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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판제작 및 설치원

일자리 전망

향후 10년간 취업자 수 전망- 감소:-2% 미만, 다소감소:-2%이상 -1%이하, 현 상태 유지:-1%초과 +1% 미만, 다소증가 1% 이상 2% 이하, 증가:2% 초과 중 현 상태 유지

향후 10년간 간판제작 및 설치원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17)에 따르면, 간판제작 및 설치원은 2016년 28.1천 명에서 2026년 29.2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1.1천 명(연평균 0.4%)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10년간 간판제작 및 설치원의 취업자 수 변동에는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에 따르면 간판제작 및 설치원의 고용과 관련된 주된 영역인 ‘간판 및 광고물’ 제조업의 사업체 수는 지난 2010년 7,937개에서 2016년 9,498개로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종사자 수도 2010년 19,348명에서 2016년 25,681명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상세내용 하단참고
간판 및 광고물 제조업 현황
연도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사업체수 7,937 7,995 8,311 8,253 8,779 9,449 9,498
종사자수 19,348 19,577 20,657 20,622 22,452 24,883 25,681

단위:개소, 명, 자료 : 통계청, 전국사업체조사

그러나 옥외광고시장 중 제작·설치(광고물 실사출력 포함)사의 매출액은 감소 추세에 있다. 「2018 옥외광고 통계」(한국옥외광고센터, 2019)에 따르면 옥외광고시장의 규모가 전반적으로 감소되는 가운데 옥외광고 제작·설치(광고물 실사출력 포함)사의 매출액은 2016년 21,153억 원, 2017년 23,190억 원에서 2018년 22,902억 원(예측치), 2019년 22,526(예측치)억 원으로 2017년을 기점 으로 점차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옥외광고 제작·설치사의 경우 일부 기업형 간판을 제작하는 사업체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1인 기업이나 소상공인이 운영하고 있는데 최근 불법광고물에 대한 정비 및 철거가 강화되면서 신규 설치에 대한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자기 점포를 알리는 생활형 간판(법률상 “자사광고”에 해당)에 대한 규제는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간판개선사업이나 정비사업을 통해서 기존에 있는 간판도 철거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중앙정부 및 자치단체가 매년마다 진행하고 있는 간판 개선사업은 도시미관을 정비한다는 측면에서 1업소 1간판을 권장하고 있는데, 이러한 간판 수량의 제한이 점차 간판제작산업을 위축시키고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2018 옥외광고분석보고서, 한국옥외광고센터).

상세정보 하단참고
옥외 광고 산업 규모
구분 매출액 증감률 구성비
2017 2018(e) 2019(e) 2018 2019 2017 2018 2019
전체 34,026 33,811 33,521 -0.6 -0.9 100.0 100.0 100.0
매체(대행사) 9,759 9,997 10,109 2.4 1.1 28.7 29.6 30.2
제작/설치사(실사출력포함) 23,190 22,902 22,526 -1.2 -1.6 68.1 67.7 67.2
기타 1,077 912 886 -15.3 -2.9 3.2 2.7 2.6

단위:억원, %, 자료 : 2018 옥외광고 통계, 한국지방재정공제회 한국옥외광고센터

이외에도 대형 간판제작업체 중심으로 규모화가 이루어지고 간판제작원의 고령화와 맞물려 청년 층의 진입기피로 취업자 수 증가에 부정적이다. 그럼에도 정부의 창업지원 정책과 더불어 기존 간판, 입간판, 현수막, 벽보, 전단 등 아날로그 방식에 더해 디지털광고물 시장도 확대될 것으로 보여 새로운 일거리가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 옥외광고물이 디지털을 기반으로 성장이 가속화되면서 향후 증강현실, 가상현실, 비콘, 근거리 무선통신(NFC), 홀로그램 등의 최첨단 정보기술과 융합하여 극장, 경기장 등 엔터테인먼트 공간뿐 아니라 학교, 학원 등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장소로 확대될 것이다. 따라서 향후에는 옥외광고 제작 및 설치 업무에서 기획 및 제작 분야에 창의적인 역량을 갖춘 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상세정보 하단참고
일자리 전망
전망요인 증가요인 감소요인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 변화 종사자 고령화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 변화 청년층 진입기피
과학기술 발전 디지털옥외광고 시장 점증적 확대
산업특성 및 산업구조 변화 대형 간판제작업체 중심의 규모화로 소규모 간판업체 어려움 가중
법,제도 및 정부 정책 정부의 창업정책지원 등으로 신규 수요 발생 도시미관을 위한 정부 및 지자체의 1업소 1간판 정책 지속

관련 직업

간판제작 및 설치원

분류 코드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 8852

한국표준직업분류(KSCO) : 7304

관련 정보처

한국옥외광고협회 중앙회 (02)889-8855 www.koaa.or.kr

한국지방재정공제회 한국옥외광고센터 (02)3274-2114 www.ooh.or.kr

한국광고산업협회 (02)733-3500 www.kaaa.co.kr

한국산업인력공단 1644-8000 www.hrdkore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