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전망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전망
분류별 검색 > 이·미용 및 개인서비스 경비 > 이용사 및 미용사
이용사 및 미용사

미용 관련 고등학교, 특성화고등학교, 대학의 미용 관련 학과에서 관련 기술을 배울 수 있으며, 직업전문학교, 평생교육원, 사설학원 등을 통해서도 이미용 기술의 이론 및 실기를 배울 수 있다. 학원 등에서 기술을 습득하지 못했더라도 이미용실에 취업하고 난 후 미용 업무보조나 스텝으로 일하며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이용사 및 미용사로 종사하기 위해서는 공중위생법상 이용사, 미용사 (일반)자격을 취득해야 하므로 교육기관에서 관련 기술을 배우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우선 이다. 새로운 미용기술이 계속 개발되고 있고 헤어스타일은 유행에 민감한 분야이기 때문에 이용사 및 미용사로 근무하면서 재교육을 받는 사람도 많은 편이다.

■ 관련 학과: 미용과, 피부미용학과, 미용예술과, 뷰티아트과 등

■ 관련 자격: 이용사, 이용장, 미용사(일반), 미용장(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용사 및 미용사면허(보건복지부)

적성 및 흥미

이용사 및 미용사는 사람의 용모를 다루는 직업이므로 미적 감각이 요구된다.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일로 무엇보다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정신과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하며, 외향적인 성격을 보유하고 있으면 일하는 데 유리하다. 커트, 파마, 염색 등 고객의 헤어스타일 연출을 위해 주로 손을 많이 사용하고 서서 근무하므로 강한 체력과 손 기능이 요구 되며, 자신만의 이·미용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과 성실함, 인내심이 필요하다.

경력 개발

이용사는 개인 이용실이나 호텔, 사우나, 스포츠센터 등의 이용실에 취업하거나 본인이 창업할 수 있다. 미용사는 헤어디자이너라고도 불리며, 헤어숍이나 미용실에 취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웨딩숍이나 호텔, 예식장, 방송국 등에 취업하여 미용 업무를 하거나 프리 랜서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개인이 직접 헤어숍을 개설할 수도 있다. 이용사 및 미용사는 처음에는 각종 집기정리 및 세척, 매장 청소, 미용용구의 준비나 수건정리, 고객의 모발을 샴푸하는 등의 보조업무를 하며 업무를 배우게 된다. 선배 디자이너들의 업무를 보조하며 기술을 습득한 후에 파마, 드라이, 염색, 커트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업소 규모에 따라 기간에 차이가 있지만 직접 커트, 파마 등을 담당하기까지는 몇 개월에서 3년 정도까지 소요 된다. 미용실마다 승진체계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매니저→팀장→실장→점장 등으로 승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