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전망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전망
분류별 검색 > 이·미용 및 개인서비스 경비 > 여행서비스종사자
여행서비스종사자

여행 관련 분야의 업무경험이 있거나 국내외 여행 경험이 많은 것이 유리하며, 특별히 요구되는 학력은 없다. 여행상품개발자는 여행 업무를 비롯해 여행지역에 대한 교통이나 지리, 숙박, 문화 등 모든 정보를 숙지하고 있어야만 업무 수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관련 회사에 취업해도 처음부터 여행상품개발자가 되는 것은 아니며, 관련 업무를 통해 일정 이상의 경력을 쌓아야 한다. 따라서 여행사 관련 아르바이트 등으로 기본적인 업무를 미리 습득해 놓고 여행경험을 많이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여행 관련 업무 경험이 없을 경우 지정 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국외여행인솔자 교육이나 대학의 사회교육원 등에서 여행업 종사자를 위한 강의를 수강하는 것도 좋다. 대학에서 관광학 등 관광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관광학의 기초이론을 비롯해 여행업, 호텔경영 등 관광산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분야를 배울 수 있다. 자연 및 문화해설사가 되기 위해서는 자연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므로 전문대학 이상에서 생물학과, 환경학과, 조경학과 등 자연환경 관련 전공을 하면 유리하다. 한편, 관광분야의 국가전문자격제도는 관광통역안내사와 국내여행안내사이며, 2009년 관광진흥법 개정으로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을 가진 사람만이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을 하거나, 관광 안내를 할 수 있다. 국외여행인솔자격은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을 취득하거나 양성 및 소양 교육을 이수하면 취득할 수 있다.

■ 관련 학과: 관광경영(학)과, 관광개발학과, 문화관광(학)과, 국제관광(학)과, 호텔경영(학)과 등

■ 관련 자격: 국내여행안내사, 관광통역안내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국외여행인솔자 (문화체육관광부)

적성 및 흥미

여행서비스관련종사자는 기본적으로 여행을 좋아하며 외향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을 지닌 사람에게 적합하다. 관광객들을 상대하는 일이라 항상 친절한 자세가 필요하며, 고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능력도 필요하다. 여행사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의 예약사항을 확인하고, 추가 정보를 등록하는 등의 업무를 위해서는 컴퓨터 및 인터넷 활용능력은 필수적이다. 관광객을 인솔해야 하므로 리더십이 요구되며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과 걷기 등 활동이 많아 강인한 체력도 요구된다. 여행상품개발자에게는 고객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여행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아이디어와 뛰어난 기획력이 요구된다. 해외출장이 잦고, 해외의 여행 관련 자료를 다루어야 하므로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의 외국어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여행업계의 동향과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판단하여 만족시킬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통찰력과 세심함이 필요하다. 여행안내원은 관광 자체에 흥미를 갖고 있어야 하며 대부분의 시간을 고객과 함께 보내기 때문에 고객과의 관계에 있어 인내심이 필요하고 성격이 활발하면 유리하다. 다양한 고객층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므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요구된다. 자연 및 문화해설사로 근무하려면 무엇보다 자연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이 중요하다. 또한 아무래도 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국립공원 안에 사찰이 많기 때문에 역사·문화에 대한 지식을 두루 갖추고 있으면 유리하다.

경력 개발

여행서비스 관련 종사자는 주로 여행사에 소속되어 일하거나 프리랜서 형태로 근무한다. 각 여행사는 공개채용과 수시채용을 통해 여행상품기획자와 여행사무원을 채용하고 있다. 채용공고는 여행사 홈페이지나 각종 취업사이트, 신문 공고 등을 통해 게시된다. 주로 인력이 필요할 때 수시로 채용하기 때문에 여행사에 취업하고자 하는 사람은 관심 있는 여행사 홈페이지를 자주 방문해 취업 정보를 체크하거나 미리 이력서를 제출해 두면 좋다. 여행상품개발자의 경우 보통 여행사에 일반 여행사무원으로 취업하여 일정 이상의 경력을 쌓고 능력을 인정받게 되면 여행상품개발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여행사에 처음 입사하면 티켓 발권이나 여권 발급 같은 초보적인 일부터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여행안내원은 관광호텔업체, 국외여행업체, 일반여행업체, 무역회사, 항공사, 외국인기업, 면세점, 호텔, 학원 등으로 다양하게 진출할 수 있다. 여행사 등에 공채, 특채 등을 통해 입직하게 되며 여행사에 소속되지 않고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도 있다. 이들은 여행상품을 개발하거나 기획하는 일로 전업할 수도 있다. 따라서 경력개발을 위하여 관련 학과에서 기획과 마케팅을 배우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관광통역안내사 경력을 토대로 일정한 자금력과 영업력이 있다면 여행사 등을 직접 창업할 수 있다. 이 밖에 관광통역안내사는 국제회의, 통역, 영어강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자연 및 문화해설사는 주로 지자체에 취업하며 초기에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자연 및 문화재에 대한 해설을 하며 경력이 쌓이면 체험활동을 기획·운영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