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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직업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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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판매원

일자리 전망

향후 10년간 취업자 수 전망- 감소:-2% 미만, 다소감소:-2%이상 -1%이하, 현 상태 유지:-1%초과 +1% 미만, 다소증가 1% 이상 2% 이하, 증가:2% 초과 중 현 상태 유지

향후 10년간 상품판매원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17)에 따르면 상품판매원은 2016년 약 1,445.2천 명에서 2026년 약 1,447.4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2.2천 명(연평균 ?0.02%)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우리나라의 소비시장은 인구증가와 국민소득 향상, 맞벌이 가정 및 1인 가구의 증가, 여가 및 문화 생활에 대한 수요 증가 등으로 꾸준히 성장하여 왔다.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에 따르면, 상품 판매원이 주로 종사하는 소매업(자동차 제외)의 종사자 수는 2006년 150만3천여 명에서 2016년 173만4천여 명으로 10년간 23만1천명(증가율 15.4%)이 증가하였다. 소매업의 종사자 수는 상품판 매원 외에 소매업 사업체에 근무하는 사무직, 관리직 등의 직종이 포함된 수치이다. 소매업 종사자 수의 증가는 우리나라 소비시장의 성장과 함께 했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도 당분간은 인구증가, 생활수준 향상 등으로 국내 소비시장은 더 커질 것이고, 이는 상품판매원의 일자리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반면에 상품판매원의 일자리에 가장 큰 부정적 요인은 오프라인 중심의 유통구조가 온라인 중심의 유통구조로 빠르게 바뀌고 있는 점이다. 통계청의 「온라인쇼핑동향조사」에 의하면 인터넷상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007년 약 15조7,656억 원에서 매년 급성장을 하여 2017년에는 약 79조9,545억 원으로 10년 만에 5배가 증가하였다. 맞벌이 가정 및 1인 가구의 증가(소비시장 성장의 요인인 동시에 온라인쇼핑시장 성장의 요인), 인터넷(특히, 모바일) 쇼핑 및 TV홈쇼핑의 발전, 택배 등 물류시스템의 발달, 온라인 판매 상품의 다양화와 품질 제고 등으로 온라인쇼핑 시장규모가 급성장 하고 있다. 최근에는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 심화로 사람들이 외출을 자제하고 온라인쇼핑을 더 많이 이용하는 것도 상품판매원의 일자리에 부정적이다. 또한, 상품계산원의 일자리 감소 요인 으로 소비자의 구매방식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바뀌는 것 외에 무인계산기의 설치 확산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패스트푸드점을 중심으로 무인계산기가 크게 늘고 있으며, 젊은 연령대가 주고객인 분야와 상권을 중심으로 점차 확산되는 추세이다. 그 밖에 고령화와 가계부채 부담 증가, 고용 부진에 따른 구매력 약화도 상품계산원의 일자리에 부정적 요인이 되고 있다.

상세정보 하단참고
일자리 전망
전망요인 증가요인 감소요인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 변화
  • 총 인구증가(2031년까지)
  • 맞벌이 가정 및 1인 가구의 증가
고령화에 따른 구매력 약화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 변화 여가 및 문화생활에 대한 수요 증가
과학기술 발전 무인계산기, 무인점포의 확산
국내외 경기 경제성장과 국민소득 향상 가계부채 부담 증가, 고용 부진에 따른 구매력 약화
기업의 경영전략 변화 온라인 판매 상품의 다양화와 품질 제고
산업특성 및 산업구조 변화 인터넷(특히 모바일)쇼핑 및 TV홈쇼핑의 발전

관련 직업

상점판매원, 편의점수퍼바이저, 면세상품판매원, 상품대여원, 노점 및 이동판매원, 방문판매원, 주유원

분류 코드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 6140 6151

한국표준직업분류(KSCO) : 5211 5212

관련 정보처

대한상공회의소 (02)6050-3114 www.korcham.net

한국산업인력공단 1644-8000 www.hrdkorea.or.kr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02)523-1541~3 www.kosamart.net

한국체인스토어협회 (02)522-1271 www.koca.or.kr

한국편의점산업협회 (02)565-1348 www.cvs.or.kr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자격시험 홈페이지 1644-8000 www.q-ne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