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그림으로 보는 취업동향

취업의 모든 것 채용트렌드 그림으로 보는 취업동향

취업카드 블라인드 채용 면접 팁 상황면접

2024.04.02

조회수2910

블라인드 채용 면접 팁 여섯번째. 상황면접
다양한 상황제시로 미래 직무 수행의 행동 예측
상황면접이란? 업무 중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을 제시 후 지원자의 답변에 따라 향후 조직에서의 행동을 예측하고 평가하기 위한 면접이다.
첫번째, 상황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대처능력, 위기관리, 마인드, 가치관 등을 파악하게 됨.
두번째, 지원자의 답변에 따라 꼬리 물기 식 질문으로 이어질 수 있음.
세번째, 질문에서 요구하는 포인트를 파악하여 답하는 것이 바람직함.
1. 직업윤리를 파악하는 유형 : 도덕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하는 일관성 있는 답변
질문 예시 : 당신의 상사인 ○과장의 비리(○○건)를 알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답변 : "저는 과장님과 먼저 이야기를 나누겠습니다. 한순간의 실수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과장님께 ○○건에 대해 알게 되었다고 얘기하고 과장님이 스스로 수습할 수 있도록 얘기를 나누겠습니다."
설명: 도덕적 신념과 함께 상사에 대한 예를 지키는 답변.
추가 질문 예시 1:  ○과장이 설득 되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답변 : "설득하려 했으나 과장님께서 거부하신다면 회사 시스템에 따라 보고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설명 : 지원자의 답변에 따라 추가 질문이 이어짐. 여기서 중요 포인트는 답변이 윤리적으로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일관성)
추가 질문 예시 2 :  그 비리가 회사에 손해를 끼친 것도 아니고 관행처럼  생각하는 분위기인데 직속 상사의 행동을 굳이 알려 긁어 부스럼을 만들겠습니까? 더구나 이 일로 인해 직원들의 사이에서 따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답변 : “이런 관행들이 모여 나중에 기업 이미지에 손상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부분이라도 바로 잡을 수 있을 때 바로 잡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설명 :  사기업, 공공기관 모두 직업윤리는 중요 부분임. 면접자가 윤리적 딜레마에 빠질 수 있는 추가 질문을 통해 처음 답변에 대해 재확인을 하려 함. 이때 윤리적 신념을 저버리는 함정에 빠져서는 안 됨.(직업윤리의 중요성)
2. 조직생활을 파악하는 유형
조직의 이해와 적응력은 본인, 동료, 상사, 조직 모두의 입장을 고려해야 한다
질문 예시 : 당신이 팀장이라면 저성과자를 어떻게 하겠습니까?
답변 : “저성과의 원인 파악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원인에 따라 적절한 대안을 적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충분히 역량 있는 직원임에도 불구하고 해당 업무에서만 저성과를 낸다면 업무 적성의 문제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협업을 해야 하는 업무에서 저성과를 낸다면 업무 소통의 문제일 수도 있다고 봅니다. 이렇듯 먼저 원인을 알아보고 조치를 통해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주겠습니다.” 
설명 : 조직은 여러 상황과 여러 사람이 공존하는 곳으로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해야 함.
추가질문 예시 1  원인을 파악하고 여러 번의 기회를 주었음에도 계속  저성과를 낸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답변 : 개선의 여지가 없는 저성과자에 대해서 그에 대한 결정을 계속 유보하는 것은 다른 동료나 회사에 피해를 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상담 후 현 조직에 맞지 않는다면 이직을 고려해 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때 전직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 서비스를 안내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설명 : 지원자가 현재 중간 관리자라는 위치에 있다고 가정했을 때 결정이 필요한 순간에 우유부단한 태도를 보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회사에서 성과를 추구하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조직, 동료, 나의 역할 모두를 고려하여 답해야 함. (역할에 충실하며 모두의 입장을 고려)
상황면접의 답변 포인트
일관성 있는 답변
본인, 동료, 상사, 조직 모두의 입장 고려
원칙과 업무 특성을 고려
질문 예시 :  희망 분야가 아닌 다른 부서로 배치된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답변 : 부서 배치는 조직의 성과 창출을 위한 회사 방침이라 생각하고 따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회사에 대해 다양하고 많은 부분을 배울 때라고 봅니다. 다른 부서에서의 근무도 회사를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배치되는 부서에서 저도 몰랐던 저의 새로운 역량을 발견할 수도 있고 다양한 업무 경험으로 멀티플레이어로 성장할 기회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추가 질문 예시 1 : 희망 분야에 대한 마음은 접은 건가요?
답변 : “희망하는 ○○분야는 관심이 있고 일해보고 싶은 분야입니다. 다른 부서에 배치되더라도 충분히 희망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는 열려있다고 봅니다. 다양한 업무 능력은 희망 분야에서 일할 기회를 가지게 되었을 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전 다음에 올 기회를 잡기위해 자기개발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이며 현재 저에게 주어지는 업무에 있어서도 빠르게 배우고 적응하겠습니다.” 
설명 : 회사 방침을 준수하며 수용하고 목표의식을 가진 긍정적인 지원자는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줌. (조직 친화적 +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 )
3. 업무 이해와 전문성을 파악하는 유형
대처능력은 원칙과 업무 특성을 고려한다.
질문 예시 : 매장 서비스직에 지원한 당신은 입사 후 직영점 매니저로 일하고 있습니다. 어느 날 고객 민원이 발생했습니다. 고객이 무언가 요구를 하며 크게 화를 내고 있습니다. 이 요구는 회사 규정 상 들어 줄 수 없는 내용입니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답변 : “화가 난 고객을 진정시키는 것이 우선입니다. 매장 안에는 다른 고객도 있으니 일단 상담실 같이 앉을 수 있는 곳으로 안내하여 고객의 요구를 먼저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 후 회사의 규정으로 인하여 원하는 요구를 들어 드릴 수 없음을 정중히 설명하고 대신 규정 내에서 제안할 수 있는 다른 대안이 있다면 그것을 제시하여 고객이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설명: 본인이 지원한 업무의 이해와 전문성을 묻고 있음. 회사의 원칙을 준수하며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매니저의 업무로 회사 규정을 임의로 바꿀 수 없으며 그렇다고 규정만을 내세워 고객과 완강히 맞서는 것 또한 적절한 태도가 아님. (원칙의 중요성 + 업무 특성 / 역량: 커뮤니케이션 + 순발력 + 전문성)

이전글

다음글

담당부서 : 워크넷팀
문의 :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