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취업성공수기

취업의 모든 것 취업이야기 취업성공수기

워크넷의 여성우대 정보
덕분에 취업문 활짝 열었어요

올해 36세 워킹맘입니다. 남편은 질환이 있어 사회 활동에 지장이 많습니다. 제가 실질적으로 가장이 되어야 하는 상황이죠. 그래서 결혼 후 아이를 낳고도 줄곧 직장에 다녔습니다. 그런데 2014년 6월, 다니던 직장이 심한 경영난을 겪으면서 저는 월급과 퇴직금도 못 받은 채 퇴사해야 했습니다. 그동안 이사나 직종 변경 등으로 이직을 했었기 때문에 이번에도 아무렇지 않게 구직사이트에 접속하여 몇 군데 이력서를 냈습니다.

아이 있는 30대 중반 주부는 회사들의 채용 기피 대상 1호?

그러나 그동안의 경력을 살려 일할 수 있는 출판편집 업종에서는 더 이상 아이가 있는 30대 중반의 주부를 고용하길 꺼려했습니다. 이력서를 내도 묵묵부답이었고 어렵게 면접 제의를 받아도 7살 아들이 있는 근로자가 과연 일에만 몰두할 수 있을까 의심하는 분위기였습니다. 회사 입장에선 아이가 없는 20대 미혼여성이나 자녀가 많이 성장한 40대 여성을 고용하는 편이 나을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전혀 경력이 없는 곳에서 일하자니 주말이나 밤늦게까지 일하는 식당이나 공장에 들어갈 수도 없는 형편이었습니다. 이리하여 6개월 넘게 취직도 못한 채 아무런 변화를 꿈꾸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방황하다 방문한 용인시청 일자리센터에서 담당자와 상담하면서 워크넷 사이트를 알게 되었습니다. 다른 구직사이트의 메인화면에는 대기업 신입사원 모집 공고 위주로 해놓거나 직종이나 지역별로만 구분해 놓았지만, 워크넷에서는 우대조건으로 장년이나 여성, 장애인을 위한 검색을 할 수 있었습니다. 워크넷은 취업 취약계층도 자신에게 맞는 일자리를 구할 수 있도록 구성해 놓았던 겁니다.

워크넷의 여성 우대 채용정보 검색

채용정보에서 집과 가까운 근무지역을 검색 조건으로 설정해 놓고, 장년이나 여성을 더 우대하는 기업을 추가로 검색하자 생각보다 많은 기업들이 있었고, 그 기업들을 대상으로 이력서를 작성하여 입사지원서를 내게 되었습니다. 나이가 적거나 미혼여성만을 우대하는 현실의 벽에 부딪힌 저로서는 희망의 한줄기 빛을 발견하는 소중한 계기였습니다.
컴퓨터로 워크넷 사이트에서 검색하여 이력서를 이메일로 전송하고 연락을 기다릴 때는 워크넷 모바일을 자주 이용하였습니다. 단기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을 당시에 컴퓨터를 켜놓을 수 없는 대신에 모바일 화면을 보면서 내 이력서를 기업 측에서 열람했는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었고, 면접을 보러 갈 때에도 입사지원 내역란에서 기업명을 클릭하면 그곳의 주소와 지도를 한눈에 볼 수 있어서 편리했습니다.

면접 기회도 없던 사람이 회사 3곳 합격해 골라서 입사

입사지원서를 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3군데 기업에서 면접을 보자고 하셨고, 신기하게도 3군데 모두에서 입사 제의를 받았습니다. 작년에 퇴사한 후 수개월 동안 연락도 안 오거나 면접 때 어린 자녀가 있다는 말에 얼굴을 붉히며 채용을 꺼려하던 것과는 전혀 다른 상황이 연출된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3군데 중 집과 가까워 아이를 유치원에 데려다주고 찾아오기 쉽고 급여도 알맞은 곳을 선택하여 입사하였고, 현재 만족해하며 일하고 있습니다.
저는 워크넷에 정말로 감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워크넷 채용사이트에는 고용센터의 꼼꼼한 담당자들을 통해 이미 기업정보나 채용하고자 하는 인재상, 근로환경 등을 자세하게 명시해 놓았기 때문에, 취업준비생 입장에서도 자신의 조건과 맞는 최적의 기업을 빠르고 확실하게 찾을 수 있고, 기업 입장에서도 무분별한 입사지원서를 받을 필요가 없어서 더 없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입사해보니 회사에서도 이미 근로자를 배려하는 환경이 깃들어 있어 더없이 감사하고 저 또한 더 열심히 일해야겠다는 책임감이 듭니다. (참고로 저희 회사는 자녀가 있는 여성을 우대하는 기업입니다)
저처럼 취업의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은 꼭 워크넷을 이용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직 받아본 적은 없지만 워크넷 사이트에는 유익하고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개인의 부족한 면을 보완하고 역량을 충분히 성장시키는 좋은 프로그램이 있어 정말 든든합니다.
제게 소중한 기회를 제공하고 다시 일할 수 있도록 도와준 워크넷,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