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 동영상·VR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 동영상·VR

[신직업] 3D프린팅운영전문가

0015
N 섬세하고 정교한 이 작품

0020
시민1 신기한데요.

0021
시민2 그냥 얼핏 한번 들어본 거 같아요.

0024
시민3 많이 사용 될 것 같긴 해요.

0027
시민4 그니까 프린트로 해서 이렇게 입체적인 게 만들어 진다는게 조금 놀랍네요.

0036
N



바로, 3D프린팅운영전문가의 작품인데요.

3D프린터와 재료만 있다면,

무엇이든 만들 수 있다는

3D프린팅운영전문가를 소개합니다.

0049
아나 정밀한 의료기기와 건축물, 예술작품과 첨단 기기.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0057
네, 바로 3D프린터에서 출력되었다는 점입니다. ‘개인 생산의 시대’를 연 3D프린터는 등장과 함께 산업계에 큰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3D프린팅운영전문가의 역할도 커지고 있는데요.3D프린터 산업이 발전한 일본을 찾아가 3D프린팅운영전문가란 어떤 직업인지 알아보았습니다.

0125
N 어떤 제품이라도 시장에 출시되기 위해서는 제품의 샘플 제작이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수천, 수만의 제품을 만드는 대량생산 공정에서 샘플 제작은 적은 양을 만들지만 많은 비용이 들고 복잡한 절차가 필요한데요. 최근 들어 이러한 과정에 획기적인 변화가 생겼습니다. 변화의 주인공은 바로, 3D 프린터

0148
3D프린터는 3차원 CAD 모델을 물리적인 제품으로 제작하는 3D 프린팅 기술로 소량의 제품을 만들 때, 섬세한 작업이 필요할 때, 조립이 필요 없는 일체형 제품을 제작할 때, 진가를 발휘합니다.

0206
제작 시간과 비용을 줄여주는 장점으로 요리와 예술 등 3D프린터는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요. 3D프린터를 다루는 3D프린팅운영전문가는 3D프린터를 조작, 운영하여 제품의 형상을 이미지로 디자인하고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3D모델링 과정을 수행하고 출력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0231
복잡한 형상을 균일하게 제작한다는 3D프린터. 3D프린팅운영전문가는 프로그래밍을 통해 제품을 만드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0242
3D프린팅운영전문가는 제품 출시를 위해 각각의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설계과정, 데이터값을 입력하는 과정, 출력 제품을 후처리하는 과정을 거쳐야 최종 제품이 탄생하게 되는데요.

0258
핫토리 미노루 견적을 내서 고객이 주문을 하면 제품을 슬라이스 한 데이터를 만들어서 기계에
전송한 후 3D프린트로 제작하는 순서로 진행합니다.

0312
N 3D프린터 등장과 함께 생겨난 직업이라 역사는 짧지만 첨단기술에 대한 관심으로 3D프린터를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0323
다가올 시대에는 의료 분야에서 더욱 많은 3D프린팅기술이 필요로 해질 것이라 예측하는데요.

0330
핫토리 미노루 의료에서 점점 발전해나가고 있습니다. 의료분야에서는 최근 X선으로 형태를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만약 치아 하나가 부러졌다면, 부러진 치아 하나만 개별적으로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0349
N 그렇다면 일본의 3D프린팅운영전문가들은 능력을 기르기 위해 무엇을 필요로 할까요?

0358
타카세키 후미오 기계 사용과 CAD는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경험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조형을 만드는 데 필요한 설계나 서포트(지지대)를 만드는 방법 그리고 제품의 완성 여부도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역시 경험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0425
N 일본은 콘텐츠 산업과 연계하여 3D 프린팅을 지원하고 이와 관련한 초정밀 입체 조형 기술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3D프린터에 관심을 갖는 일반인들이 많다는 점도 업계를 성장시킨 비결이라 할 수 있는데요.

0443
일본 최대의 전자상가 동경 아키하바라입니다. 이곳에서는 가정에서 쓸 수 있는 3D프린터들이 진열되어 있었는데요. 3D프린터에 관심을 갖는 일본인들도 많았습니다.

