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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직업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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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운전원

일자리 전망

향후 10년간 취업자 수 전망- 감소:-2% 미만, 다소감소:-2%이상 -1%이하, 현 상태 유지:-1%초과 +1% 미만, 다소증가 1% 이상 2% 이하, 증가:2% 초과 중 현 상태 유지

향후 10년간 버스운전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17)에 따르면, 버스운전원은 2016년 약 168천 명에서 2026년 약 178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10천 명(연평균 0.6%) 증가할 것으로 전망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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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현황
연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업체 수 523 530 530 527 530 528 525 524 525 532
보유대 수 42,452 43,494 44,179 43,974 44,210 44,607 44,758 45,223 45,277 45,714

단위:개소,대, 자료 :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2018), 2017 버스통계편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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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송사업별 수송 현황
연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합계 5,559 5,619 5,719 6,048 6,095 6,170 6,171 6,214 - -
고속버스 40 38 38 37 38 35 35 34 36 33
시내버스 5,069 5,168 5,247 5,536 5,541 5,563 5,624 5,600 5,415 5,365
시외버스 242 236 228 222 227 234 232 227 227 226
전세버스 208 177 206 253 289 338 280 353 - -

단위:백만 명, 자료 : 국토교통부(2017), 2017 국토교통통계연보,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2018), 2017 버스통계편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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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송사업별 수송 현황
연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합계 76,310 78,452 79,243 79,846 80,270 80,737 81,419 82,242 81,799 83,712
시내버스 60,068 62,384 63,356 64,290 64,960 65,441 65,958 66,616 66,166 68,420
농어촌버스 2,560 2,558 2,552 2,473 2,382 2,398 2,393 2,436 2,444 2,486
시외버스 10,712 10,547 10,381 10,289 10,080 10,110 10,247 10,308 10,389 9,952
고속버스 2,970 2,963 2,954 2,794 2,848 2,788 2,821 2,882 2,850 2,854

단위:백만 명, 자료 :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2018), 2017 버스통계편람

국토교통부의 버스업체수 및 보유버스 대수를 살펴보면 최근 5년간 업체수는 큰 변화 없이 530여 개 업체, 보유대수는 다소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운송사업별 수송현황을 보면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수송인원은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시내버스 수송인원은 최근 급격한 감소를 보이고 있으며, 전세버스 수송인원은 다소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관광보다는 출퇴근 및 학생들의 통학버스가 증가하며 수송실적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버스 수송인원과는 대조적으로 버스업체 운전자 취업자 수는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시내버스 운전원의 증가세가 두드러지는데, 환승할인 및 야간, 심야 버스 등으로 인해 이용객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2004년 서울시를 시작으로 비롯한 부산, 대전, 대구, 광주, 인천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시행되었다. 지자체에서 시내버스 운영에 대한 재정적 지원과 함께 시내버스 노선과 운행차량 대수를 조절하고 있다. 버스 준공영제가 실시됨에 따라 시도의 재정지원으로 시내버스가 운영되고 있으나 보조금을 부정사용하는 것에 대한 처벌규정 및 시도지사의 버스운영에 대한 권한을 강화하는 법안이 없어 시도지사에게 버스 노선 폐지 및 감차 등의 권한을 갖도록 「여객자동차 운수 사업법」을 개정하였다(2013.8). 또한 국토교통부가 전세버스의 수급조절을 위해 2014년 12월부터 신규 등록 및 증차를 제한하고 있어 향후 전세버스와 시내버스의 규모는 증가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2018년 9월 판교에서는 운전자 개입 없이 스스로 목적지까지 차선 변경과 일시정지 등 운전에 필요한 모든 행위를 판단하고 실행하는 ‘제로셔틀(Zero Shuttle)’을 시범 운행하였고, 세계에서는 미국 미시건, 프랑스 파리, 호주 퍼스를 비롯한 20개국에서 이미 자율주행버스가 일부 운영되는 등 자율주행버스 개발과 도입이 빠르게 다가오고 있어, 버스운전원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서울, 경기, 대구, 부산 등 지하철 운행노선이 연장·추가되고 자동차 보유가구의 증가, 경전 철의 완공, KTX의 확장 등 기타 운행수단이 활성화되었지만, 시내버스의 경우에도 버스전용차로 확대, 교통환승제 등 대중교통을 지원하는 정책은 지속되고 있고, 버스 통합·연계 예약시스템을 구축하고, 프리미엄 고속버스를 도입하여 서비스를 고급화 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버스 운전원의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그리고 정부의 근로시간 단축 정책에 따라 2019년 7월부터는 주 52시간 근무제가 기업 규모별로 시행될 예정이며, 이에 따라 현 운송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1만 5천여 명의 추가 인력이 필요 하기 때문에, 국토교통부에서는 버스운전 인력 양성 및 채용을 지원할 계획이므로 버스운전원의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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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 전망
전망요인 증가요인 감소요인
과학기술 발전 자율주행차 개발
산업특성 및 산업구조 변화 지하철, KTX 등 기타 운송 수단 활성화
법, 제도 및 정부정책 대중교통 지원 정책, 근로시간 단축 전세버스 신규 등록 및 증차 제한

관련 직업

택시운전원, 트럭운전원, 소형트럭운전원, 대형트럭운전원, 특수차운전원, 자가용운전원

분류 코드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 6222

한국표준직업분류(KSCO) : 8732

관련 정보처

한국교통안전공단 1577-0990 www.ts2020.kr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02)585-4578 www.bu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