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전망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전망
분류별 검색 > 이·미용 및 개인서비스 경비 > 미용사
미용사

미용 관련 고등학교, 특성화고등학교, 대학의 미용 관련 학과에서 관련 기술을 배울 수 있으며, 직업전문학교, 평생교육원, 사설학원 등을 통해서도 미용 기술의 이론 및 실기를 배울 수 있다. 학원 등에서 기술을 습득하지 못했더라도 미용실에 취업하고 난 후 미용 업무보조나 스태프로 일하며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정식 미용사로 종사하기 위해서는 공중위생법상 미용사(일반) 자격을 취득해야 하므로 교육기관에서 관련 기술을 배우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미용사(일반)의 경우 응시자격에 따로 제한을 두지 않으며, 이론시험에서 미용이론, 공중보건학, 소독학, 피부학, 공중위생법규를 다루며, 실기시험에서는 미용실무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새로운 미용기술이 계속 개발되고 있고 헤어스타일은 유행에 민감한 분야이기 때문에 미용사로 근무하면서 재교육을 받는 사람도 많은 편이다.

■ 관련 학과: 미용과, 피부미용학과, 미용예술과, 뷰티아트과 등

■ 관련 자격: 미용사(일반), 미용장, 미용사 면허(보건복지부)

적성 및 흥미

미용사는 사람의 용모를 다루는 직업이므로 미적 감각이 요구된다. 뿐만 아니라 고객의 얼굴형, 피부색, 모발상태 등을 빠르고 정확하게 캐치하기 위해서는 시력과 꼼꼼함이 요구된다. 그리고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일로 무엇보다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정신과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하며, 외향적인 성격을 보유하고 있으면 일하는 데 유리하다. 커트, 파마, 염색 등 고객의 헤어스타일 연출을 위해 주로 손을 많이 사용하고 서서 근무하므로 강한 체력과 손 기능이 요구되며, 수시로 변하는 유행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변화에 대한 적응성과 창의력이 필요하다.

경력 개발

미용사는 헤어디자이너라고도 불리며, 헤어숍이나 미용실에 취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웨딩숍이나 호텔, 예식장, 방송국 등에 취업하여 미용 업무를 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개인이 직접 헤어숍을 개설할 수도 있다. 미용사는 처음에는 각종 집기정리 및 세척, 매장 청소, 미용용구의 준비나 수건정리, 고객의 모발을 샴푸하는 등의 보조업무를 하며 업무를 배우게 된다. 선배 디자이너들의 업무를 보조하며 기술을 습득한 후에 파마, 드라이, 염색, 커트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업소 규모에 따라 기간에 차이가 있지만 직접 커트, 파마 등을 담당하기까지는 몇 개월에서 3년 정도까지 소요된다. 미용실마다 승진체계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매니저→팀장→실장→점장 등으로 승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