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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인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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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인 인터뷰'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만의 입지를 다지고 널리 이름을 알린 직업인들의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이들의 일과 성공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꿈을 찾고 미래를 계획하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워크넷이 만난 사람들 - 음반제작자 박진우

     

 

워크넷이 만난 사람들을 영상으로 준비했습니다.

[유튜브에서 영상으로 만나볼까요?(클릭)]

 

 

 

위 영상과 인터뷰 내용은 동일합니다.

 

 

회사를 시작한 지 5년 정도 되었을 때 작게나마 보증금을 마련해서 망원동에 있는 한 지하 사무실을 얻게 되었습니다. 계단 내려가는 곳 바로 아래가 녹음 부스였는데 건물에 누군가 계단을 걸어가면 뚜벅뚜벅소리가 같이 녹음되어서 항상 녹음을 중단했던 이제는 즐거운 기억이 남아 있습니다. 이곳에서 폴킴과 ''를 녹음해 많은 사랑을 받았었습니다.

 

 



1. 자기소개를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뉴런뮤직의 박진우입니다.

 

2. 뮤지션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처음에는) 특별하게 큰 활동을 하진 않았고요. 인터넷에 음악을 올리는 일을 하다가 조금 주목을 받아서 당시 한국에서 큰 음반기획사였던 서울음반에 러브콜을 받아 앨범을 한 장 내게 되었고요. 학업과 꿈 둘 중을 고민하다 결국에는 '이별후애'란 곡으로 한국에 나왔습니다. 큰 결정이라면 큰 결정인데 사실 와서 안 되면 이제 진짜 학업에 열중해야겠다는 심정도 있었고 당시 나이가 어리지 않았어요. 왜냐하면 음악을 한다고 학교 휴학을 자주 했어요. 그래서 이대로는 둘 다 제대로 못 하겠단 생각이 들어서 마지막 도전을 해보고 안 되면 깔끔하게 접어야겠다, 마지막 도전이라는 생각으로 나왔습니다
.

 

3. 기획사(레이블)을 만들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제가 생각했던 음악활동이랑은 조금 방향이 달랐어요. 아무래도 제가 대학까지 포기하고 나왔다 보니 하고 싶은 것도 못 하고 지금 돈도 못 벌고 있는 이 상황이 뭔가 나왔을 때 의지와 결심과는 좀 다르다는 생각이 들어서 기획사에 들어가지 말고 스스로 한번 회사를 차려서, 하고 싶은 거 다 해보자 다 올리고 다 발매해보자 이렇게 시작된 회사입니다.

 

 


 


 

4. 음반제작자와 프로듀서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가요?

(음반을 만들 때) 송 프로듀서 (Song Producer)가 있고, 앨범 프로듀서(Album Producer)가 있고 또 Executive Producer라고 제작자가 있습니다. 송 프로듀서 (Song Producer)는 한 곡 한 곡 완성하는 책임을 지는 사람들이고요. 연주자도 섭외하고 녹음실도 섭외하고 또 좋은 사운드가 나올 수 있도록 믹싱 스튜디오도 섭외하는 일 등을 하고 있습니다. 이 곡들이 다 모였을 때 또 어떻게 하나의 앨범으로 만들어질지 그 일을 하는 것이 앨범 프로듀서 (Album Producer)입니다. 앨범 프로듀서 (Album Producer)는 곡들을 수집한다고 하죠. 좋은 곡들 이 가수에 가장 맞는 곡들을 찾아내는 일도 하고 또 앨범을 어떻게 또 시각적으로 표현할지 재킷 디자인부터 시작해서 뮤직비디오나 뭐 많은 일을 관여하게 되고요. 여기서 Executive Producer는 그 프로듀서들이 제대로 일을 할 수 있도록 자원을 지원하고 또 함께 결정하고 어떤 것들을 진행시킬지 가장 큰 결정권을 가진 사람입니다.

 

5. 요즘 음반 업계의 현황에 대해 알려주세요

인디 가수라 해서 전혀 퀄리티가 떨어지는 영상이나 음악을 만들지 않습니다. 집에서 다 녹음하고 자기 장비로 촬영을 해도 정말 메이저 못지않은 퀄리티가 나올 수 있는 시대인 거죠. 그렇기 때문에 굳이 꼭 큰 회사에 있지 않더라도 스스로의 힘으로 성공하는 사례들이 늘고 있어요. 그게 현황인 것 같습니다.

 

 

 


 


 

6. 대중의 반응이 바로 오는 일이라 부담이 되지는 않나요?
누구나 다 불확실하기 때문에 저희가 아무리 좋다 해도 아티스트가 불안해 할 때도 있고, 또 아티스트가 좋다고 하지만 저희가 더 잘 만들어보자든지 아니면 타이틀곡은 이게 나을 것 같다 이렇게 이야기를 해줍니다. 같이 서로 의견을 많이 나누긴 하는데 결과에 따라서 조금 부담은 많이 되죠. “좋다 믿는다이렇게 얘기를 해주시는데, 그만큼 결과가 안 따라줬을 때는 왠지 제 책임 같기도 하고 괜히 미안하기도 하죠.

7.
특히 기억에 남는 순간은
?

폴 킴이 한 번씩 미국에 가서 작업을 했었어요. 한국시간으로 새벽에 미국시간은 낮쯤이겠죠. 제가 새벽에 자려고 하는데 마지막 톡이 딱 온 거예요. 핸드폰으로 바로 (데모곡을) 녹음해서 온 톡인데 듣자마자 저는 그냥 한국 빨리 와라 더 이상 작업 안 해도 된다 이런 이야기를 했었고, 녹음할 때도 그렇고 뮤직비디오를 찍을 때도 그렇고 모든 것들이 너무 딱 퍼즐 맞춰지듯이 원했던 대로 완성이 되어 가는 모습을 보고 이 곡은 조금 기대해볼만 하다 생각했죠. 저희 회사로선 처음으로 차트에 높이 올라간 곡이었어요. 열두 시가 다 되어 가는 시간쯤, (발매 후) 열두 시 차트까지만 지켜봐야지 이랬는데 딱 열두 시 차트 1위가 된 거예요. 저도 살짝 눈물을 훔쳤죠. 펑펑 울진 않았지만

 

8. 보람을 느낌 때는 언제인가요?

보람 있는 순간들은 너무 많은데요. 엄청나게 큰 보람이랄 건 없지만 소소하게 자주 느끼고 있어요. 저희가 봤을 땐 그래도 아직 많이 안 알려졌다고 생각하지만 또 어딘가에 갔을 때 팬이라면서 찾아오시는 분들이 계세요. 그러면 뭔가 자식 키운 것처럼 되게 뿌듯하죠.

    

 

 



 


 

9.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아무래도 코로나 시대가 오다 보니 저희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게 또 어떻게 보면 대면이었고 진심으로 사람들에게 음악을 들려주고 같이 즐기는 것이었는데 계획하고 사실 취소된 일들이 너무 많이 생겼어요. 그럼에도 저희는 단단한 믿음으로 무언가를 계획하고 계속 꾸준히 나아가려 합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이유진(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