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 동영상·VR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 동영상·VR

감성인식기술전문가

감성인식기술전문가

(00:18) NA. 인간의 마음을 읽고 감성을 자극해 인간에게 유용한 기술을 개발하는 직업.
모두에게 감동을 주고 보다 편리한 세상을 만드는 사람. 감성인식기술전문가입니다.

(00:38) 황정민. 최근 가격이나 성능 위주가 아닌, 인간의 감성을 내세운 제품들이 소비시장을 주도하고 있는데요. 인간의 감성을 인지하고 상황에 맞는 감성반응을 하도록 제품이나 환경을 만드는 기술! 이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직업인이 바로 감성인식기술전문가 인데요. 디지털 시대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감성’을 일깨워주는 감성인식기술전문가, 함께 알아볼까요?

(01:08) NA. 이곳은 상명대학교 감성콘텐츠기술연구소. 컴퓨터공학, 디자인, 의학, 심리학, 의공학 등
감성공학 분야를 연구하고 교육을 하는 곳인데요. 인간의 감성을 담은 감성공학을 연구하는 이 사람이 바로, 감성인식기술전문가 황민철 교수입니다.

(01:37) Q. 감성인식기술 분야를 연구하게 된 계기는?
황민철 교수. 1987년에 미국 유학을 가서 우연히 융합학문인 의공학을 접하게 됐어요. 저에게도 굉장히 흥미로웠고 저는 공학자였는데 의학과 공학을 융합하는 그런 교육이었고요. 정말 흥미로웠고. 1994년에 한국에 왔는데 그때 당시 (이름인)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 근무하게 됐습니다. 그곳에서 국가 주도형 감성공학 기술 개발이라는 국책사업을 시작하게 됐어요. 그때서부터 이제 감성공학 기술 개발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02:16) NA. 예전에는 사람이 편리한 기술을 개발했다면, 이제는 한 단계 더 나아가 사람에게 감동을 주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요.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황민철 교수는 사람의 감성을 읽을 수 있는 감성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해, 실제 제품을 만들거나 서비스 등에 적용하고 응용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02:43) Q. 어디 가세요?
A. 실험실에 아주 흥미로운 실험이 (진행되고) 있는데 가보실래요?

(02:57) NA. 오늘 진행될 연구는 인간의 내면을 읽는 기술인 마인드 리딩 기술인데요. 피실험자를 통해 생리반응, 행태, 멀티모달방식 등의 기술을 통해 사람의 감성을 연구합니다.

(03:12) 황민철 교수. 지금 굉장히 재밌는 실험인데요. 이 두 사람이 얼마나 친한지 뇌파를 통해 보려고 해요. 중추신경계, 자율신경계 그리고 움직임, 그리고 눈동자의 움직임을 전반적으로 다 측정하게 됩니다.

(03:33) NA. 감성인식 실험은 측정, 프로그램 생성, 결과물 도출, 적용 범위 설정의 과정을 통해 이뤄지는데요. 일정 시간 동안 피실험자를 통한 측정이 이루어지고. 실험으로 도출된 결과물은 수치화하여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하는데요. 감성인식기술전문가는 이러한 인간의 정보 전달과 처리체계를 좀 더 구체화시키고 체계화하고 생리적, 심리적 모형을 만들어 인간중심적 환경 조성과 감성 제품을 만드는 교두보 역할을 합니다.


(04:08) 황민철 교수. 연구과제가 어떤 것이냐면, “휴먼 아바타”라는 연구과제에요. 그래서 그 “휴먼 아바타”의 얼굴 표정을 입히고 그리고 또 “휴먼 아바타”의 감성을 읽는 기술들을 개발할 거고요. 그리고 이 기술들은 가전이나 모바일, 자동차, 건축, 그 외에도 많은 분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04:32) NA. 영국 브루넬 대학교의 케이트 혼 교수는 심리학적 측면에 중점을 두고 건강관련 감성인식기술을 연구하고 있는데요. 감성인식기술연구에서는 기술 못지않게 인간의 감성 반응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04:54) 케이트 혼. 기술발달 면에서는 많은 것들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것은 인간이 시스템과 어떻게 소통하는가에 대해 이해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현재 기술발달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고 인간이 시스템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한 관심은 적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러 학문에 걸친 연구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컴퓨터 공학뿐만 아니라 심리학 분야에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05:28) 황정민. 최근 인터페이스 분야에서는 사용자 경험을 바탕으로 한 연구가 진행 중에 있는데요. 사용자의 감성뿐만 아니라 경험을 바탕으로 주변 환경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제품을 설계하는 전문가가 있습니다. 바로, 감성인식기술의 한 직업인 UX 컨설턴트입니다.

(05:48) NA. 이곳은 UX 컨설턴트인 최병호 교수의 업무 현장.

(05:55) 최병호 교수. 지금 하시려는 것은 친척분의 아기용품, 특히 돌잔치에 해당하는 부분들의 (구입) 의뢰를 받으셨던 거고, 그 물건들을 사려고 하는 거잖아요?

(06:07) NA. “쇼핑몰의 UX 가치 증진”이라는 주제로 피실험자가 아기를 위한 물건을 웹사이트와 오프라인에서 원활하게 찾을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실험인데요.

(06:25) 최병호 교수. (실험 중에) 어떤 것을 경험하시다가 불편한 게 있다고 하면 아주 직설적으로 말씀해주시는 게 굉장히 실험에 도움이 됩니다.”
피실험자. 생각나는 대로.
최병호 교수. 예. 기분이 나쁘다면 기분이 나쁘다고 말씀해주시는 게 훨씬 더 (실험에) 도움이 됩니다.

