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전망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전망
분류별 검색 > 영업 및 판매 > 상품중개인 및 경매사
상품중개인 및 경매사

특별히 요구되는 교육 과정은 없으나, 농수산식품유통공사 등에서 실시하는 유통 관련 교육을 이수하면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된다. 국가자격으로 경매사와 유통관리사가 있으며, 농산물품질 관리사 등을 취득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 관련 학과: 경영학과, 마케팅학과, 유통경영학과, 유통학과, 농식품경영학과, 농식품마케팅학과 등

■ 관련 자격: 경매사(수산, 양곡, 약용, 청과, 축산, 화훼), 농산물품질관리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유통관리사 1급/2급/3급(대한상공회의소)

적성 및 흥미

야간이나 이른 새벽에 근무할 때가 많기 때문에 건강한 체력이 요구된다. 경매 사의 경우 입찰가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는 수리능력과 수지법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손가락 기술이 필요하다. 또한 영업을 위해 농수산물 출하자나 산지유통인 등과 원만하게 어울리는 등 대인관계 능력도 필요하다. 이 외에 상품의 품질, 다른 도매시장의 경락가격 및 물량, 시장 내의 물량재고량, 소비자의 소비성향 등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업무에 도움이 된다. 농수축산물의 재배, 생산, 유통에 관한 지식과 경험도 필요하다.

경력 개발

경매사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경매사 자격증이 필요하다. 그러나 자격증이 있다고 해서 모두 경매사가 되는 것은 아니다. 도매회사나 농협, 수협, 축협, 화훼공판장 등의 농수산물 도매시장법인에 취업하여 경매기록보조원이나 경매장관리원 등으로 5~10년 이상의 경력을 쌓고 경매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고 능력을 인정받아야만 비로소, 경매사로 활동할 수 있다. 일하는 동안 실력과 경력을 인정받으면 도매시장법인이나 관련 회사의 임원으로 승진할 수도 있다. 중도매인의 경우 해당 도매시장개설자의 허가를 얻어 법령이 정하는 보증금을 납부하거나 담보를 제공하면 입직이 가능하다. 이들은 도매상점을 직접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중도매인은 공영도매 시장이나 산지공판장에서 개인 또는 법인사업자로 활동하며 자신의 상점을 운영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