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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크업아티스트 및 분장사

학교나 사설학원에서 지식을 쌓거나 현장에서 전문 메이크업아티스트 및 분장사의 보조원으로 활동하며 실무경력을 쌓아야 한다. 특성화고등학교,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피부관리, 메이크업, 헤어디자인 등 미용 관련 교과목을 배울 수 있으며, 사설학원 및 뷰티아카데미, 화장품 관련 업체에서 개설하는 아카데미 등을 통해 메이크업 기술을 배울 수도 있다. 헤어디자이너, 의상코디네이터 등과 함께 업무할 때가 많으므로 헤어나 피부, 의상 등의 분야까지 다양한 지식을 쌓아두면 좋고, 예술적인 분야인 만큼 미술이나 색채 등을 공부하면 업무에 도움이 된다. 특수분장은 분장의 기본지식뿐 아니라 현장에서 실무를 경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보통 특수분장에 대한 교육은 현장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문특수분장사의 보조원으로 활동하면서 실무 경력을 쌓는다.

■ 관련 학과: 미용과, 미용예술과, 피부미용학과, 뷰티아트과, 뷰티케어과, 뷰티디자인과 등

■ 관련 자격: 미용사(일반), 미용사(피부), 미용사(메이크업)(한국산업인력공단), 이용사 및 미용사 면허(보건복지부)

적성 및 흥미

색에 대한 감각이 필요하며, 고객의 피부타입, 신체구조 외에도 메이크업이 필요한 상황 성격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분석력과 이를 빠른 시간 안에 파악하여 처리할 수 있는 민첩성도 필요하다. 무엇보다 원만한 대인관계와 성실함, 끈기가 요구된다. 고객의 스케줄에 맞춰 움직여야 하므로 건강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예술적인 감각이나 창의력이 요구되며 꼼꼼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고객의 평판이 메이크업아티스트 및 분장사의 이미지나 재정에 미치는 영향이 큰 직업으로 고객 지향 서비스 마인드 및 마케팅 능력도 요구된다. 한편 현장에서는 화장뿐만 아니라 헤어디자인, 코디네이터 역할도 함께 수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른 미용 분야를 함께 익혀두면 일하는 데 유리하다.

경력 개발

주로 메이크업 전문업체, 예식장, 미용실, 화장품회사, 방송국, 영화사 및 공연업체, 이벤트기획사 등에 소속되어 일하거나 연예기획사에서 소속 연예인의 메이크업을 담당한다. 전국적으로 개최되는 대회에 참가하여 입상한 후 실력을 인정받아 원하는 분야에 입직하기도 한다. 패션쇼나 연극, 공연 등 현장에서 경력을 쌓은 후 메이크업강사로 활동하거나 창업할 수도 있다. 화장품 업체의 경우 경력을 인정받으면 메이크업 시연회, 메이크업 강좌, 쇼 등을 담당하는 브랜드 프로모션 팀에서 활동할 기회를 얻을 수 있으며, 수석메이크업아티스트까지 승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