(06:40) NA. UX란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 등을 직접적이고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모든 경험을 뜻하는데요. 최근 사용자 경험이 스마트기술의 키포인트가 되면서 기술과 산업 등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06:59) 피실험자. (인터넷) 카페 보니까 아기 엄마들이 자주 이용하는 곳인 것 같아요. 그래서 아예 이 페이지로 들어가서 한 번 내용을 제가 볼게요.
최병호 교수. 쇼핑몰로 갈 수도 있었을 텐데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한 이유가 뭔가요?
피실험자. 연간 검색어라든가 제가 선택할 수 있는 범위들이 많이 나오니까 그곳에서 좀 더 세부적인 선물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검색하게 됐어요.)

(07:23) NA. UX 컨설턴트는 리서치와 전략 수립, 설계와 디자인, 가이드라인 작성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데요. 리서치 단계에서는 피실험자가 온라인 쇼핑몰에서 물건을 검색 할 때 어떤 어려움을 경험하는지를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온라인 쇼핑의 제반 프로세스를 개선해, 고객이 편리하게 쇼핑을 하도록 돕는 것인데요. 이 연구는 기업의 매출 증진을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07:52) Q. 실험을 할 때 중요시하는 부분이 무엇인가요?
최병호 교수. 사람들을 관찰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행동을 하는 패턴이에요. 왜 저렇게 행동을 할까. 왜냐하면, 그 행동에 맞게 제가 디자인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다음에 중요한 것은 Why죠. 왜 그 행동을 했는가. 소위 말해서 전문 용어로 말하면 멘탈 모델에 해당하겠죠. 그래서 행동 패턴과 멘탈 모델을 확인하고 거기에 부합하게 디자인을 하는 것. 이게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08:21) NA. 오프라인 쇼핑몰로 이동할 때 발생하는 어려움을 관찰하는 방법은, 피실험자가 오프라인 공간에서 목적을 달성하는 데 있어 제반 시스템이 어느 정도 갖춰져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인데요. 전문가는 이 과정을 통해 사용자가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고, 쇼핑몰에 효율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어떤 점을 개선해야 하는지를 연구합니다.

(08:45) Q. 지금은 어떤 실험을 하는 건가요?
최병호 교수. 이것은 에스노그라피(ethnography)라고 하는 소위 말하는 필드 스터디입니다. 사용자가 이 상황에서 원래 가지고 있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어떤 불편함과 어떤 (행동) 패턴을 보이는지 확인하는 것이죠. 그래서 만약 불편함이 없다고 하더라도 새로운 가치를 줄 수 있는 부분을 통찰할 수 있다면 아주 매력적인 접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09:09) NA. UX 기술의 궁극적인 목표는 결국 사용자의 주변 환경을 최적화시켜 사용자에게 만족감을 주고,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인데요.
따라서 전문가는 사용자경험인 UX를 리서치하고 설계, 디자인하는 모든 과정에서 사용자의 입장과 감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09:35) NA. UX 컨설턴트 업무 외에도 전문가는
다양한 활동을 하는데요. 대학생과 직장인을 대상으로 UX 방법론이나 리서치 방법, 전략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이를 통해 감성인식기술이 보편화되어
우리나라 산업 전반에 활성화되도록 하는 것이 감성인식기술전문가의 주된 일이기도 합니다.

(10:00) Q. 이 직업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최병호 교수.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진단하고 확인하는 쪽에 포커스가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사람의 문제는 사회의 문제가 되기 때문에 결국 인간과 사회의 문제에 접근하고 해결하고 그래서 기업은 수익을 창출하고 사회는 좀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갈 수 있다는 부분에서 굉장히 큰 매력이 있다고 볼 수 있는 거죠.

(10:24) 황정민. 감성인식기술은 사람의 마음을 읽고 심리적 만족감을 주는 기술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사람의 신체적, 정신적 지식은 물론 컴퓨터를 포함한 각종 기술에 대한 지식도 필요합니다. 그밖에 감성인식기술전문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은 무엇일까요?

(10:43) NA. 감성인식기술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융합교육을 필요로 합니다. 인간의 감성을 이해하기 위해 생체공학, 컴퓨터 공학, 기계공학은 물론, 정보통신, 전산학 등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감성인식기술은 연구 분야이기 때문에 현재보다 미래를 바라보는 시점을 가져야 하는데요. 시대를 앞서 미래를 읽어낼 수 있는 안목과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11:12) NA. 감성인식기술은 다양한 비즈니스 창출이 가능하고 산업 간 파급효과가 큰 기술로, 미래 산업 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11:23) Q. 감성인식기술전문가 직업 전망은?
(신현순 박사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융합기술연구소) : 감성기술은 IT뿐만 아니라 의료산업, 예술, 건축, 게임, 안전보호 등 여러 분야에 융합과 적용이 가능한 기술인데요. 인간중심의 시대적, 사회적, 문화적 패러다임 변화는 제품, 서비스에 감성인식기술의 접목을 요구할 것이며, 자연스럽게
감성인식기술전문가의 전망도 매우 밝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11:58) 황정민. 지금까지 감성인식기술전문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간단하게 정리를 해볼까요?

(12:04) 감성인식기술전문가란?
인간의 감성을 인지하고 감성반응을 하도록 제품이나 환경을 만드는 사람.

감성인식기술전문가 하는 일
1> 감성인지, 처리, 서비스 제공 관련 연구개발
2> 사용자 경험을 바탕으로 한 기술 개발 및 상업화

감성인식기술전문가 되는 길
생체공학, 컴퓨터 공학, 전산학 등 대학원 석사 이상의 전문 교육을 받아야 감성인식기술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

(12:28) 황정민. 국가가 주도해야 할 미래 6대 기술 중 하나인 감성인식기술! 인간을 둘러싼 모든 환경에 적용될 신기술로 미래를 선도할 감성인식기술전문가에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승철(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