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취업성공수기

취업의 모든 것 취업이야기 취업성공수기

모두가 잡을 수 있는 Job의 기회

현재 중소벤처기업의 연구개발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20대 연구원입니다. 주요 업무는 상품의 실용성을 살리기 위한 디자인을 연구하고 기획하고 제작하는 일을 맡고 있습니다. 상사에게 신임받고, 맡은 일에 책임을 지며 발전해 나아가는 것에 자부심을 느끼고 있는 나날입니다. 이렇게 일이 있는 삶이 뿌듯하다는 것을 알려준 것은 워크넷을 통한 기회 덕분이었습니다.


원래 계획은 취업보다는 3년제인 대학을 졸업 후 전공심화과정을 거쳐 학사학위취득이 목표였습니다. 전공심화과정은 무난히 진학할 수 있으리란 자신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예상과는 다른 결과가 나와 갑작스럽게 졸업하였습니다. 당황보다 무엇이라도 해야 한다는 생각에 뒤늦게나마 워크넷에서 채용정보를 보고, 취업가이드를 통해 자기소개서와 면접에 관한 방식을 습득했습니다.


구직 준비를 했을 당시 막막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처음 구직활동을 하게 된 경우나, 공백 기간이 있는 구직자의 경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것이 현실입니다. 당시에 워크넷을 알기 전이라 타 사이트에서 구직활동을 했었습니다. 그러나 타 사이트들은 원론적인 설명이 많고 실용성은 적었습니다. 심지어 마감된 회사임에도 구인 공고가 뜨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혼란스럽던 와중, 워크넷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워크넷은 다른 취업포털들과 달리, 구직자를 위한 정보들이 많았습니다. 특히 실질적인 정보와 제도들을 소개해주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진로 탐색을 위한 검사나, 고용복지정책, 각 유형으로 나뉜 인재 정보 등 구직자를 위한 도움들이 목록으로 되어있어 효율성도 느꼈습니다. 그리고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연계된 훈련정보도 있어서 실력 성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워크넷에 소개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나름대로 작성했지만 이대로 제출하자니 좀 더 보완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객관적인 피드백과 실질적인 도움도 받고 싶어서 ‘핵심 취업지원정책’이란 메뉴에 들어갔습니다. 그곳에서 지금의 모습을 있게 해준 ‘국민취업지원제도’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제도는 취업지원서비스 제공과 구직활동 활성화에 점검을, 또 저소득층의 소득을 지원해주는 것이었습니다. 더군다나 취업전문기관에서 도움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1유형으로 선정된 후 구직촉진수당의 혜택과 함께 상담사님과의 면담과 구직 안내를 받았습니다.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현재 가지고 있는 자격증은 무엇이 있는지 상담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워크넷을 통해 얼마나 일할 준비가 되었는지 진로 준비 검사와 직업선호도검사를 진행했습니다. 이 검사는 그간 막연했던 근무지 선정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객관적인 설명과 지표로 정확한 직업군을 제시해줌과 동시에 본인에게 어떤 능력이 있는지도 알 수 있었습니다. 디자인에 관심이 많았고, 창조적이고 예체능 쪽인 근무지를 선호한다는 지표에 상담사는 그에 맞춘 회사들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기초라도 다루는 것을 요건으로 잡았습니다. 이러한 결과에 자격증을 갖추고 싶은 의지를 보이자 상담사님이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소개해주었습니다.


직업훈련포털에서는 원하는 직업에 관련된 수업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디자인 관련 업무를 원했기에, 2D 그래픽 디자인 수업을 배우기로 했습니다. 직업훈련포털을 통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만들어 학원 등록까지 하였으나 수료과정은 만만치 않았습니다. 30일간 2건 이상 결석이 있어서는 안 되며, 꼭 출석 체크를 진행해야 하는 점, 그리고 수업 마지막 날에 자격증 시험을 보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성실히 다니는 것이 확인되면 교통비와 식비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었습니다. 이런 좋은 제도를 모르고 혼자 하려고 했다면 돈과 시간을 많이 허비했을 것입니다. 이 모든 기회를 제공하는 워크넷과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잘 활용하자는 생각에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이후, 포토샵 자격증의 최고 등급인 GTQ 1급과 일러스트레이터 최고 등급인 GTQi 1급을 획득하게 되었습니다.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로 영구 자격증을 얻게 되자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두 가지의 디자인 자격증과 그전에 취득한 두 가지의 어학 자격증을 함께 추가하여 이력서를 작성했습니다. 그때 민간 취업포털과 비교하였을 때 편리했던 점은 워크넷에서 바로 이력서를 작성하고 회사에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워크넷은 선택한 직종과 키워드, 정해진 양식으로 형평성을 주었습니다. 그렇게 이력서를 작성하고 난 뒤, 상담사의 이력서 검토과정을 거쳤습니다. 서류의 내용을 보완한 후, 세 곳의 회사에 이력서를 제출했습니다.


여기서 워크넷의 AI 기술로 도움을 받았습니다. 워크넷에 올린 이력서를 통해 원하는 직업 구인 공고를 추려서 받은 것입니다. 타 취업 포털에서는 하고 싶은 업무가 있는 회사를 추려내는 것은 가능했으나, 공고가 많은 시기에는 원하는 공고를 놓치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워크넷은 업로드한 이력서를 바탕으로 AI 일자리 추천이 매일 올라왔습니다. 덕분에 추천해준 일자리 중에서 빠르고 편리하게 지원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이후 워크넷을 통해 관심 있던 회사들에 이력서를 보냈습니다. 며칠 뒤, 한 군데에서 면접 제의가 왔습니다. 중소벤처기업에 대학과 연계하여서 일하는 회사인데, 제품 디자인에 연구원이 필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회사의 분위기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에 간절함을 담아 면접에 임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음 날 합격 문자를 받게 되었고, 지금까지 근무하며 성장해나가고 있습니다.


취업 의지가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의지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워크넷을 통한 정보로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워크넷은 구직자가 필요로 하는 것들을 모아두었습니다. 깔끔한 목록으로 채용정보와 고용정책 등을 볼 수 있어서 구직할 시기에 편리함을 느꼈습니다. 무엇보다 국가에서 지원하는 제도들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취업 전과 후에 적용할 기회들을 살펴볼 수 있는 차별성도 있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워크넷에 등록한 이력서를 AI를 통해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살펴, 이를 바탕으로 회사 지원에 있어서 도움을 준다는 특성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워크넷을 통해 성장한 본인의 사례만큼 구직을 원하는 다른 이들도 워크넷을 활용해 일자리의 기회를 잡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