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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마케터

텔레마케터는 전문훈련기관이나 인력파견업체에서 소정의 교육을 받은 후 취업하거나 업체에 입사한 후 자체 사내교육이나 위탁교육을 받은 후 텔레마케팅 업무에 배치된다. 일반적으로 인바 운드 업무는 고객의 문의와 요구가 다양하기 때문에 다방면에 대해 내용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아웃바운드 업무는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중심으로 깊이 있는 정보를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취업하기 전에 전문교육기관에서 전화응대기법, 불편사항 접수요령, 화술 등을 개별적으로 교육 받고 취업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업체에 취업한 후 1개월 정도에 걸쳐 고객응대법 등 기본 교육과 서비스 내용, 상품 정보 등에 대해 자체교육이나 위탁교육을 받게 된다. 특히 세무나 법률 상담 등 전문지식이 필요한 분야의 경우는 더 오래 집중적으로 교육을 받으며, 업체에서는 채용 시 전문대 이상 졸업자나 동일 업종 경력자를 선호하기도 한다.

■ 관련 학과: 콜마케팅과(특성화고), 콜마케팅학과 등

■ 관련 자격: 텔레마케팅관리사(한국산업인력공단)

적성 및 흥미

많은 고객을 대해야 하는 서비스직이므로 친절한 성격과 정신적 스트레스를 감내할 수 있는 정신력이 요구된다. 전화 응대와 동시에 정보 검색 및 입력을 해야 할 때가 많으 므로 컴퓨터 활용능력도 요구된다.

경력 개발

텔레마케터는 홈쇼핑업체, 카드회사, 은행, 보험회사 등의 금융회사, 통신회사, 항공사, 종합병원 등의 콜센터, 텔레마케팅 상담실, 고객상담센터, 헬프데스크에서 근무하거나 전문 적인 텔레마케팅 대행사에서 근무한다. 대부분의 업체는 고졸 이상의 20~40대 여성을 채용하는 편이며 경력자를 선호한다. 채용 시 보통 서류전형과 면접을 거치는데 호감 가는 목소리, 순발력, 서비스마인드, 컴퓨터 활용능력, 내용숙지능력 등이 고려된다. 업체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텔레마케터로 최소 2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쌓이면 부팀장(조장)으로 승진하고, 그 후 실력을 인정받으면 팀장(혹은 슈퍼바이저)으로 승진할 수 있다. 팀장은 직접 전화 응대를 하기보다는 텔레마케터들의 업무를 지원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업계에서 경력을 인정받으면 텔레마케터로서의 경력을 살려 업체 소속 혹은 프리랜서로서 텔레 마케팅 교육강사나 예절교육 전문강사, 텔레마케터의 통화품질이나 콜센터의 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한 업무를 담당하는 QAA(Quality Assurance Analyst)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