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취업성공수기

취업의 모든 것 취업이야기 취업성공수기

‘중용 23장, 그리고 워크넷’과
함께 한 인생 2막

‘작은 일도 무시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면 정성스럽게 된다. 정성스럽게 되면 겉에 배어 나오고 겉에 배어 나오면 겉으로 드러나고 겉으로 드러나면 이내 밝아지고 밝아지면 남을 감동시키고 남을 감동시키면 이내 변하게 되고 변하면 생육 된다. 그러니 오직 세상에서 지극히 정성을 다하는 사람만이 나와 세상을 변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영화 역린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느낌표를 선사한 중용 23장의 격언입니다. 이 중용의 실천적 의미를 워크넷의 도움이 없었더라면 펼치지 못하고, 지금의 인생 2막도 열지 못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5년 가까이 다니던 첫 직장을 퇴사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해 짧은 시간 동안 스스로를 위해 온전한 휴식을 취했습니다. 30대 초반에 한 번쯤 가질 수 있는 유일한 휴식의 시간이라 생각하여 자유를 만끽하며 평소에 해보지 못한 여가와 사색으로 행복을 느끼는 것도 잠시, 30년 동안 서로에게 유일한 가족인 부친의 건강문제로 중환자실을 드나들며 큰 수술을 받았습니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본가에 화재가 일어나 이웃 주민들과 송사에 휘말리는 등 육체적, 정신적으로 인생에서 가장 낮은 시기가 찾아왔습니다. 2달이 채 되지 않는 자유도 이번 생에서는 사치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 속에, 자주 가서 좋을 것이 없는 ‘병원’ 과 ‘법원’을 드나들며 현실을 헤쳐 나갔습니다. 자연스레 금전적인 압박이 시작되었고 다시 취업 준비생의 시점에서 이직을 위한 재취업을 하는 것은 너무나도 막막했습니다. 그 때 뇌리를 스쳐 간 것이 대학생 때 가장 먼저 취업을 위해 활용했던 ‘워크넷’ 이었습니다.


현 상황에서 가정과 금전적 안정을 모두 취할 수 있으려면 ‘대구, 일정 수준의 연봉, 주 5일’의 3가지 우선순위를 두고 구직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이 조건을 워크넷 채용정보 상세검색에서 손쉽게 필터링하여 빠르고 효율적으로 채용 정보를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검색 키워드와 키워드 제외 또한 1초의 시간이 아까운 구직자들에게 탁월한 UI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여러 주요 채용정보 관련 사이트에서 설정 조건이 대분류로 뭉쳐져 있는 부분을 디테일하게 지역의 경우 시에서 구까지(예: 대구시 달서구), 경력 연수, 희망 임금 범위 설정 등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 마구잡이 지원이 아닌 근속이 길어질 수 있는 요인들을 채용 지원 단계에서 캐치할 수 있어 매우 편리했습니다.


워크넷을 활용하며 메인 화면의 링크에서 발견한 ‘국민취업지원제도’ 또한 큰 힘이 되었습니다. 경력직으로서 처음 써보는 경력기술서와 이전의 자기소개서들을 현재 트렌드에 맞게 수정해주는 자소서 컨설팅, 구직 활동을 하며 어려운 취업 준비생들에게 큰 보탬이 되는 취업지원금제도, 지역 내의 알짜 강소·중견기업 면접까지 직접 매칭시켜주는 취업 연계 프로그램까지 워크넷이 아니었다면 도움을 받을 수조차, 프로그램의 존재를 인식하는 것조차 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또한 테마별 채용관에서 B2B 영업으로 현재 만족할만한 수준의 연봉과 위치, 그 중에서도 성장 가능성과 탄탄한 재무 구조를 갖춘 우수 기업들을 우선적으로 알려 주는 것 또한 코로나 19 이후 공채가 줄어든 상황에서 체계적이고 시스템이 갖추어진 회사의 면접 경험을 다시 쌓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워크넷의 채용정보 상세검색, 테마별 채용관, 지역, 직군별 채용정보 검색과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막막하고 엄두가 나지 않는 재구직 활동을 알차게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경력직의 취업자의 시각에서 스스로 최적화된 조건의 기업을 찾아보기 시작, 자기소개서와 경력기술서를 5년 만에 다시 써보는 막막함을 걷어내는 과정, 수차례 면접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들을 단시간에 양질의 기업에서 얻을 수 있었던 것은 단연 워크넷을 잘 활용했기 때문입니다.


이 같이 워크넷의 도움을 토대로 11여 차례 우수한 기업들의 면접 경험에 대한 역량을 쌓았으며 국민취업지원제도를 통해 수정하고 다듬은 자기소개서와 이력서, 경력기술서를 보고 취업 및 면접 제의도 다수 받으며 적극적인 구직 활동을 펼쳤습니다. 그 결과 많은 면접 승패 결과와 그 중 선택으로 현재 반도체 유통 중견 기업 ‘OOOOO’에 최종 합격하여 기쁜 마음으로 근무 중입니다. 대구 지역에서 근무, 이직을 통한 연봉의 만족할 만한 상승, 회사의 규모, 워라밸 등 모든 우선 순위 조건에 부합하는 회사에서 인생 제2막을 채워 나가고 있습니다.


잠시의 자유를 얻고자 한 퇴사부터 생긴 악재들을 걷어내고 작은 일부터 이루어 나가며 성공적인 재취업과 인생의 2막을 성공적으로 열게 해준 가장 큰 지원군은 단연 ‘워크넷’이었습니다. 현재는 부친의 건강도 매우 좋아지셨고 큰 손해를 보았지만 지긋지긋한 화재 사건 송사도 마무리되었습니다. 가장 낮은 때에 워크넷처럼 곁에서 응원해준 4년째 열애 중인 약혼자와 내년 10월에 혼인도 확정되었습니다. 양가 부모님들께 당당히 중견기업에 이직한 예비사위로 신뢰감을 주며, 앞으로 행복을 향해 나아갈 모든 토대를 탄탄히 만들어가는 중입니다.


워크넷과 함께한 1년이 채 안되는 시간 동안 가장 크게 느낀 것은 첫 직장에서 근무 중인 상태에서 이직을 하는 것이 아닌 퇴직 후 재취업을 준비 중인 모든 청년들에게 정말 적합한 도구라는 것입니다. 실제로 주요 채용정보 사이트에 올라오지 않은 공고들은 워크넷과 연계하여 채용을 할 때 기업에서 받는 혜택들이 있어 수준 높은 정보력과 목적에 맞는 빠른 취업을 향한 고속도로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인생은 멀리서 보면 희극,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라는 찰리 채플린의 말처럼 누구나 힘든 시간을 보낼 때, 어디에도 기댈 수 없을 때 워크넷은 정말 큰 조력자가 됨을 몸소 경험했습니다. 작은 것부터 꾸준히 실천하는 중용 23장의 성실함과 워크넷을 나에게 맞도록 활용할 수 있다면 모든 어두운 터널을 지나는 취업 준비, 재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들도 곧 화사한 빛이 밝게 비추는, 인생의 또 다른 시작을 알리는 출구로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