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취업성공수기

취업의 모든 것 취업이야기 취업성공수기

지금의 ‘나’를 만들어준
워크넷

안녕하십니까? 현재 대학교 입학사정관으로서의 삶을 살고 있는 김OO입니다.
이렇게 직업인으로서의 삶을 살기 전 지난날들을 돌이켜 보면 취업을 준비하던 시기에 워크넷과 고용노동부의 도움을 많이 받았는데요. 처음 워크넷을 알게 된 건대학교 4학년 때였습니다. 졸업을 일 년 앞두고 취업준비를 시작하려니 어려웠습니다. 내 적성은 무엇인지, 어떠한 직업군을 선택해야 하는지 등.. 앞이 캄캄했었죠. 그때 학교 취업부서에 찾아가 취업지원관 선생님과 면담을 했을 때 바로 워크넷을 알려주시더군요. 그때부터가 워크넷과 저의 인연의 시작이었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나’가 아닌 객관적인 ‘나’를 알게 되다

가장 먼저 워크넷에 있는 직업정보와 심리검사의 결과를 통해 ‘나’에 대해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내 자신은 내가 제일 잘 알고 있다고 하는데요. 주관적인 내가 아닌 심리검사 도구를 통해 객관적인 나의 성향은 어떤지를 파악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직업세계를 직접 경험하지 않는 이상에야 모든 것을 알 수 없지만 워크넷에 나와 있는 직업의 정보는 경험하지 않아도 간접적인 정보로 직업을 체험 할 수 있었습니다.

자소서 첨삭부터 면접까지, 취업지원관 선생님 감사합니다!

취업준비생으로서 구직활동을 하면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은 인터넷뿐이었습니다. 이력서는 어떻게 써야하는지, 면접은 어떻게 준비해야 되는지, 내가 지원하려는 기업의 정보는 어떤지 등등 말이죠. 먼저 이력서를 쓰고, 자기소개서도 한번 써봅니다. 그러고 나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누군가에게 첨삭을 받아야 되는데요. 워크넷에 접속하여 취업지원관 지원서비스를 통해 상담예약을 해서 취업지원관 선생님을 만날 수 있고 도움을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학생일 때도 도움을 받았고, 졸업을 하고나서도 구직 활동 중이었을 때 이렇게 신청하여 취업지원관 선생님께 구직과 관련하여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뿐만 아니라 일자리 연결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주시니 취업준비생분들은 꼭 상담 받아보시길 바라요.

모든 일자리 정보는 워크넷에!

대학생 때 구직활동을 하면서 여러 취업 포털사이트들을 이용하는데요. 제 주변 친구들의 경우에는 사람*, 잡코리*,인쿠르*, 등의 사이트에서 일자리 정보를 보더라고요. 하지만 저는 다른 친구들과 다르게 워크넷 웹사이트와 APP을 설치했습니다. 먼저 워크넷 일자리 정보는 다른 웹사이트에 있는 모든 일자리 정보가 다 있습니다. 기업에서 구인공고을 할 때 특정사이트 하나 혹은 한두 개 사이트에서 공고를 내는데요. 하나의 포털사이트만 본다면 구인정보를 놓치거나 아니면 여러 웹사이트를 서핑 해야 합니다. 그러나 워크넷에는 여러 웹사이트에 등록되어있는 공고를 한 번에 볼 수 있기에 편리하고 시간 또한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웹사이트와 다르게 기업에 대한 공시정보나 ‘강소’, ‘벤처’, ‘대기업’ 등의 표시가 있어서 알기 쉽게 되어있습니다.
다음으로 어플입니다. 제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보는 게 바로 워크넷 APP인데요. APP은 웹사이트에 비해 많은 정보를 담아 볼 수는 없지만 내가 설정한 일자리 정보와 관련 신규 정보를 매일 받아 볼 수 있어서 구인공고를 놓치는 일이 없게 한답니다.

직장체험에서 취업까지! 워크넷이 만나게 해준 첫 직장

워크넷과 고용노동부의 가장 큰 도움을 받은 것을 손에 꼽자면 바로 직장체험프로그램(청년강소기업체험)과 청년인턴입니다. 학생 때 직장체험프로그램을 신청해 방학 2개월 동안 활동했습니다. 실제 기업에 가서 연수 및 실습을 하면서 미리 직장을 체험하고 실무 능력을 기르는 동시에 조직생활에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운이 좋게도 제가 원하는 OOOO에서 직장체험을 하였는데 체험 종료 후에는 연수 인증서도 나오고 이력서에 경력사항으로도 적을 수 있을 만큼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그렇게 마지막 방학에 직장체험을 하고 본격적인 일자리 구하기에 나섰습니다.
또 하나의 제도가 바로 청년 인턴인데요. 기업에서 청년인턴 인력을 요구하면 청년인턴제도를 신청한 구직자와 기업을 고용노동부가 연계하여 채용하는 것인데요. 이 제도를 통해 첫 직장을 입사하였습니다. 취업난으로 어려운 요즘, 조금이나마 수월하게 좋은 직장에 취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대학을 졸업한지 2년이 지났고, 어느 덧 두 번째 직장에서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데요. 막연하게 일자리만 뒤져보던 대학생 때 정말 많은 도움이 되어 주어 감사합니다. 첫 직장을 잡기가 정말 어려운데 워크넷의 도움이 정말 소중했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많은 우리 청년들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