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전망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전망
분류별 검색 > 이·미용 및 개인서비스 경비 > 선박·열차객실승무원
선박·열차객실승무원

선박 객실승무원은 선박회사에서 필요할 때 비정기적으로 채용한다. 선박 객실승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에 구직등록을 하여야 한다. 구직등록을 통해 취업이 되면 한국해양수산연수원에서 소정의 교육을 이수한 후 승선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고졸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나, 전문대학의 관광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일본어 또는 영어가 가능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열차 객실승무원이 되려면 KTX 관광레저주식회사에서 실시하는 KTX 승무원 공개채용 또는 수시채용에 응시하여 합격해야 한다. 대개 1차 필기시험과 2차 적성검사를 동시에 실시하여 적성검사에 합격한 응시자에 한하여 필기시험 합격자를 뽑는다. 적성검사에서는 색각 이상 여부를 중시하며 필기시험은 영어를 필수로 하고, 일어 또는 중국어, 경영학 또는 전자계산학 등을 치루게 된다. 최근 철도청의 인력구조조정으로 인해 정기적인 공채는 하지 않고 있으며, 결원이 발생할 경우에 한하여 일간지에 공개채용 공고를 내고 채용한다.

■ 관련 학과: 국제크루즈융합전공, 항공서비스과, 국제지역학과, 영미어·문학과, 일본어·문학과,중국어·문학과

적성 및 흥미

선박 객실승무원은 움직이는 선상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균형감각이 필요하며, 서서 근무하므로 신체적으로도 건강해야 한다. 또한 비상사태 시 빠르게 고객을 대피시키고 대처할 수 있는 민첩성과 빠른 판단력이 요구된다. 고객에게 서비스하는 직업인만큼 고객의 편의를 최대한 배려할 수 있는 외향적인 사람을 선호하고 있다. 열차 객실승무원은 고객을 대해야 하는 업무 특성상 고객에게 편안함을 주는 외모를 갖추어야 하고 외향적인 사람에게 적합하다. 고객의 어려움을 먼저 헤아려 불편함이 없도록 배려해 줄 수 있어야 하며, 언제든지 응급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이와 더불어 안전에 대한 기초지식을 쌓는 것도 필요하다.

경력 개발

선박·열차 객실승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졸업 정도의 학력이 요구되지만, 전문대학의 관광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일본어 또는 영어로 능숙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면 유리하다. 열차 객실승무원은 보통 인턴으로 입사하여 약 1년이 지나면 SS로 승진하며, 이후 경력에 따라 ASL→SL 주임→SM 대리로 승진할 수 있다. 선박 객실승무원 중 크루즈승무원은 경력이 쌓이면 호텔총지배인, 스태프캡틴, 식음료매니저, 헤드하우스키퍼, 피트니스매니저, 기항지 관광매니저 등과 같이 분야별 승무원을 관리하는 파트장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