0457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3D프린터 시장을 만들어나가는 일본은 의료, 항공 첨단산업을 넘어 3D프린터를 활용한 문화 콘텐츠 활성화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0511
아나 일본의 3D프린팅 산업은 기술적인 한계를 빠르게 극복하며 우주항공, 자동차,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발전해 왔습니다. 무엇보다 제조현장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점차 3D 프린터의 활용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21세기 성장 분야로 꼽히는 3D 프린팅 산업. 우리나라에서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을까요. 지금부터는 국내 3D프린팅운영전문가를 통해 업계와 직업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0548
N 국내의 3D 프린터 회사 한 곳을 찾아가 우리나라의 업계 현황을 알아보았습니다.

0555 이주헌 그 아직은 국내 업체들이 기술력이 있다 해도 생긴 지 얼마 안 된 업체가 대부분이어서 노하우적인 측면에서 아직은 부족한 면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장기간 기술 개발하고 시간이 축적되면 결국에는 퀄리티를 따라 잡게 될 것입니다.

0616N 그렇다면 우리나라 3D프린팅운영전문가의 작업과정은 어떨까요? 고객의 만족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점은 일본과 다르지 않았는데요.

0629
이주헌 세일즈 팀과 연결해서 고객을 방문해서 어떤 것을 요구하는지 또는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찾아낸 후 제품을 제작, (세일즈 팀과) 함께 가서 이 제품에 무엇이 만족스럽고 그렇지 않은지, 만족스럽지 않다면 어떤 점을 개선해야 하는지 확인 후 다시 앞 단계를 반복하게 됩니다.

0653
N 최근에는 조명제품이나 첨단 산업 부품, 피규어 등을 만드는 캐릭터 상품 제작 등 디자인, 예술 분야에서도 3D프린터를 도입하거나 활용하고 있습니다.

0706
소비자 트랜드를 읽는 감각, 제품을 구현하는 능력 그리고 소재에 대한 이해는 3D프린팅운영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능력입니다.

0716
이주헌 필요한 기술이라면 3D캐드를 이용해서 제품을 제작하는 능력이나 제작된 파트를 가지고 어떤 식으로 제작될지 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인데, 제품을 개발할 때 소재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0741
N 아이디어를 빠른 시간 비교적 저렴하게 실물로 구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3D프린터의 활용은 앞으로 상상 이상의 제품을 만들어 나가리라 기대됩니다.

0755
이주헌 라이트 형제가 비행기 처음 개발했을 때만 해도 사람이 하늘을 난다는 것이 말도 안 된다고 했지만 지금은 제트기가 하늘을 날아다니고 로켓이 달까지 갑니다. 10년 뒤만 되어도 지금은 상상도 못한 일이 3D 프린터로 하고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금 예를 들면 해외에서는 캔 스프레이를 만들었는데 캔 스프레이를 뿌리면 옷이 됩니다. 이것을 3D프린터에 접목하는 것도 연구되고 있습니다. 몇 십 년 뒷면 3D프린터로 찍은 옷을 입고, 밥을 먹고 그런 세상이 올지도 모르겠습니다.

0834
아나 신 제조 산업을 창출할 핵심기술로 3D프린터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면서 이와 관련된 3D프린팅 전문 인력 양성의 필요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3D프린팅운영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컴퓨터프로그램과 장비에 대한 이해는 필수 3D프린팅 마스터, 3D프린터조립전문가 자격과 미술적인 감각을 가지고 있다면 도움이 됩니다. 미국 오바마 전 대통령은 2013년 어느 연설에서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제조방법에 혁명을 가져오는 주체로 3D프린팅을 이야기 했는데요. 만약, 간편하고 저렴하게 또 소량의 제품을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3D프린터와 함께 다가 올 혁신의 세계를 기대한다면 3D프린팅운영전문가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0929
N 3D프린팅 운영전문가는 3D프린터를 조작, 운영하여 고객의 요구에 따라 미니어처, 액세서리, 일상용품, 기계부품, 시제품 등을 제작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3D프린팅운영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 인력 양성사업이나 관련 협회등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이수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램 및 장비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며, 프린팅 과정을 세밀하게 체크하는 꼼꼼함이 요구됩니다. 더불어 미적인 감각이 있으면 제품 이미지 구상 및 후처리 업무에 유리합니다.
동영상 목록
해당 동영상 원본 파일이 필요하신 분은 미래직업연구팀(1577-7114)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승철(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