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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열차객실승무원

일자리 전망

상세내용 하단 참고

선박 객실승무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선박을 이용하여 여행을 하는 사람의 규모는 국내외 경기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다. 해상교통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국내의 섬을 운항하는 선박의 수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중국이나 일본과 같이 인접한 국가로 내국인이나 외국인이 오고갈 때 사용하는 선박은 일본 대지진과 경기침체 그리고 저가항공사로 인한 가격 경쟁력이 뒤지면서 이용자가 점차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향후 선박 객실승무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세계적으로 크루즈관광객이 매년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아직 크루즈산업이 발달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지난 2019년 「크루즈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개정됨으로써 향후 크루즈산업이 성장하게 된다면 크루즈 승무원의 고용에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다. 향후 10년간 열차 객실승무원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KTX 개통으로 반나절 생활권으로 생활문화가 바뀌는 변화를 이루면서 항공기를 이용하던 국내 이동승객을 철도이용객으로 많이 전환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KTX 개통과 함께 급격히 증가하였던 고속철도 승객인원은 점차 그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다. 일반철도나 고속철도에서 승객의 불편 사항을 수렴하거나 객실안내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열차 객실승무원은 자동화에 의해서 쉽게 대체될 수 없는 직업이다. 현재 열차 객실승무원은 차량의 규모에 따라 약 2~3명 정도가 탑승하고 있다. 일반철도의 노선은 줄어드는 추세이며 고속열차의 노선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지만 철도운행 횟수가 획기적으로 증가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요인은 열차 객실승무원의 고용에 다소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에는 인건비가 더 싼 외주업체의 직원들이 열차 객실승무원의 업무를 맡을 가능성이 있어 임금과 근로조건 등의 고용의 질은 낮아질 가능성은 있지만 열차 객실승무원의 향후 10년간 열차 객실승무원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상세내용 하단 참고

관련 직업

항공기객실승무원, 호텔 및 콘도접객원, 관광통역안내원

분류 코드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 5222

한국표준직업분류(KSCO) : 4312

관련 정보처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 (051)465-2151 www.koswec.or.kr

코레일관광개발 1544-7755 www.korailtravel.com

한국철도공사 1544-7788 www.korail.go.kr

한국해양수산연수원 1899-3600 www.seaman.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