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전망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전망
분류별 검색 > 이·미용 및 개인서비스 경비 > 피부 및 체형관리사
피부 및 체형관리사

미용 관련 고등학교, 특성화고등학교,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피부미용 관련 학과에서 피부미용의 이론과 실무 등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일반사설 교육기관에도 교육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피부관리업체에 취업한 후 피부관리 보조업무를 담당하면서 피부미용기술을 습득할 수도 있다. 2008년에 미용사(피부) 국가자격이 신설되어 피부관리사로 활동하거나 피부관리실을 창업하려면 미용사(피부)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체형관리사(다이어트프로그래머)는 체형, 식품영양 등에 대한 지식을 기본으로 가지고 있어야 하므로 다이어트, 식품, 체육 관련 학문을 전공한 사람이 유리하다. 최근에는 체형관리사 양성을 위한 별도의 사설 교육기관이 생겨 업무와 관련한 교육을 받을 수도 있다. 네일아티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과거에는 특별한 학력이나 나이 혹은 성별 제한이 없었고 손톱과 발톱의 건강을 지켜줄 수 있는 지식과 이를 예쁘게 손질할 수 있는 섬세함과 미적 감각이 중요했다. 그러나 기존에는 미용사(일반) 자격증을 취득해야만 영업을 할 수 있었으나, 2015년 4월 이후부터는 미용사(네일)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만이 미용업(손톱·발톱) 영업신고를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미용사(네일) 국가자격시험은 2014년에 처음으로 실시되었으며 응시 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필기에서는 네일개론, 공중위생관리학, 네일미용기술을, 실기에서는 네일미용실무를 다루게 된다.

■ 관련 학과: (피부미용사)피부미용학과,미용과,미용예술과,뷰티디자인과,뷰티아트과,뷰티케어과, 헤어메이크업네일아트과 등 (체형관리사)미용과,미용예술과,뷰티디자인과,뷰티아트과,뷰티케어과,식품영양학과, 운동처방학과 등 (네일아티스트) 피부미용학과, 미용과, 미용예술과, 뷰티디자인과, 뷰티아트과, 뷰티케어과, 헤어메이크업네일아트과 등

■ 관련 자격: (피부미용사) 미용사(피부)(한국산업인력공단), 이용사 및 미용사 면허(보건복지부) (체형관리사) 체형관리사(대한다이어트협회), 다이어트프로그래머(한국다이어트프로 그래머협회)

적성 및 흥미

고객의 피부타입, 피부 개선을 위한 방법 등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분석력과 민첩성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대인관계와 성실함, 끈기가 필요하며, 손가락 기능 및 힘이 필요한 일로 체력과 섬세함도 요구된다. 특히 체형관리사는 체중이라는 민감한 부분을 다루기 때문에 고객의 마음을 항상 헤아려야 하며, 이에 따라 고객지향적인 마인드와 대인관계 능력이 필요하다. 네일아티스트는 고객의 손, 손톱, 발, 발톱 건강에 대한 지식과 손발톱을 아름답게 손질하고 꾸밀 수 있는 미적 감각이 요구된다.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직업의 특성상 원만한 인간관계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이 요구된다. 유행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패션 감각이 있으면 유리하고 남에 대한 배려, 꼼꼼함, 사회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경력 개발

피부미용사는 주로 일반 피부관리실(에스테틱), 피부과 부설 피부관리실, 스파 등에서 근무하며 화장품업체, 미용기기업체 등에도 진출할 수 있다. 피부미용사로 일을 시작하면 처음에는 숙련 피부미용사를 보조하며 업무를 익히고, 숙련기간을 거친 후 담당 고객을 배정받아 본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승진체계는 업소의 규모, 본인의 경력과 자질에 따라 상이한데 경력을 인정받으면 실장, 매니저급으로 승진한다. 경력을 쌓고, 경영에 대한 준비를 갖춘 후 본인이 직접 피부관리실을 창업하기도 한다. 체형관리사(다이어트프로그래머)는 체형관리실 및 비만클리닉센터, 다이어트센터, 병원부설 다이어트클리닉 및 상담실 등으로 취업하며, 스포츠센터 및 헬스장, 생식 및 다이어트 관련 업체에서 상담업무를 담당하기도 한다. 체형관리사(다이어트프로그래머)는 견습생으로 입사 하여 3개월 내외의 경력을 쌓고, 대략 3~4년의 경력을 가지면 실장(매니저)으로 승진하며, 이후 부원장, 원장(센터장)으로 승진할 수 있다. 경력을 쌓고, 마케팅 능력을 갖춘 후 프리랜서로 일하기도 한다. 네일아티스트는 주로 네일숍, 네일아트숍 등과 같은 손톱 관리 전문점에서 근무하며, 일반 미용실 내 손톱 관리 코너가 있는 경우 미용실로도 취업이 가능하다. 전문 네일아티스트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미용사(네일) 자격증은 필수이며, 진출 분야로는 네일제품 교육강사인 에듀케이터, 네일아티스트 교육강사, 광고, 패션 모델 등을 대상으로 헤어스타일이나 의상 등 콘셉트에 맞는 손톱 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네일코디네이터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