 46,196,572
2015 9,831 46,498,120
2016 9,704 44,595,009
2017 9,620 45,728,557

단위:척,톤, 자료 : 해양수산부 통계시스템(2018). 운항선박통계

세월호 등 해양안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관제업무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인지도가 상승하였고, 안전강화 측면에서 해상교통관제 인력 충원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011년에 경인항 VTS, 2012년에 여수연안VTS, 2014년에 통영연안VTS가 설치되었으며, 해양경찰청은 2017년 부터 2021년까지 8개 VTS를 확대 구축할 계획이어서 이에 따른 신규 인력 충원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2018년 2월 기준 총 20개 관제센터에 446명의 관제사가 근무 중이며, 2018년에는 신임 관제사 25명을 채용하여 현장에 배치하였다. 따라서, 해상교통관제사의 일자리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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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교통 현황
연도 철도수송인원 철도수송물량 차량보유
2008 1,018,977,063 46,805,628 18,411
2009 1,020,318,980 38,897,704 18,128
2010 1,060,941,252 39,217,445 18,259
2011 1,118,621,999 40,011,987 18,181
2012 1,151,522,536 40,308,928 18,095
2013 1,224,819,764 39,822,270 18,003
2014 1,263,471,741 37,379,168 16,736
2015 1,269,416,684 37,093,642 16,528
2016 137,549,868 32,555,441 16,899
2017 147,309,211 31,669,610 16,799

단위:명,톤,대, 자료 :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2018). 2017 철도통계연보

  • 2015년까지의 여객수송실적은 일반열차와 광역전철 여객수송실적의 합으로 계산되었으나 2016년부터 철도통계의 개편에 따라 여객수송실적은 일반열차의 여객수송실적으로만 계산됨
  • 철도차량에는 고속차량, 기관차, 동차, 전동차, 객차, 화차가 포함됨

철도 수송의 경우 물류량은 감소하고 있으나 수송 인원은 증가하고 있다. KTX, SRT 등 고속철도가 도입되고 이용객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지하철 노선 신설 및 연장 등으로 인해 사용자는 지속적 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최근 열차 탈선, 정전 및 지하철 내 안전 사고 등의 발생과 이에 대한 신속한 대처가 이뤄지지 않아 추가사고로 이어지는 등 안전 운행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2017년 7월부터는 관제자격증명시험에 합격하여 안전한 업무 수행을 할 수 있는 역량을 입증한 사람만이 철도관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기관사로 취업하여 관제사가 되는 경로 외에 자격 취득 후 관제사로의 입직이 가능하게 되어 취업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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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 전망
전망요인 증가요인 감소요인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 변화 여행수요 증가, 안전에 대한 관심 증가
국 내외 경기 항공, 선박 물류 증가
법,제도 및 정부 정책 관제센터 확대 구축

관련 직업

항공교통관제사, 항공운항관리사, 해상교통관제사, 선박운항관리사, 철도교통관제사, 철도 및 전동차기관사

분류 코드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 6214

한국표준직업분류(KSCO) : 2383

관련 정보처

국토교통부 1599-0001 www.molit.go.kr

해양경찰청 www.kcg.go.kr

한국교통안전공단 1577-0990 www.ts2020.kr

한국항공협회 (02)2669-8700 www.airtransport.or.kr

한국항공교통관제사협회 (02)2663-0979 www.katc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