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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직업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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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운전원

일자리 전망

향후 10년간 취업자 수 전망- 감소:-2% 미만, 다소감소:-2%이상 -1%이하, 현 상태 유지:-1%초과 +1% 미만, 다소증가 1% 이상 2% 이하, 증가:2% 초과 중 다소 감소

향후 10년간 택시운전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17)에 따르면, 택시운전원은 2016년 약 323천 명에서 2026년 약 311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12천 명(연평균 ?0.4%)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상세내용 하단 참고
택시 운송업 사업체 현황
연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사업체 수 158,748 161,573 162,097 163,350 163,834 164,970 163,967 163,127 163,811

단위:개소, 자료 : 통계청, 전국사업체조사

상세내용 하단참고
택시 면허대 수 및 운전자 수
연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면허대 수 252,215 254,514 254,955 255,065 255,133 255,088 254,907 254,548 253,654 252,634
운전자 수 299,867 301,103 294,581 289,990 288,768 287,756 283,636 280,254 277,685 272,803

단위:대,명, 자료 :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택시대수 및 운전자 현황, 주 : 택시에는 일반택시와 개인택시가 포함됨

현재 택시시장은 초과 공급 상태이다.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에 따르면 2016년 택시운송업 사업체수는 163,811개소로 2008년 이후 미미하게 증가하고 있으나 16만 개 선을 유지하고 있다. 택시면허대수도 2008년 이후 25만대로 유지되고 있으며, 운전자수는 2009년 30만 명에서 2017년 272,803명으로 다소의 감소세를 꾸준히 보이고 있다. 전국에 약 5만대의 택시가 초과 공급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택시운수종사자의 복지 증진을 위한 정책간담회, 2014.11)되어, 국토교통부는 2015년부터 5년간 시도의 적정 택시수준을 고려하여 감차 보상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자체마다 규모의 차이는 있으나 향후 10년간 택시를 10~20% 감차하는 방안을 내놓고 있다. 지하철, KTX, 경전철 등 대중교통이 발달되고 자동차 보유 가구의 증가 등으로 인해 택시 이용자가 일자리 감소하고 있어, 택시업계에서는 카드 결제, 안심택시 운영, 영수증발급, 브랜드 콜택시 운영 등 서비 스를 강화하는 방안을 도입하였으나 대리운전 및 심야버스 운행 등으로 야간 승객들도 다른 교통 수단을 활용하면서 택시 이용객 감소가 심화되고 있다. 반면,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오지 지역에서는 교통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100원으로 ‘100원 택시’를 운영하기 시작하였고, 서울시에서는 반려동물 전용 택시인 ‘펫택시’, 여성 전용 예약제 택시, 심부름 택시, 노인복지 택시 등 새로운 택시 서비스 도입을 추진하고 있어 택시운전사의 신규 일자리 창출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2016년 8월 싱가포르에서는 일부지역에 자율주행택시 시범운행을 시작하였는데, 자율주행 자동차 및 무인자동차 기술의 발전과 도입은 택시운전원 고용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정보통신기술(ICT)이 발달하고 공유경제가 확산됨에 따라, 무인방식으로 시간단위로 자동차를 빌려 쓰는 카셰어링(Car Sharing) 서비스가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자가용 승용차 대체효과, 온실가스 감축효과 등 공익적 효과를 기대하며 카셰어링을 교통정책 차원에서 적극 육성하고 있어 택시 이용객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택시 운전은 장시간근로, 저임금 등 근로자의 처우가 낮아 상대적으로 청년층이 선호하지 않고 기존의 운전자들이 고령화되어 은퇴하는 등 택시운전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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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 전망
전망요인 증가요인 감소요인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 변화 고령화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 변화 택시 서비스 다양화 청년칭의 진입 기피
과학기술 발전 자율주행차 개발
산업특성 및 산업구조 변화 차량공유경제와의 경제
법,제도 및 정부 정책 택시 감차 정책

관련 직업

버스운전원, 트럭운전원

분류 코드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 6221

한국표준직업분류(KSCO) : 8731

관련 정보처

한국교통안전공단 1577-0990 www.ts2020.kr

택시운전자격검정 02-555-1635 www.taxiexam.or.kr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02)555-1635 taxi.or.kr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02)557-7351 www.개인택시.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